(리뷰) 바닐라 스카이 (Vanilla Sky, 2001) Movie_Review

괜찮은 작품이라는 얘기를 많이 들어서 감상하게 된 영화.
‘톰크루즈’에 대한 편견이 좀 있었고, 영화 제목에 ‘바닐라’ 가 들어가서 로맨스 영화로 생각이 들어 보지 않았었는데, 안 보면 후회할 만한 작품이다.
이 영화를 보면, 문득 떠오르는 영화가 있는데, ‘매트릭스’ 다.
‘매트릭스’가 1999년에 개봉했고, 이 영화가 2001년에 개봉했기 때문에 어쩌면 영화 ‘매트릭스’의 영향을 받았을지도 모르겠다.
실제로 영화 ‘매트릭스’ 이후에 ‘현실과 비현실’ 이라는 소재를 다룬 영화들이 많이 만들어졌는데, 아마 어느 정도 영향이 없지는 않았을 것 같다.
영화 후반부 반전을 알게 되기 전까지는 뭔가 예사롭지 않은 무언가가 있을 것 같은 분위기를 계속 풍긴다.

줄거리.
부모 잘 만나서 호사스럽게 킹카 생활하는 남자.
얼굴도 잘생기고, 돈도 많은 이 남자는 어떤 여자든 자기가 원해 유혹하면 모두 넘어온다.
그 정도로 능력도 있고 매력이 넘치는 나자다.
그러던 어느 날, 자신의 생일파티에서 어떤 여자에게 첫눈에 반한다.
친구가 데려온 여자를 가로챈다는 죄책감도 잠시.
그녀에 대한 사랑이 불타오르면서 지금까지와는 달리 그녀에게 조심스럽게 접근한다.
그러나 친구사이로 지냈지만, 섹스를 한 이후 자신에게 집착하는 친구 ‘줄리아나’(카메론 디아즈)가 자신을 차에 태운 후 다리 아래로 추락해 버린다.
사고 이후, ‘줄리아나’는 죽고 남자는 목숨을 건졌지만 얼굴이 엉망이 되어버린다.
이제 더 이상 멋진 얼굴을 가지고 여자를 유혹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새롭게 사랑하게 된 그녀 ‘소피아’(페넬로페 크루즈)에게 나서보지만, 그녀 역시 외모가 흉하게 변해버린 그에게 별 관심이 없는 듯하다.
좌절을 맛본 그날.
술에 취해 거리에서 일어난 ‘데이빗’(톰 크루즈)을 일으켜 세우는 ‘소피아’.
그렇게 둘의 진정한(?) 사랑은 시작된 듯이 보였다.

그러나 그 시점부터가 이 영화의 반전이다.

이하 스포일러------------------------
그렇게 사랑이 싹튼 두 사람.
이후 ‘데이빗’이 성공적인 성형수술로 본래의 얼굴을 되찾으면서 행복해진 것 같아 보이지만, 어느 순간부터 ‘데이빗’은 ‘줄리아나’와 ‘소피아’를 혼동하기 시작한다.
영화 후반부.
‘데이빗’은 술에 취해 ‘소피아’의 집 근처에서 쓰러졌던 그날 이후를 시작점으로 하여 환상여행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실은 ‘데이빗’이 자살을 했으며, 몸(시체?)을 냉동 보관하는 회사의 특별 서비스 프로그램인 ‘행복한 꿈을 꾸는 서비스’에 의해, 그 시점부터 새로운 삶을 사는 꿈을 꾸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의 경우, 잠재의식에 내재된 두려움이나 걱정들이 꿈에 영향을 미쳐 기분 좋은 꿈이 아니라 악몽을 꾸는 경우도 있다.
냉동보관 회사의 꿈 프로그램 안에서 안내를 하는 안내자는 ‘데이빗’에게 다시 꿈을 꿀 것인지 아니면 이제는 깨어나 현실의 삶으로 돌아갈 것인지를 묻는다.
‘데이빗’은 비록 가슴 아픈 현실이지만, 더 이상 꿈이 아닌 현실로 돌아가겠다고 결정한다.
현실로 돌아가기 위해서 빌딩 옥상에서 뛰어내린다는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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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과 현실의 혼돈을 소재로 한다는 점에서 영화 ‘매트릭스’가 떠올랐다.
물론, 영화 ‘매트릭스’와는 여러 면에서 다른 영화다.
매트릭스에서 얘기하는 상황들은 ‘판타지’일 수도 있다.
그냥 오락용 SF영화일지도 모르지만, 영화 ‘매트릭스’는 단순히 훨씬 더 심오하고 철학적인 요소들이 많이 들어 있다.
‘매트릭스’라는 영화가 참 대단한 영화고, 이후 영화 이외의 수많은 예술과 문학 등 삶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영화 ‘바닐라 스카이’는 ‘꿈’의 세계를 다룸에 있어 영화 ‘매트릭스’ 보다는 굉장히 제한적인 ‘사랑’ 이라는 감정을 다루는 것에 많이 치우쳐 있는데, 그래도 감상 후에 많은 감흥과 여러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상당히 잘 만든 작품이다.



네이버 영화해설 스크랩------------------------------
스페인 최고의 흥행을 기록했던 알레한드로 아메나바르 감독의 <오픈 유어 아이즈>를 카메론 크로우 감독이 리메이크하는 작품. 원작에 반해 직접 판권을 사들인 톰 크루즈는 자신과 폴라 와그너가 설립한 프로덕션인 크루즈-와그너 프로덕션에서 직접 제작을 맡고 자신이 주연하기로 결심한 후, 연출을 <제리 맥과이어>에서 호흡을 맞춘바 있는 카메론 크로우 감독에게 의뢰하였다. <제리 맥과이어> 이후 4년만에 <올모스트 페이모스>로 컴백해 자신의 연출력이 건재함을 과시했던 크로우 감독은 이번 작품에서 원작의 아메나바르 감독과 함께 각색을 겸했는데, 다양한 대중문화가 혼재하는 현재의 뉴욕 맨하탄으로 영화의 배경을 옮겨오면서, 비틀즈 노래와 댄스뮤직 그리고 테크노 음악 등을 사용해 원작과는 다른 분위기를 선사하고 있다. 제작비 6천만 달러.

톰 크루즈와 운명적인 사랑을 나누는 주인공 소피아 역에는 원작에서 이미 동일한 역을 연기했던 페넬로페 크루즈가 다시 출연한다. 그녀는 촬영 도중 실제로 크루즈와 사랑에 빠져 크루즈로 하여금 원앙부부였던 니콜 키드만과 이혼하게 만드는 초특급 스캔들의 주인공이 되기도 하였다(한편, 니콜 키드만은 크루즈 제작, 아메나바르 감독의 <디 아더즈>에서 일생일대의 명연기를 선보임으로 해서 또다른 이야기 거리를 만들기도). 영화에는 크루즈-페넬로페 커플과 함께 카메론 디아즈, 커트 러셀, 제이슨 리 등이 공연하고 있고, 크루즈를 주연으로 내년 여름 개봉할 SF물 <마이너리티 리포터(Minority Report)>를 만들고 있는 스티븐 스필버그가 카메오로 출연해 관객들을 즐겁게 하고 있다.

잘 생긴 외모와 엄청난 부, 그리고 카리스마까지 겸비한 뉴욕 소재 출판사대표 데이빗 에임즈(톰 크루즈)는 주위 사람들에게 최고의 인기를 향유하지만 항상 무엇인가를 잃어버린 듯 하다. 그를 사랑하는 여배우 줄리 지아니(카메론 디아즈)가 그의 곁에 있지만 데이빗은 그녀를 단순히 섹스 파트너 이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데이빗은 우연히 무명 댄서인 소피아(페넬로페 크루즈)를 만나게 되고 바로 소피아가 자신이 꿈에 그리던 연인임을 깨닫게 된다. 질투와 복수심에 사로잡힌 줄리는 데이빗을 자신의 차에 태운 채 다리에서 추락한다. 이 사고로 줄리는 생명을 잃게 되고, 간신히 목숨을 건진 데이빗 역시 심하게 얼굴을 다쳤을 뿐 아니라 살인 혐의로 구속됨에 따라 끝없는 절망감에 빠지는데.

미국 개봉시 평론가들은 대부분 기대에 못미친다는 반응을 나타내었다. 특히 많은 이들은 뒤죽박죽인 구성이 매우 혼란스럽다고 불평하였는데, 할리우드 리포터의 커크 허니컷은 "터무니없는 내용만큼이나 잘난 체 하고 있는 이 영화야말로 자신을 깨워줄 전화 한통이 필요하다."고 공격하였고, 역시 이 영화가 매우 혼란스럽다고 평한 조 모겐스타인은 "하지만 가장 혼란스러운 부분은 왜 톰 크루즈가 이 영화를 만들고 싶어했으며, 카메론 크로우가 각색 및 연출을 담당하기로 했는지이다."며 빈정거렸다. 또, LA 타임즈의 케네스 튜란은 "크로우의 새 버전은 원작을 잊을 수 없게 만들었던 특색들이 결핍되어 있다."고 지적했으며, 뉴욕 포스터의 조나산 포어맨 역시 "영화의 결말은 제작진의 노력과 관객의 관람시간을 정당화해줄 만큼 만족스럽지는 못하다."고 불만을 터뜨렸고, 보스턴 글로브의 제이 카는 "마치 극중 데이빗 만큼이나 영화는 속이 텅비고 중심이 없게 느껴진다."고 평했다. 한편, 이 영화에 호감을 표한 소수의 평론가들로서, 이해를 위해 영화를 두 번이나 보았다고 밝힌 시카고 선타임즈의 로저 에버트는 "영화에는 전혀 다른 두 종류의 훌륭한 연기 조화가 이루어지는데, 하나는 크루즈와 디아즈 사이에서, 또 하나는 크루즈와 (페넬로페) 크루즈 사이에서이다."고 이들의 연기에 높은 점수를 주었고, 뉴욕 타임즈의 스티븐 홀든은 "큰 재미를 선사하는 에로틱 SF 스릴러."라고 추켜세웠다. (장재일 분석)

재미있는 사실. 도입부에서 톰 크루즈가 아무도 없는 텅 빈 타임스 스퀘어 거리를 질주하는 씬이 있다. ‘세계의 교차로’로 불릴 정도로 수많은 인파가 오고 가는 그곳을 배경으로 했다는 사실이 신기한데, 카메론 감독은 DVD 음성해설에서 실제로 경찰들의 협조로 일요일 아침에 세 시간 동안 거리를 통제한 뒤 찍었다는 사실을 밝혔다.

written by 홍성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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