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문4) 장후 시간외 거래, 최유리 지정가, 조건부지정가, IOC, FOK Stocks

장이 종료 되었는데 이상하게 거래 창에서 계속 거래가 이뤄지기에 ‘시간외 거래’를 검색해서 알아봤다.
주식 시장의 거래시간은 오전 9시 ~ 오후 3시 30분까지이다.
‘장전 시간외 거래’는 8시 30분부터 40분까지 10분간인데, 이 시간에 거래할 때 거래 종류를 ‘장전시간외’ 옵션으로 선택하여 거래를 할 수 있고, ‘장후 시간외 거래’는 3시 40분부터 4시 까지 20분 동안 ‘장후시간외’ 옵션을 선택하여 거래할 수 있다.
‘시간외 단일가’ 거래는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2시간 동안 가능.

거래 종류 옵션에 ‘조건부지정가’, ‘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 IOC, FOK 등 복잡한 옵션들이 있는데, ‘최유리지정가’는 말 그대로 매수할 때는 가장 낮은 가격으로 매도할 때는 가장 비싼 가격으로 체결 되도록 주문을 내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가장 싼’ 또는 ‘가장 비싼’ 가격은 (아마도) 현재 거래 창의 현재가격을 기준으로 주문을 내는데, 특정 시간 동안 여러 주문이 몰릴 경우 그 중에서 가장 싸거나 혹은 가장 비싼 가격으로 지정하는 것 같다.
‘IOC’라는 옵션은 ‘Immediate Or Cancel’의 준말로 주문 즉시 체결하되 주문한 수량 보다 실제 매수(또는 매도)할 물량이 없으면 할 수 있는 물량만 체결하고 나머지는 취소한다.
‘FOK’는 ‘Fill Or Kill’의 준말로, 주문한 물량만큼 체결할 물량이 되지 않아 부족하면 주문 자체를 취소한다고 한다.

‘최우선지정가’는 특정 시간 동안 여러 사람이 주문을 넣을 경우, 무조건 주문이 체결될 수 있도록 가장 높거나(매수할 때) 가장 낮은(매도할 때) 가격으로 체결되도록 주문을 자동으로 넣는 것.

‘시장가’는 현재 거래되고 있는 현재가격으로 주문을 넣는다.
거래가 느릴 경우 그냥 이 옵션으로 주문을 하면 현재 보이는 가격으로 바로 체결이 된다고 볼 수 있고, 만약 주문이 매우 활발하여 급등락이 연출되는 상황일 경우 매우 짧은 시간 동안(1초 동안에도) 시장가격이 2~4% 정도 이상 급등락하기 때문에 얼마에 체결될지 알 수 없다.
어찌되었건 무조건 체결 하고 싶다면 ‘시장가’로 주문을 넣으면 되지만, 아주 짧은 순간에 너무 비싼 가격에 매수하게 되거나 혹은 너무 싼 가격에 매도하게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조건부지정가’는 지정한 가격으로 주문이 접수되지만, 만약 그날 거래시간 동안 원하는 매도 가격 또는 매수 가격에 도달하지 않았을 경우 장 종료 10분 전 ‘단일가매매’ 시간에 그날의 종가(시장가)로 주문 가격을 전환한다고 함.
즉, 원하는 가격을 지정해서 주문을 넣었는데, 장이 끝날 때 어떻게든 팔거나 사고 싶으면 무조건 사도록 자동으로 가격이 전환된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이 역시 팔거나 사는 물량이 있어야 거래가 성사된다.


참고 링크:
영웅문 시간외거래 방법 - 네이버 통합검색
주식 주문방법 - 최유리지정가 - 최우선지정가? 최우선지정가? IOC? FOK? - 네이버블로그
장후시간외거래 주식초보는 꼭 참고해라 - 네이버 블로그
최유리 지정가 - 네이버 통합검색
조건부지정가 - 네이버 통합검색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23654
4273
10471055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