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더 찾아 목공소, 목재소 Music_Story

7월 25일.
펜더 기타 테일피스 쪽이 파손되어 이름을 알 수 없는 원목 나무로 교체했는데, 소리가 영 마음에 들지 않는다.
최근에 빨간색 바디와 검은색 바디로 각각 녹음한 소리를 비교해서 듣는데, 아무래도 그나마 검은색 바디의 소리가 더 나은 것 같다.
빨간색 바디를 수리하다가 실패하면 검은색 바디로 바꿔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바디를 교체하기 전에 빨간색 바디를 최종적으로 수리를 해보기로 했다.
펜더 기타 빨간색 바디에 사용된 나무인 ‘앨더(Alder)’를 찾아보기로 했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해보니, 원판 한 장에 23,000원이어서 두 판을 구입했다는 사람이 있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파는 곳은 찾기 힘든데, 어떤 곳에서 팔기는 하는 것 같지만 길이를 입력해서 길이에 따른 가격을 지불하는 방식인데 나처럼 가로세로 10cm 정도의 작은 사이즈도 파는지 알 수 없다.
아무튼, 인터넷으로 구입하기 보다는 직접 발품을 팔아 직접 찾아서 구입하고 싶은 생각이다.
목공소와 목재소에 가서 물어볼 계획인데, 왠지 없을 것 같지만 그래도 시도는 해보자.
인터넷에서 가까운 목공소 한 곳을 찾아 그곳에 가봤는데 문이 잠겨 있어서 돌아서 나올 때 마침 아저씨가 왔다.
‘가구에 많이 쓰이는 앨더라는 나무가 있냐’고 물으니, 자기는 ‘앨더’라는 나무는 모른다고 한다.
근처에 목재소가 있냐고 물으니 어디어디로 조금만 가면 된다고 일러줬는데, 내가 아는 길이라 그쪽에서 목재소를 본 기억은 없지만 그래도 있다고 하니 찾아봤는데 역시 없다.
있는데 못 본 것일까. 차를 세워두고 약간 걸어서 둘러봐도 찾을 수 없었다.

공단에 위치한 목재소는 대형 목재를 주로 취급하기 때문에 소매 판매는 안 할 것 같고, 대형 나무를 취급하는 곳이다 보니 아무래도 건축 자재를 주로 취급하지 가구나 악기용 음향목을 취급하지는 않을 것 같지만 그래도 이왕 나온 김에 들렀다.
처음 들어간 곳은 천막 안에 잘 다듬어 놓은 대형 나무들이 보이는데, 글씨를 보니 교회 예배당 공사에 사용할 목재인 것 같다.
사무실이 어딘지 알 수 없어 한참 돌아다니면서 쌓여있는 나무 종류를 살펴보니, 가구용 나무나 음향목은 없는 것 같다.
돌아서 나오는 길에 다른 목재소 세 곳을 들렀는데, 딱 한 곳에 마침 어떤 아저씨가 나와 있어서 물어보니, 주로 건축자재를 다루기 때문에 음향목 같은 것은 없다고.
그리고 올해(?) 외국에서 나무 수입이 끊겼다고 한다.
음향목 같은 것은 인터넷으로 주문하라고 조언한다.
아무튼 예상했던 대로 대형 목재소에서는 주로 건축자재를 다루기 때문에 구할 수 없을 것 같고, 중소형 목재소라면 있을 것 같은데, 인터넷에서 봤던 목재소는 어딘지 찾을 수 없어 그냥 돌아왔다.
비를 맞으며 나무 구경만 실컷 하고 실패.
사진을 정리하며 목재를 소량으로 직접 구입했다는 그 사람의 글을 다시 읽어보니, 내가 들어가서 어떤 아저씨에게 물어봤던 그 목재소다.
그런데 그 아저씨는 왜 없다고 했을까.
글을 다시 읽어보니, 삼나무를 구입했다고 한다.
아저씨가 했던 얘기를 상기해보니 삼나무는 취급한다고 했던 것 같다.
아무튼, 주로 건축자재를 다루는 대형 목재소에서 음향목을 구하는 것은 어려울 것 같다.
‘시더(cedar)’는 ‘삼나무’라고 하는데, 클래식 기타의 상판으로 쓰이기도 하는 목재다.
하지만, 일렉 기타에 시더를 사용했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고, 주로 상판으로 올리는 나무이기 때문에 단단한 소리가 날 것 같다.
사용을 해볼 수는 있지만 내가 원하는 소리가 아닐 것 같다.

여담으로.
차 시동이 안 걸리는데, 배터리가 방전이 되었나 싶어 걱정했지만 표시등이 녹색이라 방전은 아닌 것 같아 다시 살펴보니 기어를 ‘R(후진)’에 놓아서 그런 것이었다. 시동 걸기 전에 뭔가 조작하다가 기어를 ‘R’에 둔 모양이다.
시동은 ‘P(주차)’ 기어에 놔야 걸린다.
예전에도 실수를 해서 한참 헤맸었는데, 똑같은 실수를 또 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13654
4273
10471045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