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연주) Charlie Puth - Attention (2018.05.11) Guitar_Playing

모 방송을 보다가 이 노래가 나오는데, 기타로 치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검색을 해봤다.
‘Charlie Puth(찰리 푸스)’의 ‘Attention(어텐션)’ 이라는 곡인데, ‘찰리 푸스’는 유튜브 스타로 유명해진 후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한다.
예상했던 대로 기타로 연주하니 상당히 재미있고 흥이 나는 곡이다.
자세히 들어보니 상당히 흥미로운 노래인데, 인트로 부분은 ‘마이클 잭슨’의 추임새가 생각나는 비슷한 부분이 있고, 목소리만 들으면 마치 흑인이 부르는 것 같이 전형적인 R&B 소울의 보컬 느낌이 강하다.
후렴 부분의 리듬은 마치 중남미 라틴 음악의 리듬 같은 분위기도 나는데, 팝 음악에서 많이 쓰이는 리듬이기도 하다.
‘찰리 푸스’는 버클리 음대에서 재즈를 전공했다고 하는데, 재즈 전공자가 마이클 잭슨 같은 보컬에 팝과 라틴 리듬이 뒤섞인 듯한 음악을 하는 독특한 조합의 음악이랄까.
최근 케이팝(K-POP)도 여러 국가의 장르와 비트가 많이 혼합되고 있고 그 덕분인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어떤 장르에 국한되기 보다는 많은 것을 혼합하는 시도가 요즘 시대에 잘 맞는 것 같다.

그냥 얼핏 들으면 모를 수 있는데, 작업을 위해 자세히 들어보니 보컬이 여러 차례 오버 더빙되어 있다.
아직 ‘찰리 푸스’의 다른 곡을 들어보지는 않았지만, 인물 정보에 보면 다른 곡에서 합창곡을 혼자서 여러 번 더빙하여 작업하기도 했다고 하니, 곡 작업을 할 때 목소리 오버 더빙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오버 더빙을 하면 곡을 입체감 있고 풍성하게 해주는데, 라이브에서는 동시에 부를 수 없으니 좀 다른 느낌으로 들릴 수도 있겠다.
물론, 미리 목소리가 오버 더빙 된 AR 반주를 사용하면 가능하겠다.

클라이맥스 부분이 화음으로 세 번 오버 더빙되어 있고, 애드립이 1번 더 녹음 되어 있어서, 이것을 기타로 연주하려니 네 개의 트랙을 사용해야 했다.
작업할 때 웬만하면 두 트랙에 모두 몰아넣는데, 이 곡은 어쩔 수 없이 4개의 트랙을 사용해야 했다.
반주(inst.)가 원곡과 길이가 달라서 원곡에 맞도록 ‘타임 스트레치’를 이용해 조금 늘릴까 아니면 안 맞는 부분만 잘라서 뒤로 밀어 맞도록 할까 고민을 했으나, 오피셜(official) 반주라고 하니 괜히 건드리지 말고 그냥 그대로 작업을 했는데, 연주가 어렵거나 미세한 부분을 작업할 때는 원곡과 비교하면서 작업해야 하는데 박자가 어긋나니 작업이 힘들었다.
엇박자로 노래를 부르기 때문에 기타로 치려니 박자를 맞추기가 힘든 부분이 많고, 소울 특유의 미묘한 박자를 기타로 연주하는 것이 힘들어서 박자를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 구간을 잘라서 옮기기도 하고 다시 녹음하기도 하는 등 작업이 꽤 어려웠다.
2절 후렴 부분은 전체적으로 앞부분의 멜로디 반복이라 복사해서 붙였는데, 메인 멜로디가 반복되는 구조이지만 미묘하게 조금씩 다르게 부르기 때문에 다르게 부르는 부분만 부분적으로 재녹음을 했다.
후렴 부분은 화음을 넣은 3개의 보컬과, 애드립을 하는 1개의 보컬 라인이 있는데, 기타를 3번 녹음한데다가 애드립까지 넣으니 소리가 부딪혀서 상당히 지저분하게 들리고 애드립이 잘 들리지도 않았다.
2절 후렴은 일부 트랙의 볼륨을 조절해서 밸런스를 맞췄는데, 1절의 후렴 부분은 굳이 애드립을 넣어야 하나 싶어서 그냥 화음으로 부르는 3개의 보컬을 기타로 연주한 것으로만 마무리 했다.

크런치 톤과 오버드라이브 톤을 사용했고, 주로 프런트(front) 픽업으로 연주했다.
지난 번 녹음에서 ‘Sine Chorus’를 사용했는데 피치가 좀 안 맞게 들리는 것 같아, 이번에는 ‘Analog Chorus’로 바꿨는데, 코러스 특유의 느낌은 좀 약하지만 피치는 더 안정적이게 들린다.
코러스 이펙트 설정에 ‘Treble’을 높인 것이 고음에서 튀는 소리가 나오는 원인인 것 같아 레벨을 낮춤.
피치가 전반적으로 무난하게 맞지만 튜닝을 약간 낮게 해야 맞는데, 일부 음에서 12프렛 기준으로 위아래에서 피치가 약간 안 맞아서 녹음 중간에 튜닝을 조금씩 변경하며 작업해야 했다.
기타 상태에 문제가 있는 것일 확률이 높지만, 전체적으로 줄(String)이 낡아서 그런 것일 수도 있겠다.

PS.
앨범 발매는 2018년 5월인데,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반주(inst.)는 2017년 12월 16일이다. official 이라는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원곡의 곡 길이와 다르다.


앨범 정보: Voicenotes (2018.05.11)

MR(inst.): Charlie Puth - Attention Official (Instrumental) (20171216)

찰리 푸스 - 나무위키










(TAB)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961291
9314
10386324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