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더기타, 줄 풀 때 끊어지지 않게 하기 Music_Story

지난 며칠 동안 기타 수리를 위해 브리지를 분리하면서 어떻게 하면 기타 줄이 끊어지지 않게 할 수 있을까 생각을 했는데, 이전 글에서는 1번 줄부터 서서히 풀고 2번 3번 줄을 조금씩 풀어서 장력이 덜 가해지도록 하면 좋다고 했지만 그래도 몇 번이나 줄이 끊어졌다.
그런데 장력이 문제라면 트레몰로 암을 눌러서 장력을 느슨하게 한 상태로 1~3번 줄을 먼저 풀면 훨씬 더 안전하겠다.
그래서 이번 수차례의 작업 동안 줄이 하나도 끊어지지 않았는데, 마지막 작업에서는 1번 줄이 또 끊어졌다.
역시 장력 문제 보다는 줄감개 꺾이는 부분이나 브리지의 새들 꺾이는 부분에서 기타 줄이 날카로운 부분에 걸려 끊어지거나 혹은 기타 줄을 감을 때 꺾은 부분이 다시 감을 때 꺾이는 부분의 위치가 바뀌면서 줄이 끊어지는 문제가 생기는 것 같다.
재미있는 점은, 기타 연주할 때 줄이 끊어지는 경우 대부분 브리지 새들 꺾이는 부분에서 끊어지는데, 내 경우처럼 수리를 위해 브리지를 통째로 빼기 위해 기타 줄을 풀었다가 감기를 반복하는 경우, 줄감개 꺾이는 부분에서 주로 끊어졌다.

결론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줄을 조심스럽게 풀거나 트레몰로 암을 눌러 장력을 약하게 한 후 풀면 덜 끊어지기는 하겠지만, 줄감개 꺾이는 부분이 날카로워져서 줄이 끊어지거나 혹은 풀었던 줄을 다시 감을 때 꺾이는 위치가 미묘하게 바뀌면서 끊어지는 문제는 피하기 어렵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3281320
8822
10213446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