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질 태그 차단, 이글루스 일 안 하는구나 Egloos

어제 저녁에 예전에 쓴 글을 수정하고 저장을 하는데, 태그에 포함 된 ‘삽질’이라는 항목이 추가 되었다는 메시지 팝업이 뜨는 것을 확인했다.
이 팝업은 ‘삽질’ 태그가 해당 글의 태그로 등록이 되었다는 메시지이지만, 사실은 이 메시지가 떠도 ‘삽질’이라는 태그는 등록이 되지 않는다.
(정확히는 밸리로 ‘삽질’ 태그를 내보내는 것이 안 된다고 해야 맞겠다.)
‘삽질’이라는 태그가 포함되어 있지만 ‘밸리에 내보내기’(등록)가 되지 않기 때문에 글을 수정할 때마다 이 메시지가 반복적으로 뜬다.

왜 ‘삽질’이라는 태그가 등록이 안 될까?
지금은 이해가 안 될지도 모르지만, 이런 이상한 일이 생긴 것은 바로 현재 비리 혐의로 한창 조사가 진행 중인 이명박씨가 대통령을 할 때 만들어진 일종의 검열 같은 기능이 아니었나 싶다.(당시에는 삽질하는 그림을 그렸다고 검열을 당하기도 했다.)
당시 사람들이 이명박 더러 ‘삽질을 한다.’고 조롱을 하는 일이 많아지자(주로 ‘4대강 사업’과 관련하여), 당시 이글루스 관리 팀에서 ‘삽질’ 이라는 태그가 등록되지 않도록 일부 프로그램 수정을 한 것 같다.
(방통위에서 명령이 하달 된 것인지 알아서 긴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 이후로 ‘삽질’ 이라는 태그가 등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작성한 ‘삽질’이라는 태그가 글 내용에는 나타나지만, 밸리(혹은 태그를 등록하는 데이터 테이블)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그런데 ‘삽질’이라는 태그가 실제 글 정보(DB)에는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글을 작성한 이가 글을 수정하는 페이지에서는 나타난다.
그래서 해당 글을 수정하고 확인을 누르면 ‘삽질’이라는 태그를 추가로 등록(퍼블리싱)했다는(실제로는 퍼블리싱이 되지 않지만) 메시지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명박씨가 정권에서 물러난 지가 벌써 4~5년이 지났는데도 아직 이명박 시절 검열 시스템이 고쳐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다니.
(혹시, 이명박 때문이 아니라 다른 이유로 ‘삽질’이라는 태그가 검열 대상이 되었을 수도 있지만, 관리팀에서 이에 대한 해명을 해주기 전에는 알 수 없음)

이글루스 관리팀이 이글루스 사이트의 유지보수와 관련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지만, 내가 몇 번이나 요구하고 있는 카테고리 번호 100번 이후부터 카테고리 정렬이 안 되는 문제(관리 페이지에서 카테고리 별로 글을 보기 위해 셀렉트 박스 목록 선택 시 100번 이후의 카테고리를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에 대한 답변이 여전히 없고, ‘삽질’ 태그가 아직도 차단되고 있는 모습을 보니 이글루스가 정상적으로 운영된다고 보기는 힘들다.
돈이 되는 부분들(광고 관련), 운영에 심각한 차질이 있는 부분 등에 대해서만 간간히 보수 하는 수준으로 운영이 되는 것 같고, 자체적으로 사이트의 문제점을 찾아내서 개선하거나 시대 변화에 맞게 수정하는 등의 적극적인 활동은 없다고 봐야겠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0762122
12967
9257737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