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버섯과 양파, 눈 찡그림 강박 Life_Health

예전부터 빈번하게 그랬는데 작년에도 팔이나 다리, 그리고 눈 주변이 씰룩 거리는 증상이 있었다.
눈꺼풀이 씰룩거리는 ‘안검경련’이나 몸의 다른 부위가 씰룩거리는 증상에 대한 치료 방법이 정형화 되어 있는 것이 없는 것 같다.
‘안검경련’의 경우에는 보통 ‘마그네슘’ 부족이라며 마그네슘 보충재를 먹기도 하지만, 마그네슘 부족이 문제가 아니라 다른 문제일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간혹 팔 다리에 이렇게 혈관이 씰룩거리는 증상이 생기면 몸이 흔들릴 정도로 흔들림이 크기도 해서 괜히 걱정이 되는데, 아마도 피가 덩어리져서 좁은 혈관을 지나가면서 생기는 증상이 아닐까 싶다.
즉, 피가 끈적끈적해져서 뭉쳐서 움직이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는데, 어른들이 좋아하는 ‘피를 맑게 해주는’ 각종 음식들이 이런 어혈이나 혈전을 용해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하겠다.
지난 2년 동안 담배도 끊었으나 이런 증상이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
피를 맑게 해준다는 음식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양파다.
주로 기름에 튀기는 조리 방법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중국인들이 양파를 많이 먹는다고 한다.
그리고 녹차도 많이 음용하는데, 녹차는 과다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반면, 양파는 많이 먹는다고 해서 문제가 생기지는 않는다.
그래서 작년인가 재작년인가 부터 양파를 계속 꾸준히 먹고 있는데,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 넣고, 라면을 끓일 때 항상 넣어서 먹고 있다.
그 덕분인지 정확한 시점을 알 수 없지만 혈관이 씰룩 거리는 증상이 없어졌다.
시장에 채소 가게가 있는데, 항상 표고버섯을 팔기 때문에 표고버섯도 꾸준히 사서 먹고 있다.
버섯에는 항암효과가 있는데, 표고버섯이 다른 버섯에 비해 값이 저렴하고 다른 버섯처럼 항암효과도 있기 때문에 식감이나 향은 좀 별로지만 계속 먹고 있다.

작년인가 그 이전부터인가 눈을 찡그리는 버릇이 생겼다.
일전에 다른 글에서도 잠깐 얘기한 적이 있는데, 마치 ‘틱’처럼 눈을 찡그리기 때문에 형이 내게 왜 눈을 찡그리느냐고 물은 적이 있다.
남이 보기에도 뭔가 이상해 보이기는 한 모양이다.
나도 그런 버릇이 생긴 것을 알고 있었으나 아직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냥 ‘안구 건조증’이 생겨서 그런다고 얼버무렸는데,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으로 생기는 ‘안구 건조증’이 원인 중 하나이기는 하겠다.
‘틱’은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근육이 움직이는 증상이기 때문에 이 버릇을 ‘틱 장애’로 보기는 어려울 것 같다.
‘틱’ 보다는 ‘안구 건조증’으로 인해 눈이 뻑뻑하고 갑갑해서 무의식적으로 눈을 감아 각막에 수분을 공급하려는 행동으로 볼 수 있겠다.
라섹 수술을 하고서 몇 년 후, 자고 일어나면 눈이 상당히 뻑뻑하게 불편한 적은 있었지만 얼마 지나 그런 증상이 없어졌는데, 그러고서 다시 몇 년이 지난 후 눈을 깜빡이는 버릇이 생긴 것이다.
나이가 들면 눈꺼풀 안쪽의 눈물샘이 막혀서 분비물이 잘 나오지 않아 눈이 뻑뻑해지는 증상이 생긴다고 한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 따뜻한 수건으로 눈을 찜질하거나 혹은 눈을 따뜻하게 하는 치료도구를 사용하기도 한다.
눈 주변의 얼굴 피부가 좀 땅기는 느낌이 있고, 눈이 약간 가렵거나 눈에 연결된 신경이 뭔가 땅기는 것 같은 묘한 느낌이 있어, 마치 다리에 쥐가 났을 때 쭉쭉 펴고 주무르듯이 눈을 비롯해 눈 전체를 강하게 감으면 이런 불편함이 잠깐 해소된다.
그래서 자꾼 눈을 강하게 감기 위해 얼굴 근육을 찡그리다보니 미간 사이와 눈가에 주름이 점점 선명하게 잡히고 있다.
실제로 어떤 육체적 변화가 있는 것 같고, 심리적으로도 강박이 생겨서 자꾸 하게 되는 것 같은데, 안 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단순히 심리적 요인 때문이 아니라 실제로 눈이 뻑뻑해지는 문제가 있기 때문인지 계속 눈을 찡그리게 된다.
눈을 찡그리는 버릇을 대체하는 방법으로는, 눈을 찡그리지 말고 손으로 눈 주변의 피부를 마사지 하고 안구를 살짝 눌러 마사지를 해주면 되겠는데, 이것도 귀찮아서 그냥 자꾸 눈을 찡그리게 된다.

PS.
글을 써 놓고 보니, 씰룩거림이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니고 많이 호전되었다고 봐야겠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341184
8164
10251351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