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26일에 구입한 3V 어댑터를 이용해 ‘피쉬맨 레어어스 블렌드(Fishman Rare Earth Blend)’ 픽업에 사용할 전용 어댑터를 만들어 보았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작동에는 성공했으나 굉장한 노이즈가 발생하여 사용이 불가능하다.
보통 이런 악기 등에 발생하는 전형적인 노이즈인데, ‘웅~’ 하는 잡음이 너무 크게 들려서 도저히 사용이 불가.
특히, 피쉬맨 픽업의 조절 스위치에서 마그네틱 픽업 쪽으로 돌리면 노이즈가 덜 한데, 마이크 쪽으로 돌리면 노이즈가 더 커진다.
어댑터를 떼어내고 원래 장착되어 있던 수은전지를 연결하니 노이즈가 없이 깔끔한 소리가 난다.
그런데 배터리를 연결한 상태에서도 소리를 잘 들어보니, 어댑터를 연결했을 때와는 반대로 픽업 쪽으로 돌릴수록 노이즈가 크게 들렸다.
물론 녹음할 때는 전혀 문제없는 정도의 작은 노이즈라서 괜찮다.
무엇 때문에 노이즈가 발생할까.
수은전지 1.5V 두 개를 직렬로 연결한 3V 와 전압은 동일하지만, 전류량이 더 많아서 생기는 것일까.
그보다는 어댑터 자체에서 노이즈가 발생하고 그것이 전선을 타고 그대로 들어와서 노이즈가 발생하는 쪽에 더 무게를 둘 수 있을 것 같다.
전파사에 다시 가서 노이즈 관련해서 물어보고, 혹시나 이런 종류의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개선을 해보고, 해결 방법이 없다면 그냥 배터리를 사용해야 할 것 같다.
노이즈와는 별도로, 뭔가 궁합이 안 맞는데 억지로 사용하면 마이크 등의 장치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되기는 한다.
어댑터 선을 고정하기 위해 지우개를 잘라서 끼웠는데, 떼어낼 때 보니 지우개 흔적이 남는 문제가 있다.
지우개 보다는 스티로폼이나 나무젓가락 같은 것을 잘라서 끼우는 것이 더 깔끔하겠다.
PS. (2016.02.03)
3V 정전압 어댑터를 사용했더니 노이즈가 아주 작게 들려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관련 글 링크:
피쉬맨 레어어스 블렌드 픽업용 어댑터 만들기 2차, 정전압 어댑터를 이용해 성공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