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문4(키움증권) 공인인증서 백업 및 복구(pfx 파일) Computer_Internet

데스크탑 컴퓨터에 HTS 가 설치되어 있는데, 노트북에서도 HTS 를 사용하려고 USB 메모리에 공인인증서 폴더를 복사해 넣은 뒤 노트북에 연결하여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시도했으나, ‘비밀번호가 틀리다’는 에러 메시지가 계속 뜨면서 인증이 되지 않았다.
‘유안타증권’과 ‘키움증권’ 모두 동일하게 같은 에러가 발생했다.
농협 인터넷 뱅킹의 경우에는 그냥 인증서 폴더를 USB 메모리에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공인인증서는 ‘NPKI’ 라는 폴더 안에 ‘yessign’ 과 ‘SignKorea’ 라는 폴더가 있고, 그 안에 각각의 공인인증서 파일이 있다.
증권전용 인증서는 ‘SignKorea’ 폴더 안에 생성이 되는데, 어느 한 증권사에서 인증서를 만들면 다른 증권사 HTS 에서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는 ‘yessign’ 폴더 안에 저장이 되어 있다.
‘NPKI’ 폴더를 그대로 복사해서 다른 하드디스크의 루트에 복사해 넣거나, USB 메모리 루트에 복사해 넣기만 하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시도할 때 바로 탐색이 된다.
인터넷뱅킹은 이렇게 간단하지만, 증권사의 경우에는 뭔가 좀 다른 모양이다.
단순히 ‘NPKI’ 폴더를 복사하는 방법으로는 HTS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일단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한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키움증권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여 인증서를 백업하는 방법을 시도해 보았다.

키움증권 사이트의 ‘공인인증서 관리’ 페이지에는 다양한 방법의 공인인증서 백업 및 복구 방법이 있다.

1. 인증서를 파일(pfx) 형태로 변환하여 백업한 후, 이것을 다시 가져오기 하는 방법.
2. 인증서를 그대로 백업 했다가 복구 하는 방법(인증서 폴더 복사).

2번 방법을 먼저 시도했는데, 인증서를 백업해서 저장했다고 하는데 어디에 저장을 했는지 알 수가 없다.
복사된 위치를 찾아보니, USB 메모리가 아니라 다른 하드 디스크에 복사가 되어 있었다.
이 파일을 그대로 USB 메모리에 복사해서 노트북에 꽂아 로그인을 시도했으나 여전히 비밀번호 오류라는 메시지가 떴다.
1번 방법을 시도했다.
인증서 내보내기를 하니 pfx 형태의 파일이 생성되었다.
이 파일을 노트북에 옮긴 후 인증서 가져오기를 하니 키움증권과 유안타증권의 HTS 모두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되었다.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하여 오류가 난 것이 아니라 공인인증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은 것이 문제였던 것이다.

그런데 NPKI 폴더를 찾을 수 없다.
예전에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문제 때문에 조사를 해보니, 공인인증서가 관련 프로그램 폴더 안에 비밀스럽게 들어 있었다.
아마도 pfx 파일을 이용해서 인증서 가져오기를 하면, 하드디스크의 루트에 ‘NPKI’ 폴더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폴더 안의 어딘가에 공인인증서를 생성하여 보관하는 것 같다.

아무튼, 인증서를 백업해서 백업복구 하는 방법은 되지 않았고, pfx 파일 형태로 변환해서 저장한 후 가져오기는 아주 쉽게 처리 되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171272
9254
10068927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