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파 - 살 곳이 없다..."민란 없는 게 이상"(2015.9.3) TV_etc

뉴스타파 - 살 곳이 없다..."민란 없는 게 이상"(2015.9.3)



게시일: 2015. 9. 2.
1.박근혜 경제 최악의 실패,주거비 폭등
2.서울 전세 2억 미만 아파트 찾아보니 '공장지대'
3."소득대비 주거비가 25% 넘으면 국가 책임"

----------------------------------------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하는 얘기가 있다.
세상을 훤히 내다 볼 정도의 안목은 못 되지만, 나도 알고 남들도 아는 세상 돌아가는 형국이 분명 밝지 않다.
특별히 어떤 대책을 세우지 않는다면 분명 조만간 큰 사단이 일어날 것이다.
그냥 시장에 맡기자는 둥, 어떻게든 되겠지 하는 식으로는 절대 해결되지 않는다.
정부가 나서서 근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는다면, 분명 나라 전체가 휘청거릴 만큼 큰일을 치르게 될 것이다.
멀지 않았다, 짧으면 2~3년, 길어야 5년, 더 길게 보면 10년 안에 분명 큰 사건이 터질 것이다.

이전에 작성한 다른 글에서도 자주 언급했듯이, 현재 우리나라는 빈부격차가 심한데 국가에서 어떤 지표를 꺼내서 설명할 때는 월급 300~400정도의 봉급생활자들을 기준으로 많이 얘기한다.
이번 영상에서는 하위 20% 정도가 월급 150만 원 정도라고 하는데, 내 생각에는 그 보다 더 많을 수도 있다.
아무튼, 월급 150만원이라 하고. 이 사람이 정말 먹는 것 입는 것 아껴서 거지같이 생활하며 한 달에 100만원을 저축한다고 가정했을 때, 1년에 1200만원을 모을 수 있다.
10년 모으면 1억2천 만 원이다.
2억을 모으려면 약 17년이 걸린다.
그런데 서울에서 2억 가지고도 전세를 구하기 힘들다고 한다.
한 달에 150만원을 버는 사람은 거의 20년을 모아도 전세를 구하기 힘들다는 얘기다.
물론, 지금 같은 상황이라면 물가는 계속 오를 것이고 집값도 계속 오를 것이다.
고액 전세의 경우 집주인이 근저당이 잡혀 있다가 경매로 넘어가면 전세금도 날릴 수 있고, 그나마 있는 전세도 점점 반전세나 월세로 전환되고 있어서 앞으로는 ‘전세’라는 개념이 거의 없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월세 가격도 점점 올라가고 있어서, 적은 돈으로 월세를 얻어 살려면 반지하나 옥탑 혹은 고시원 수준의 열악한 환경에서 지내야 하고, 좀 사람답게 살아보자고 하면 최소 60만원은 넘어간다.
월급 150만원 벌어서 월세 60만원 내고, 나머지 90만원으로 미래를 설계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
결혼 하고, 아이 낳아 기르고, 집 장만 하는 것은 이미 물 건너갔다는 얘기다.
노후준비를 할 수 있을 리가 없다.
이렇게 사는 것은 이미 ‘노예’와 다름이 없고, 벗어나지 못한다면 사는 게 지옥일 수밖에 없다.
상황이 이지경인데, 말 그대로 민란이 없는 게 이상한 지경.
그러나 언제까지나 큰 소란 없이 계속 넘어갈 수 있을까?
궁지에 몰리고 몰리다 보면 결국 ‘죽기 아니면 까무라치기’라 생각할 사람들이 많아질 수  밖에 없다.
범죄율은 점점 올라간다.
흉악범죄 와 반인륜적 범죄 증가, 인성 파괴, 윤리 문제 등은 근본적으로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답이 없다.
다 같이 못 살 때는, ‘그래 우리도 다른 잘사는 나라처럼 허리띠 졸라매고 일해서 잘 살아보자’, ‘우리 후세대에는 잘 사는 나라를 물려주자’ 같은 구호가 먹혀들었을지 모르지만, 빈부격차가 심해지고 누구는 잘 사는데 누구만 못 살면 그런 구호가 먹히지 않는다.
세상을 제대로 보지 못하거나 자신의 기득권만을 생각하며 거짓말을 하거나 하는 정치 관료들이 나라를 운영하는 한 이 나라에는 답이 없다.
어차피 그들은 이 나라가 망하면 벌어둔 돈은 외국은행에 넣어놓고 짐 싸들고 이사 갈 생각만 하고 있을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기득권을 위해 서민들에게 애국심을 강요하고 있을 뿐이다.
애국심마케팅에 속아서 자발적 노예로 생활하는 것에도 한계가 있다.
사람들이 속았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그 분노는 더 크게 치솟을 것이고, 다 같이 죽자는 식으로 세상 분위기가 흘러가버리면 정말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되지 않을까.
노예를 부려먹는 것도 적당히 해야지, 마치 다 벗겨먹고 이사 갈 모양으로 발가벗겨 뺏어 먹으면 이 나라는 정말 답이 없다.
그러고 보면, 위정자들이 정말 똑똑한 놈이 하나도 없다.

스크린샷---------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5491879
12361
9925468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