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엔도4) 윈도우7 에서 사용시, 기본 저장된 프리셋 혹은 내가 저장한 프리셋이 보이지 않는 경우 Recording_Nuendo

얼마 전에 누엔도 프리셋과 관련한 이상한 일을 겪은 적이 있다.
내가 저장한 프리셋이 보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아예 프리셋이 아무것도 뜨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서 몇 가지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 정확하지는 않지만 나름 분석해본 내용을 정리한다.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윈도우의 프로그램 폴더에 관련 정보가 저장된다.

C:\Program Files\Steinberg\Nuendo 4\VST3 Presets
C:\Program Files\Steinberg\Nuendo 4\VSTPlugins
C:\Program Files\VstPlugIns

플러그인과 프리셋 정보는 기본적으로 위와 같은 경로에 저장이 된다.
세 번째 항목의 경로는 기본적으로 인식이 되지 않는 폴더라고 보면 된다.

그런데 이 폴더 외에도 별도로 또 설정되는 폴더가 있다.

C:\Users\사용자아이디\AppData\Roaming\Steinberg
C:\Users\사용자아이디\AppData\Roaming\VST3Presets

내 경우에는,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프리셋을 만들어 저장했더니 Roaming 에 설정된 폴더로 연결이 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그런데 꼭 그렇지만도 않은 것이, 나중에 사용하다 보면 다시 Program Files 의 폴더로 연결되는 것 같았다.
정확히 기록을 남기지 않고 분석을 명확히 하지 않아서 확실히 알 수 는 없지만, 아무튼 이 문제는 누엔도4에 약간의 버그가 있어서 생기는 문제인 것 같다.

이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할 방법은 없는 것 같고, 어떻게 프리셋을 읽느냐 하는 것이 중요하겠는데.
일단, 위에서 기술한 폴더들을 각각 열어놓고.
내가 사용하려는 이펙터 이름과 프리셋 등을 확실히 알아둔 후, Program Files\Steinberg 폴더에 있는 프리셋을 복사해서 Roaming\VST3Presets 에 복사해 넣으면 된다.
그렇게 하면, 양쪽 폴더에 똑같은 프리셋 값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어디에서 불러오더라도 프리셋 값이 인식되어 사용할 수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261531
9847
10318456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