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열쇠 구멍에 미싱오일을 넣었는데, 그 이후로 자물쇠가 너무 빡빡해져서 열쇠를 넣고 돌릴 때마다 굉장히 불편하다.
열쇠구멍 등에는 점성이 낮은 미싱 오일(재봉틀 기름) 같은 점성이 낮아 흐르는 기름 보다는 점성이 높은 그리스(구리스) 같은 오일을 바르는 것이 좋다.
예전에 ‘안티푸라민’ 연고를 넣어서 사용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다시 넣었다.
안티푸라민은 ‘L-멘톨’, ‘DL-캄파’, ‘살리실산메틸(칠)’ 로 이루어져 있는데, 멘톨 특유의 시원하고 화끈한 느낌과 냄새는 ‘L-멘톨’에 의한 것인데, ‘DL-캄파’ 역시 비슷한 효과를 내는 물질이다.
‘DL-캄파’ 가 ‘L-멘톨’ 보다 값이 저렴하면서 냄새가 더 강하다고 한다.
실제로 몸에 흡수되어 치료효과를 내는 성분은 ‘살리실산메틸’이다.
무색 또는 연한 노란색이고 특유의 향이 있다고 한다.
피부에 바르면 살리실산메틸이 메탄올과 살리실산으로 분해되어 메탄올은 날아가고 살리실산이 체내로 흡수된다.
만약, 파스나 연고 등의 외용이 아니라 직접 먹으면 메탄올이 공기 중으로 날아가지 못하게 되어 독성물질인 ‘폼알데하이드(포름알데히드)’가 생성되어 체내에 흡수되게 된다.
폼알데하이드는 물에 잘 녹는다.
폼알데하이드는 우리 주변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실제로 식품에도 사용되지만, 갑자기 많은 양을 먹거나 오랜 기간 섭취하면 심각한 질병에 걸리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아무튼, 이 세 가지가 결합되어 상온에서 점성이 강한 끈적끈적한 상태이고, 기름 성분이 있기 때문에 그리스(구리스) 대용품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열쇠구멍에 바르고 사용해 보니 훨씬 부드럽게 돌아간다.
참고자료:
L-멘톨 [L-menthol] - 두산백과
L-멘톨 [L-Menthol] - 식약청 화장품성분
DL-캄파 제품정보
살리실산메틸 [methyl salicylate, -酸-]
살리실산메틸 [-酸-, methyl salicylate, Methylsalicylat]
폼알데하이드
포름알데히드(폼알데하이드) [Formaldehyde]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