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글 스위치로 두 개의 커패시터를 선택하는 배선 테스트 Music_Story

토글 스위치로 두 개의 커패시터를 선택하는 배선 테스트
이번에 새로 구입한 피크가드를 사용하게 되면 기존에 장착했던 토글(toggle) 스위치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테스트를 해보고 새로 구입한 피크가드에 토글 스위치를 장착할 구멍을 뚫을지 말지를 결정하기로 했다.

테스트에 소요된 시간은 약 4시간.

1. 두 개의 톤팟에 연결된 브리지 선을 연결할지 말지를 선택하는 배선 테스트.
기존에 토글 스위치를 이용한 테스트를 여러 가지 해보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예전에 하지 않았던 다른 테스트를 해보았다.
현재 내 기타의 배선은 일반 펜더 기타의 배선과 약간 다르게 두 개의 톤팟을 서로 연결하는 선이 있어서, 각 톤팟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 배선 방식이다.
정확한 것은 알지 못하나, 아무튼 이런 배선 방식으로 인해 각 톤팟의 톤 변형 폭이 훨씬 더 넓어지는 장점이 있고, 톤을 훨씬 더 부드럽게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토글 스위치를 이용해 이 배선을 연결하거나 혹은 연결하지 않는 선택을 하도록 해보았다.

첫 번째 톤팟에서 두 번째 톤팟으로 연결된 선을 토글 스위치를 거쳐가도록 하여 단락을 결정하도록 했고, 만약 연결이 끊기는 경우에는 두 번째 톤팟이 독자적으로 픽업 셀렉트 스위치에 연결하도록 처리를 했다.
테스트는 성공적이어서 뭔가 확연한 동작의 차이가 있으나, 두 톤팟을 연결하는 배선이 연결되지 않게 토글 스위치를 선택한 경우에는 두 번째 톤팟의 톤이 부드럽게 변한 상태에서 조절이 되지 않았다.
가능성은 보였으나 뭔가 톤팟의 동작에 대한 근본적인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만든 배선이라 예측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는 결과가 나왔다.
좀 더 연구를 해보면 원하는 결과가 나오도록 배선을 만들수는 있겠으나, 토글 스위치 하나로는 만들 수 없는 방식일 수도 있고, 훨씬 더 복잡한 배선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가능성이 있다.
가능성은 보였지만 실패.

2. 두 번째 테스트는, 두 개의 커패시터를 미리 장착해 놓고 토글 스위치를 이용해 커패시터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배선을 만드는 것.
기존에 이와 관련하여 여러 번 테스트를 했었는데, 뭔가 새로운 아이디어라고 생각해서 작업을 했으나, 결과적으로 보니 예전에 했던 테스트를 다시 반복한 것 같다.
두 번째 톤팟에 연결된 커패시터의 다리를 토글 스위치에 각각 연결하여, 토글 스위치의 선택에 따라 각각의 커패시터가 개별적으로 톤팟에 연결되는 방식.
이론적으로는 이렇게 하면 될 것 같으나, 오일 커패시터를 연결했을 때 변하는 소리로만 들린다.
각각의 커패시터 소리 성향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오일 커패시터의 소리 성향 한가지로만 들리기 때문에 실패.
기억을 더듬어보니 예전에 이 배선을 테스트 했던 적이 있던 것 같다.
이 방식도 배선을 조금 더 복잡하게 처리하면 각각의 커패시터가 내부 배선에서 완전히 분리되었다가 연결을 원할 때만 연결하도록 처리하면 의도한 대로 각각의 커패시터를 따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할 것 같으나, 토글 스위치 하나만으로는 구현이 힘들어서 스위치를 더 추가하고 배선을 더 복잡하게 처리하면 가능할 것도 같다.
가능성은 있으나 토글 스위치 하나로는 구현할 수 없는 방식이어서 실패.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90583
3460
10652893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