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L Pebbles 스피커 테스트 Music_Story

JBL Pebbles 스피커 테스트.

친한 동생이 이 스피커를 샀는데, 소리가 좋다며 내게 써보라고 가져와서 테스트를 해봤다.
중음역대가 약하고, 고음과 저음이 강조되었는데, 예전에 이퀄라이저 프리셋 세팅으로 나오던 것에서 보면 중음을 낮추고 고음과 저음을 올리던 V자형 이퀄라이저(EQ) 세팅의 음색과 비슷하다.
원래 JBL 스피커의 특성이 그렇다고 함.
소리가 선명하다고 착각할 수 있으나, 실은 선명한 소리가 아니라 차갑고 건조한(Dry) 소리라 볼 수 있다.
여기에 고음은 선명도가 약간 떨어지고 저음은 약간 부스트 된 소리여서 차가운 느낌이 선명한 느낌으로 착각을 일으키는 것 같다.

왜곡이 아주 심하지는 않으나 고음역대 음질의 해상도가 약간 부족하고 간혹 스피커가 고음역 소리를 내지 못해 갈라지는 소리가 나옴.
고음역을 내는 ‘트위터 스피커’가 따로 분리된 형태가 아니라 일체형.
(분리된 형태보다는 자연스러운 소리를 낸다고 함.)
저음역대 음질이 약간 부스트 된 성향이 있음.
대중적인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취향에 맞춘 듯.
저음이 선명하면서도 풍성하게 울리는 편이지만, 무게감이 약해서 중량감 있지 않고 약간 들뜨는 느낌.
전반적으로 베이스음이 약간 벙벙 거리는데, 베이스음이 밑바닥에서 무게감 있게 받쳐주는 안정감 있는 소리가 아니라 마치 흥분한 듯 약간 들떠 있는 소리다.
후배의 말에 의하면, 스피커 케이스가 플라스틱 재질이라서 그럴 수도 있다고 함.
아마도 원목 등 다소 무게감 있는 케이스였다면 보다 묵직하고 안정감 있는 소리가 났을지도 모르겠다.

모니터링용으로는 부적합하고 음악 감상용이나 TV 및 영화 등의 콘텐츠 감상에 적합한데, 밴드 음악(하드록이나 모던 록)을 듣기에 비교적 적합한 성향으로 클래식 음악이나 전 음역대에 악기소리가 고르게 나오는 음악의 감상은 주파수별(음역구간) 왜곡에 의해 악기 간의 음량이나 음질 밸런스가 안 맞게 들리기 때문에 부적합.
베이스음이 꽤 선명하고 댐핑감 있게 들려서 가요나 댄스 음악 등의 비트가 강하거나 저음이 강조된 음악을 감상하기에 좋은 편이다.
미국 원가는 약 80~90달러 정도인데, 현재 한국에서는 할인 등이 적용되면 택배비 포함 49,000원 정도에 구입 가능하다고 함.
음악 감상이나 모니터링에는 부적합하다고 볼 수 있겠으나, 막귀인 사람들에게는 가격대비 비용 면에서 꽤 좋은 제품이다.
비용을 감안하고 다시 소리를 평가해 봤는데, 음악편집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소리가 고르지 않고 베이스음이 약간 과장되어 있어 왜곡되어 들리기 때문에 좋지 않으나 일반 사용자들은 보편적으로 좋아하는 성향의 소리이고, 댄스음악이나 영화 및 TV프로그램 시청할 때는 오히려 사운드가 풍성하게 들려서 좋았다.

뒷부분에 덕트(바람구멍)가 있는데, 그 구멍을 막으면 베이스 음역대의 벙벙 거리는 소리가 약간 줄어든다.
소리는 정면의 JBL 로고 바로 윗부분에서 45도 위쪽 방향으로 소리가 나온다.

윈도우7에서 USB 로 연결하니 바로 장치가 인식이 되었다.
장치관리자에 들어가서 ‘사운드, 비디오 및 게임 컨트롤러’ 항목에 보면 ‘JBL Pebbles’ 가 추가되어 있을 것이다.
USB 로 연결하면 바로 JBL 스피커가 메인 스피커가 되어 소리가 나오기는 하지만, 곰플레이어의 경우 이미 띄워놓은 상태였다면 ‘소리’ 설정에서 임의로 지정을 해주거나 혹은 곰플레이어를 종료 시켰다가 다시 동작시키면 자동으로 JBL 스피커로 소리가 나올 것 같다.

저렴한 가격을 감안하면 꽤 선명하고 풍성한 사운드를 내주기 때문에 만족스럽지만, 소리의 왜곡이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작업이나 광범위한 장르의 음악 감상에는 아쉬움이 있다.
오디오 제품으로 보기에는 부족하고, 고급 PC스피커로 보는 것이 맞겠다.
AUX 단자가 있기 때문에, USB어댑터에 연결이 되어 전원이 켜져 있다면 스마트폰을 AUX 단자에 연결하여 스마트폰에서 플레이 하는 음악을 바로 스피커로 들을 수 있다.
재미있는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기타용 멀티이펙터가 연결된 믹서의 헤드폰 단자에서 AUX 단자로 연결하여 전기기타 소리를 바로 스피커로 낼 수 있었다.
미니 기타앰프로도 활용할 수 있는 셈인데, 기타앰프처럼 만족스럽지는 않았지만 제법 기타 소리를 잘 내준다.

디자인을 마음에 들어 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은데, 독특하고 예쁜 디자인이어서 인테리어 도구로써도 꽤 괜찮기는 하지만, 독특한 디자인은 호불호가 갈릴 수 있어 보인다.
크기가 제법 크고 동그란 모양 때문에 자리 배정이 약간 애매하기도 하다.

PS.
아쉬운 점 두 가지.
1. 메인 스피커 옆면에 동그랗고 커다란 회전하는 볼륨 장치가 있는데, 가운데 부분을 누르면 스피커가 꺼지는 방식이지만 동작이 좀 애매해서 끄고 켜기가 까다롭다.
자체 볼륨을 조절하는 방식이 아니라, 윈도우의 메인볼륨 장치의 볼륨을 조절하도록 신호를 보내는 방식.
2. USB 로 전원을 공급받는 방식인데, 컴퓨터를 끌 때 전원을 꺼도 컴퓨터를 켜면 자동으로 전원이 켜진 상태로 동작한다.
원하지 않아도 컴퓨터를 켤 때마다 자동으로 켜진다.
별도의 ON/OFF 스위치를 만드는 것이 좋았을 것 같다.

PS.2
내용 수정함.
컴퓨터를 끌 때 스피커 전원이 꺼지지 않는 것 같았으나, 약간 늦게 꺼지기는 해도 자동으로 전원이 꺼졌다.
LED 등이 자동으로 꺼지기는 하는데, 컴퓨터에 연결된 전원을 케이블을 아예 빼지 않는 이상에는 USB 장치의 경우 컴퓨터가 꺼져도 전류가 계속 흐를 가능성은 있다.
컴퓨터를 켤 때 자동으로 켜지는 것이 다소 마음에 들지 않기는 하지만, 컴퓨터를 종료하면 전원이 꺼진다는 점에서 보면 일일이 전원을 켜거나 끌 필요가 없어 편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덧글

  • d 2015/04/01 14:29 # 삭제 답글

    잘못된 정보가 있어 덧글 답니다.
    본 스피커는 오른쪽 본체의 왼쪽에 소리조절하는게 있습니다.
    그 부분 가운데를 꾹 누르면 전원이 ON/OFF 됩니다.
    본문에 전원 스위치가 없다는게 단점이라고 적으셔서 혹시나 모르실수도 있다고 생각해 댓글 답니다.
    그럼 편안한 하루 되세요.
  • fendee 2015/04/01 14:41 #

    본문을 제대로 안 읽으셨네요.
    옆 부분에 있는 스위치를 모르는 게 아니라, 별도의 자체 스위치를 얘기하는 겁니다.
    옆 부분에 스위치가 있기는 하지만, 컴퓨터를 켤 때 이 스위치와 상관없이 자동으로 스피커가 켜집니다.
    그래서 별도의 스위치를 만들어 자동으로 켜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별도의 스위치를 달게 되면, 스위치가 두 개가 되기 때문에, 그럴 바에는 차라리 그냥 스위치 한 개를 만들되 컴퓨터를 켜고 끄는 것과 상관없이 스피커 본체의 전원을 켜거나 끌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그냥 예뻐 2015/04/01 23:46 # 삭제 답글

    이거 화이트+오렌지 투톤으로 장만했는데요...
    음질은 잘 모르겠고, 예쁩니다...ㅋ
  • 33l 2015/07/27 02:08 # 삭제 답글

    인터넷 강의[인강]용 스피커를 찾다가 왔네요.
    중음역대가 안정되어 강의 청취용으로 적합한 게 어떤게 있나요?
    이글을 보기 전에는 페블스가 상당히 괜찬겠다고 생각했거든요.
    Bitway Studio-30
    크리에이티브 SBS A60
    마이크로랩 B53 등을 골라봤는데
    또렷하게 목소리가 들려서 집중하고 몰입에 도움되는 공부용 스피커 좀 추천 부탁드립니다.
  • fendee 2015/07/27 02:11 #

    글쎄요, 나열하신 스피커들을 제가 써보지 않아서 모르겠네요.
    그냥 강의 들으시는 용도로는 페블스도 괜찮습니다.
  • 크래아 2015/09/15 20:23 # 삭제 답글

    혹시 이어폰(헤드폰) 단자는 없나요?
  • fendee 2015/09/15 20:26 #

    네 없습니다.
  • ㄹㄹㄹㄹ 2015/10/05 01:24 # 삭제 답글

    전천후 스피커로써는 훌륭한것 같습니다.

    물론, 스피커 자체가 막 굴려도 그럭저럭 쓸만한 정도이게끔 만들어진 것이라 뭐 성능에는 한계가 있죠. 다만, 클래식 보다는 오히려 게임에서 왜곡을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다양하고 자잘한 효과음들이 안 들리는 -_-... 이건 JBL 제품들이 다 그렇더라고요...

    (이 부분에선 어떤 중꿔산 50불짜리 해드셋이 무식한 성능을 보여줬었는대, 게임용으로는 몰입감이 최강수준이었으나, 너무 불편해서 아쉽게도 반품... o.O.....)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041184
8164
10251321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