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에는 사이드브레이크(핸드브레이크)를 내려(풀어) 놓기 Car

지난 월요일에 주행을 하다가 브레이크 등이 켜져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핸드브레이크(사이드브레이크)가 올려 있었는지 브레이크 등이 켜져 있는 것 같아서 몇 번을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해도 브레이크 등이 꺼지지 않다가 겨우 꺼졌다.
이미 약 7km 정도를 주행한 상태였다.
출발할 때부터 핸드브레이크를 올린 상태로 주행을 한 것인지 아니면, 핸드브레이크가 완전히 내려가지 않은 상태로 운전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예전에 핸드브레이크를 올린(잠근) 상태로 몇 번 주행을 했다가 미션이 망가져서 약 80만 원 정도의 수리비(재생품 교체)가 든 적이 있어서 가슴이 철렁했다.
그리고 간혹 핸드브레이크를 내려도 브레이크 등이 꺼지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핸드 브레이크(hand brake)’는 ‘사이드 브레이크(side brake)’ 또는 ‘주차 브레이크(parking brake)’ 와 같은 의미다.
운행 시에는 발로 밟아 제동을 하는 ‘풋 브레이크(foot brake)’를 주로 사용한다.
풋 브레이크는 다른 말로 ‘서비스 브레이크(service brake)’ 또는 ‘상용 브레이크’라고도 한다.
한국의 보안기준에 자동차는 두 계통의 브레이크를 요구하는데, ‘풋 브레이크’ 외에 ‘핸드 브레이크’가 추가된 것이다.
핸드 브레이크는 빈 상태의 차량을 완전히 정지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주행 중에 ‘풋 브레이크’가 고장이 나면 ‘핸드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하는데, 액셀을 밟지 않는다면 ‘핸드브레이크’ 만으로도 차가 멈추기는 하겠지만, 정지거리가 상당히 길고, 내리막길 등에서는 핸드브레이크로 차가 멈출 가능성이 희박하다.
아무튼 실제 브레이크의 성능은 약하지만, 핸드브레이크를 올린 상태로 주행을 하면 미션계통 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대충 검색을 해보니 미션이 망가진다는 얘기는 없는 것 같은데,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정확한 것은 모르겠고 경험상 그랬다는 것이다.
(P.S. 20141222 - 차량 정비하면서 물어봤는데, 핸드 브레이크를 올려놓고 주행해서 미션이 망가질 가능성은 없다고 한다. 아마도 우연찮게 비슷한 시기에 문제가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함.)
핸드브레이크가 걸려 있는 상태로 출발을 하면 출발 시 약간 덜컹 하면서 뭔가 걸린 느낌이 나면서 출발을 하게 되고, 주행 시에도 약간 힘이 떨어지는 느낌이 든다.
특히, 플라스틱 타는 냄새 같은 것이 날 수 있는데, 겨울에는 냄새를 못 맡을 수도 있다.
뒷바퀴에서 연기가 나기도 한다고 한다.
어쩌다 실수로 핸드브레이크를 올린(잠근) 상태로 몇 km 혹은 몇 분 정도 운행하는 것은 크게 문제될 것이 없지만, 브레이크를 올린 상태로 장거리를 운행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 외에, 라이닝 패드가 많이 닳거나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한 경우에도, 핸드 브레이크를 내린 상태임에도 브레이크 등이 켜질 수 있다고 한다.

TV를 보다보니 이와 관련한 내용이 나왔다.
추운 겨울철에는 핸드브레이크를 내려도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때문에 평지 주차인 경우라면 핸드브레이크를 올리지 말고 주차를 하라고 하는 내용이었다.
밖에 나가서 차 시동을 켜니 날씨가 추워서 그런지 약간 힘들게 시동이 걸렸다.
핸드브레이크를 몇 번이나 내려 봤지만 브레이크 등이 꺼지지 않았다.
정말 추워서 브레이크가 얼어붙어 풀리지 않는 모양이다.
핸드브레이크를 내려놓기는 했지만 브레이크 등이 꺼지지 않는 상태를 어떻게 대처할 방법이 없다.
낮에도 계속 추운데, 이런 상태로 운행을 한다면 핸드브레이크가 잠긴 상태로 운행을 하게 되는 것일까.

지난 월요일에도 브레이크 등이 켜진 것을 확인하고는, 핸드브레이크를 수차례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했지만 브레이크 등이 꺼지지 않다가 몇 번 만에 꺼졌다.
그때도, 추위에 얼어붙어 브레이크 붙어 있다가, 운행하면서 따뜻해져 겨우 떨어진 것은 아닐까 싶다.


참고자료:
핸드브레이크 [hand brake]
주행중 사이드브레이크등이 켜져요
오토미션차사이드브레이크하고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211067
7637
10103349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