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T 는 ‘Vitural Studio Technology’ 의 줄임말로, 큐베이스(Cubase)나 누엔도(Nuendo) 등의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에서 불러와 쓸 수 있는 플러그인(Plugins)을 의미한다.
VSTi 는 ‘Vitural Studio Technology Instrument’ 의 줄임말로 ‘가상악기’를 의미한다.
VST 는 Insert 에 불러와서 사용하는데, Effects 들과 마스터링용 프로그램 등이 포함되고, VSTi 는 별도의 VST Instrument 메뉴를 클릭하여 가상악기를 불러와 사용한다.
가상악기는 nexus , Battery , kontakt 등의 가상 드럼이나 가상 피아노 등이 있다.
Effects 와 가상악기의 차이점이라면, Effects 는 실물 이펙터나 오디오 장비들을 가상으로 만든 형태로, 가상의 장치에서 마우스로 값을 설정을 해서 소리를 바꾸는 형태이고, 가상악기는 실제 악기의 소리를 샘플링 해서 만들어 놓은 소리를 외부 입력도구를 이용해 실제 악기처럼 사용할 수 있는 형태라 할 수 있다.
웹에서 잘 찾아보면 무료 VST 도 찾을 수 있다.
미국에서는 VST 플러그인용 기타 이펙터 시뮬레이터를 직접 만들어 무료로 배포하는 사람들이 꽤 있는 것 같다.
이펙터 이름을 정확히 안다면, 구글에서 이펙터 이름과 download 라는 단어로 검색을 하면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Download TSE 808 by TSE Audio
Download Free Guitar preamp simulator plug-in- LeGion by LePou
용량이 크지 않아서 첨부 파일로 올림.
다운로드1: TSE808v2.0.zip
다운로드2: LeGion.zip
이 파일들은 ‘*.dll’ 형태로 배포되기 때문에 사용방법을 잘 모르는 사람이 있을 것 같다.
dll 형태로 되어 있는 파일을 누엔도(또는 큐베이스)에서 불러올 수 있도록 설치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쉽다.
dll 파일이지만, 별도의 설치과정을 거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위치에 복사해 넣기만 하면 된다.



누엔도 플러그인이 동작하는 폴더 위치는 아래와 같다.
C:\\Program Files\Steinberg\Nuendo 4\VSTPlugins
누엔도 버전이 다르거나 설치위치가 다를 수 있지만,
대략 위의 경로와 같이 누엔도 폴더 아래에 VSTPlugins 라는 폴더에 복사해 넣으면 된다.


좌측 Inserts 에서 이펙터 목록에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버드라이브 TSE 808 시뮬레이터.


기존 앰프의 시뮬이 아니라 제작자 LePou 가 직접 만든 앰프 시뮬레이터 LEGION.
테스트 삼아 두 종류의 앰프 시뮬레이터를 사용해 봤다.
약간의 기대를 했었으나 마음에 들지는 않았다.
CPU 점유율이 꽤 높아서 노이즈가 발생했다.
소리에 대한 호불호는 저마다 다르니 테스트 해보고 마음에 드는 시뮬레이터를 쓰면 된다.
덧글
VTS 플러그인에 대해 좋은 정보를 얻고 갑니다.
참고로, 저희 회사에서 사용하는 S/W(라디오 오토메이션 시스템)에서도 잘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