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행복, 작은 행복 Essay

큰 행복, 작은 행복.

‘행복’에 대해 정의내리기는 힘들다.
절대적 기준이기 보다는 상대적이기 때문이다.
저마다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한 삶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지금 현재 내가 행복을 느끼고 있느냐’ 하는 것이며, 미래의 행복을 위해 지금 현재를 감내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느냐’ 하는 것이다.

큰 행복.
만약,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큰 목표’를 세웠고, 그것을 이루는 것이 인생의 목적이며 지금 이 순간은 행복해지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면, 지금 현재의 삶에서 많은 것들을 희생해야 한다.
그런 희생을 견뎌낼 수 있고 그런 과정을 즐길 수 있다면 문제될 것이 없지만, 미래의 목표를 위해 현재의 삶을 희생하는 것이 괴롭다면, 과연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일까.
단지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현재를 희생하며 행복하지 않게 살아가는 그 순간순간이 불행할 것이다.
목표를 이루었을 때의 허망함을 아는 사람이라면, 목표 그 자체보다도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을 행복하게 받아들이려 노력할 것이다.

작은 행복.
‘행복’의 정의는 사람마다 다르고,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다르다.
지금 현재의 소소한 행복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은 지금 내가 먹는 음식에서 행복을 느끼고, 마음 편히 잠을 잘 수 있는 것에 행복을 느끼고, 내 곁에 누군가가 있고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것에 행복할 것이다.
그렇게 소소한 것에 행복을 느낄 줄 알고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마음이 쌓이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이 행복할 수 있고, 목표를 이루었을 때의 허망함이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이다.

삶을 어떻게 살아갈지 선택하는 것은 당신 자신이다.
행복함을 느끼느냐 불행함을 느끼느냐 하는 것 역시 당신의 마음속에서 나온다.
불행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불행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지금 현재를 즐길 줄 알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살아가는 사람에게 행복은 항상 열려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220
4546
10464677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