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저장공간이 부족합니다. Computer_Internet

얼마전부터 계속 이런 메시지가 뜬다.
현재 앱(어플리케이션)이 10개 설치되어 있는데, 9개의 앱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앱이고, 나머지 한 개는 개인적으로 설치한 바이버(Viber)앱이다.
최근에 앱을 업데이트를 하는 과정에서 1개 앱은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며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다.
USB로 연결을 해보면 아직 용량이 많이 남아 있는데, 왜 이런 메시지가 나올까?

스마트폰의 구조를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예상을 해보자면 외장메모리(SD메모리)와는 별도로 휴대폰 내부 메모리 공간이 있는데, 앱이 설치되는 공간인 내부 메모리의 용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검색해본 자료에 의하면, 이런 경우에는 불필요한 앱을 지워서 공간을 확보하거나 아니면 Play스토어(안드로이드)에서 ‘App2sd’ 같은 앱을 설치해서 내부 메모리의 앱을 SD 메모리 공간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고 한다.
다만, SD 메모리로 옮길 경우 데이터 처리 속도가 내부 메모리 보다 느리기 때문에 버벅거릴 수 있다.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는데, 스마트폰을 USB로 연결해 보면 안드로이드 폴더들이 보인다.
그렇다면, 안드로이드는 SD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다는 것일까?
부팅할 때 SD메모리에서 안드로이드 OS 를 읽어 와서 내부 메모리에 올려 가동시키는 방식일까.
그런 방식이라면, 휴대폰 부팅이 왜 그렇게 느린지 이해가 간다.

아무튼 내부 메모리를 왜 그렇게 작게 달아놔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물론, 보급형 스마트폰이라서 최신 스마트폰에 비해 내부 메모리가 훨씬 적은 것 같기는 한데, 상식적으로 생각해 봐도 앱 몇 개 설치했다고 메모리가 부족하다는 오류가 뜰 정도로 허술하게 기기를 만들었다는 것은 도무지 장인 정신이 느껴지지 않는다.


관련 글:
'휴대폰 내부메모리' 검색
휴대폰 내부 저장소, 내장메모리
핸드폰 저장공간 부족 문제 해결 좀 부탁드려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544583
3460
10652947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