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와 편두통의 관계? Miscellany

오랫동안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편두통 때문에 항상 두통약을 사다 놓고 심할 때면 먹었다.
그저 신경을 만이 써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혹은 예민한 성격 때문이라고 생각을 했다.
특히 비 오는 날에 편두통이 생기는 경우가 많았는데, 작년에 썩은 사랑니를 제거하고 어금니를 치료한 이후부터는 편두통이 거의 생기지 않았다.
확신을 갖기 위해서 약 1년 정도 관찰을 했는데, 올해는 편두통으로 약을 먹은 기억이 없다.
역시 충치 때문에 편두통이 생긴 것일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일부 치과의사의 경우에는 충치와 편두통은 전혀 상관이 없다고 하는데, 최근 뉴스에 따르면 충치나 치주질환으로 인해 축농증이 생길 수 있고, 축농증 등으로 인해 편두통이 생길수도 있다고 한다.
뭔가 딱 원하는 답은 아니지만, 분명 충치와 편두통이 어느 정도 상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충치로 인해 지속적인 자극이 발생하여 신경이 예민해질 수 있고, 치주질환으로 생긴 염증이 코로 번져 축농증이 생기면 두통이 생길 수 있다.
축농증으로 인한 두통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경험했을 것이다.
축농증 까지는 아니지만 약간 비염이 있는 듯 콧속이 불편한데, 그런 비염 증상 때문에 주기적인 편두통이 생겼을지도 모르겠다.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라 하더라도, 분명 충치와 편두통이 무관하다고 단언할 수는 없겠다.

자료를 보다가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 있다.
마그네슘 부족으로 편두통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마그네슘 부족은 안검경련(눈꺼풀 떨림)이 생기는 원인이기도 한데, 안검경련과 편두통이 주기적으로 괴롭혔던 것을 생각하면 정말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그랬을 수도 있겠구나 싶다.
전체적으로 영양 불균형이나 건강에 문제가 있었다고 볼 수 있겠다.


관련자료:
20140228-[제주건강보고서 메디컬센터](8)치성 상악동염 협진
20140527-알레르기성 비염과 축농증으로 인한 두통의 원인과 치료법은?
20130901-편두통 잠재우기-2 - 처방편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621576
9901
10303772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