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를 배우더라도 원리를 이해하고 넘어가라 Essay

하나를 배우더라도 원리를 이해하고 넘어가라.

인간의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의미 없이 외운 정보는 현실에서 활용할 수 없다.
대부분의 공부 방법은 재미도 없는데 억지로 하며, 머릿속에 오래 남도록 하기 위해 반복해서 필기하고 암송한다.
반복해서 외운 결과 희미하게나마 머릿속에 몇 가지 정보들이 남는다.
그것을 다시 되뇌면서 시험지에 답을 써내려 간다.
그리고 시험이 끝나면 더 이상 그 정보는 되뇔 필요가 없어지고, 결국 잊혀 진다.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남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행해지는 이러한 공부는 결국 성적이라는 결과물이 남을지언정 시간이 지나면 의미 없는 단순기억으로 남을 뿐이다.
모든 정보가 그렇지는 않지만, 정보에는 원리가 있다.
‘맥락’이 있고 주제와 핵심적인 의미가 있다.
가령 1+2=3 이라는 정보를 접하게 되었는데, 이것을 그대로 외우면 단순 지식이 될 뿐이고 시간이 지나면 수많은 단순 지식들 사이에 묻혀 잊혀 진다.
그러나 2 가 1 이 두 개 모여 이루어진 정보이고, 3 이라는 정보가 1 이 세 개 모여 이루어진다는 근본적인 원리를 이해한 상태에서 외운다면 훨씬 쉽게 외울 수 있고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선풍기가 바람을 어느 한 방향으로 보내기 위한 기계라는 것이 원리다.
선풍기의 원리가 ‘바람을 보내서 시원함을 느끼게 하기 위한 기계’라는 점을 이해한다면, 요즘 나오는 최신 선풍기(?)처럼 ‘굳이 날개가 없어도 바람을 보낼 수만 있으면 된다!’는 새로운 생각을 도출해 낼 수 있다.
선풍기 그 자체에 얽매이게 된다면 선풍기의 날개를 없애려는 생각을 아예 떠올리지 못하게 될 것이다.
‘원리’는 복잡하고 방대한 정보의 핵심적인 주제이고, 방대한 정보량에 비해 정보량이 적기 때문에 외우기 쉽고 오래 기억할 수 있다.
‘원리’를 기억한 뒤 자세한 정보는 ‘연상’의 방식으로 기억해 내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원리’만 이해하고 외우면 되기 때문에 훨씬 더 방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따라서 하나를 배우더라도 정보의 원리를 이해하고 넘어간다면 그 정보는 쉽게 연상 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실제 삶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원리만 이해하면 되기 때문에 공부가 더 쉽고 접할 수 있는 정보량이 더 많아진다.

쉽게 공부하는 방법은 ‘재미’를 찾는 것이다.
재미없는 것을 억지로 공부하려 하면 배우는 시간이 지겹고 배운 것이 오래 기억에 남지도 않는다.
자기가 좋아하는 것, 재미있는 것을 찾아 공부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만약 재미가 없지만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라면 그 안에서 재미를 찾아내는 것이 효과적이다.

우리가 ‘공부’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다.

1. 똑똑한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의 차이.
‘단순 암기’를 하느냐 ‘원리’를 이해하느냐 하는 차이다.
‘단순 암기’는 의미 없는 방대한 정보를 단지 ‘반복 암기’를 통해 외울 뿐이기 때문에 엄청난 정신노동을 필요로 하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
재미없는 ‘단순 암기’를 강요하면 아이는 흥미를 잃을 뿐이다.
‘공부’는 스스로 재미를 느껴서 해야 하고, 적극적인 탐구를 통해 깊이 있는 이해가 동반된다.

2. 공교육의 문제.
현재 공교육의 문제는 교육의 목적을 ‘대학 입시’ 와 ‘경쟁’에 두고 있는 것이다.
대학 입시를 위해 내신 성적도 관리해야 하고, 점수를 위해 봉사활동을 한다.
오로지 대학교에 가는 시험을 위해 교육을 하다 보니 ‘주입식’ 교육이 된다.
남들보다 많은 것을 정확히 기억해야 하기 때문에 하루 종일 필기하고 외우기를 반복한다.
공부의 양 자체도 많고 하기 싫어도 억지로 해야 한다.
‘공부의 질’은 떨어지고 ‘공부의 양’만 많아지는 것이다.
입시를 목표로 한다면 입시학원과 다를 바가 없다.
사교육을 비판하지만, 결국 그 목적이 같다면 사교육을 비판할 자격은 없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공부의 질’을 높이고, 완성된 인간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은 없을까.
‘입시’를 위한 공부를 과감히 없애야 한다.
선진국에서 하는 방식처럼 들어가기는 쉽지만 졸업하기 어려운 시스템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
졸업을 위해 스스로 공부하고, 어떤 주제에 대해 논문을 써서 스스로 원리를 이해하고 의미를 찾아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491332
8632
10134698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