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Mnet] 음담패설 16화(140724) - 립싱크의 논란, AR과 MR의 차이 Music_Story

20140724-'음담패설' 파장 예고…"MR? AR? 립싱크 아이돌 가려내겠다"

--------------------------------------------

본 방송에서는 주로 아이돌 댄스그룹 위주로 MR 과 AR 을 비교하며, 반주에 목소리가 얼마나 많이 들어가 있으며 음악적 완성도를 위해 넣은 것인지 아니면 립싱크를 하기 위해서 넣은 것인지에 관해 분석을 했다.
결론은 시청자들이 판단하라며 얼버무렸다.

음악을 직접 녹음해 보는 사람 입장에서 몇 마디 적어본다.
녹음실에서 노래하는 것과 방송에서 노래하는 것, 공연장에서 노래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환경이다.
특히 방송에서 노래를 하면, 노래 부르는 자신에게는 무대의 공간감(Reverb)이 섞여서 들리지만, 실제로 마이크를 통해 방송으로 나가는 목소리는 공간감이 거의 없이 메마르게(건조하게) 나간다.
잘 녹음된 반주와 달리 건조하게 나가는 목소리는 반주와 잘 섞이지도 않을 뿐더러 음악 전체의 품질을 떨어뜨리게 된다.
가수 입장에서는 노래실력 문제는 둘째 치고서라도 이런 퀄리티 떨어지는 방송물이 전파를 타는 것이 안타까울 것이고, 더 나아가서 자신의 몸값을 떨어뜨리는 치명적인 결과가 될 수 있다.
녹음실에서 녹음을 할 경우에, 녹음 자체는 드라이하게 노래를 하지만 이후 음향효과(이펙팅)를 통해서 목소리 톤이나 성향을 조금씩 수정하여 반주에 잘 어울리도록 맞춘다.
공연장에서 노래를 할 때는 마이크를 통해 나오는 목소리 자체는 건조하지만, 공연장 자체의 울림 때문에 관중이 듣는 소리에는 공간감이 덧입혀진다.
고생해서 곡을 만들고 노래를 녹음한 가수 입장에서는 방송에서도 자신의 목소리가 어느 정도 다듬어져 나가도록 할 수 있다면 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녹음을 하는 과정은 준비할 것도 많고 참 복잡하다.
목소리 톤도 맞춰야 하고 볼륨도 맞춰야 하며, 이펙팅까지 신경을 쓴다.
그런데 방송에서는 방송관계자들이 그렇게 일일이 신경을 써주지도 않거니와 그렇게 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힘들다.
방송환경이 더 나아지기 전에는 가수들이 왜 립싱크를 하냐며 무조건 나무랄 수 없다는 얘기다.

지금과 같은 방송 시스템에서는 가수들에게 무조건 '라이브로 노래를 해라, 그렇지 않으면 퇴출이다'라고 할 수 없다.
방송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는 데에는 많은 비용이 들 것이고, 프로그램 제작 환경은 더욱 복잡해지기 때문에 시스템을 바꾸라고 무작정 요구할 수도 없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좋은 방법은 가수들의 실력을 검증할 수 있는 무대를 많이 만드는 것이다.
퍼포먼스를 위한 무대를 별도로(이미 대부분 포퍼먼스 위주이지만) 두고, 가수들의 노래 실력을 검증하는 무대를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나는 가수다' 나 '불후의 명곡', 'EBS 스페이스 공감' 같이 잘 갖춰진 공연 및 방송 시스템 아래에서 라이브로 노래를 불러서 실력을 검증 받을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가수로써 인정받기 위해서는 그 무대에 서야한다'라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실력 있는 가수들이 모두 그 무대를 거쳐 가면서 노래 실력을 인정받는 기회를 얻도록 하면 된다.

일단은 시스템을 갖추고 가수들에게 ‘네 실력을 보여 봐’라고 해야지, 시스템은 갖춰 놓지도 않고 ‘네가 프로라면 열악한 환경에서도 최상의 실력을 뽐내’라고 억지를 부려서는 안 된다.
좋은 무대 시스템을 갖추고, 거기에서 형편없는 실력이 드러나면 퇴출을 시키면 되는 것이다.

P.S.
방송 내용 중에 인이어(INEAR; 모니터링용 이어폰)를 모노로 들려준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반주와 자신의 목소리가 모노로 들릴 경우, 반주와 목소리가 뒤섞여서 나오기 때문에 내가 지금 노래를 제대로 부르고 있는지 알기 힘들고 음 높이도 맞추기 힘들다.
이는 기본 중의 기본으로, 인이어를 스테레오로 제공하는 것은 가장 시급하게 개선되어야 할 문제로 보인다.
밴드의 경우에는 인이어가 아니라 무대 앞에 연주자를 위한 모니터 스피커를 놓기도 하는데, 무대에서는 스피커를 통해 나간 소리가 무대 벽에 부딪혀 반사되어 나온 소리와 뒤섞여서 박자를 정확히 맞추기 힘든 문제가 생기는 등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751297
8119
10255320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