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쿠스틱 기타(통기타) 테스트, 마이크 위치, 온도 31.5도 Sound_Testing

상하현주를 터스크로 교체 하고, 마틴 기타 줄로 갈아 끼운 후 사운드 테스트를 했다.
좋은 소리를 잡기 위해서 이런저런 테스트를 많이 해보았는데, 기대와 달리 소리가 그다지 좋지 않아서 실망스럽다.
소리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녹음에 사용할 만큼 만족스러운 소리가 나지는 않아서 새로 통기타를 사기 전에는 어쿠스틱 녹음을 할 일은 없을 것 같다.

피에조 픽업 수리한 것은 잘 마무리 되어서 소리 안 나는 줄 없이 고르게 소리가 나지만, 소리가 그리 좋지 않다.
테스트를 해보니 굳이 피에조 픽업으로 잡은 소리를 콘덴서 마이크로 잡은 소리와 합칠 필요는 없을 정도로 음질이 좋지 않다.
다만, 마이크로만 소리를 잡을 경우 약간 공간감이 있어서 부자연스러운 면이 있는데, 피에조로 들어간 소리를 합치면 이런 공간감이 약간 상쇄되기는 한다.
마이크로 잡은 소리의 공간감을 줄이고 소리도 더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서 가장 적당한 마이크 위치를 알아냈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듯이, 브리지 위쪽 중간쯤에 마이크를 정면으로 약 18cm 정도 떨어뜨려 놓고 수음을 하니 통에서 울리는 소리도 덜 하고 피킹하는 소리도 더 자연스럽다.
마틴 기타 줄로 바꾸고 터스크로 상·하현주를 바꿔서 그런지 생각보다 마이크로 잡은 소리가 상당히 고음이 튀어서, 믹서에서 Hi EQ 를 조금 줄였더니 소리가 덜 튀었다.

최근에 열대야가 계속 되고 있는데, 콘덴서 마이크의 감도가 좋다보니 선풍기도 켤 수 없고 창문도 꼭 닫고 컴퓨터에서 계속 열기가 나오다 보니 방 온도가 31.5도나 된다.
등에서 땀이 흐르는 것을 참고 꽤 장시간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여름에는 마이크로 녹음하는 작업을 하기 힘들 듯.
이 기타가 소리가 썩 좋지 않다는 것은 이번에 확실하게 느꼈다.

사운드 샘플을 만들기는 했는데, 스트로크 소리가 별로 여서 굳이 스트로크 소리를 녹음하지는 않았다.


사운드 샘플: 20140715-acoustic_test2.mp3


  • 크롬용 플레이어



  • IE용 플레이어




  • 기타의 종류나 녹음 환경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이번 테스트 결과 마이크 위치를 위 사진과 같이
    브리지 위 부분을 정면으로 보도록 하고 18cm 정도 떨어뜨려 놓았을 때
    소리가 가장 자연스러웠다.


    덧글

    • 퍼피 2014/07/15 07:08 # 삭제 답글

      http://www.youtube.com/watch?v=Ydme9DhxG34&list=PLEwf7bD-ay_rbA66ffFbWXa9ducOYo7KX

      ECM 레이블의 랄프타우너의 명반에 들어간 어쿠스틱 기타소리 함 들어보삼.(위 주소~)
      들어보면 알겠지만 결코 좋은 소리라고 할수는 없고 개성있는 소리라고 생각함.
      그런면에서 형의 기타녹음샘플은 결코 나쁘다고 생각않듬.. 갠적으로 개성있는 소리로 느껴짐..
      그리고 아무리 좋은 기타도 스트럼소리와 핑거링 소리 둘다 만족하게 나오는 기타는 없잖아여...
    • 퍼피 2014/07/15 07:21 # 삭제 답글

      샘플 여러번 들어보니 꽤 괜찮은 사운드임...
      내가 좋아하는 루시드폴의 곡의 기타사운드랑 비교해보삼..(밑에주소)

      http://www.youtube.com/watch?v=Ys4K8TM5awU

      열악한 환경에서 이정도 뽑아냈다면 아주 훌룡한거임...
      들어보면 알겠지만.. 국내 인디레이블 음악의 어쿠스틱 기타소리보다 훨씬 좋음...
    • fendee 2014/07/15 13:38 #

      글쎄, 내가 원하는 기타 소리와는 전혀 다른 소리라서 좀 그렇네.
      일단은 요즘 열대야라서 보류하고 나중에 다시 소리를 잡아 보던가 해야겠다.
      그런데, 루시드폴 곡의 튜닝이 약간 안 맞는 듯.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31588
    3460
    10651699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