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비정상회담 - 재미와 감동, 두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 TV_etc

JTBC 에서 2014년 7월 7일 부터 새롭게 방영되는 11개국(한국 포함 12개국) 남자들이 모여 벌이는 수다.
2006년 '미녀들의 수다' 이후 2010년에 '미녀들의 수다2'가 한동안 큰 인기를 누리면서 간간히 외국 남자 출연자들이 예능에 출연하는 것의 가능성을 타진하기는 했지만 그리 낙관적이지는 않았던 것 같다.
최근에 케이팝(K-POP) 붐으로 한국에 모여드는 외국 남녀들이 더욱 많아지는 가운데, 몇몇 외국인 남자 방송인들이 예능 프로그램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고, 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본격적으로 외국 남자들로만 이루어진 예능 토크쇼가 막을 열었다.
외국인에 대한 거부감이 많이 줄어들었고, 한국말을 유창하게 할 수 있는 외국인이 더 많아졌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다.

어눌한 한국 발음이나 이상한 억양으로 웃기는 시대는 지났다.
과연 낯선 외모의 외국인이 한국어로 대화를 해야 하는 토크쇼에서 얼마나 재미를 줄 수 있고 그들 스스로도 한국식 코미디에 잘 동화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컸는데, 외모도 다르고 살아온 환경도 제각각이지만 만국 공통으로 전해지는 진지한 감정들이 잘 전해졌고 한국식 코미디도 재미있게 잘 풀어냈다.
물론, 주요 MC인 전현무, 성시경, 유세윤 등이 매끄럽게 진행을 했고 서로의 호흡이 좋았기 때문에 약간씩 어색할 수 있는 상황도 부드럽게 잘 이끌어갔다.

서로 다른 가치관에서 살아왔으며 본의 아니게(?) 각 국가를 대표하는 역할이 되다 보니 국가 간 문제에 대해 다소 껄끄러울 수 있지만, 되도록 국가 감정을 건드리기 보다는 한국에서 일어난 일들을 각 국가의 시각에서는 어떻게 보는지 입장을 표명하는 정도이고, 제목도 '비정상' 이라는 표현으로 정치적인 문제를 벗어나려 노력했다.
각국을 대표하는 '정상(대표자;chief)'이 아니라는 의미에서 '비정상' 이고, 정상(normality)이 아니라는 의미에서 '비정상'이라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는 한국어 특유의 중의적인 제목을 사용하여 이들의 말이 각 국가를 대표하는 것은 아니며 정치적으로 보지는 말아 달라는 유머 섞인 기발한 아이디어의 산물이라 하겠다.

모두들 한국어를 유창하게 잘 하지만 일부 출연자는 매끄럽게 유머를 구사할 만큼 말을 빨리하거나 자연스럽게 하지는 못해서 아직은 MC들의 역할이 중요해 보인다.
서로 생각이 달라 말싸움을 하다가도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이 동일하다는 점에서 서로의 진심이 느껴져 감동을 주기도 했다.
사는 모양이 다르고 생각도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으로써 크게 차이나지 않는 공통의 감정이 있기에 서로 배려하고 이해하려고 하면 서로 통하게 되어 있다.

무엇보다도, 한국 예능 프로그램에서 이렇게 각 국의 젊은 남자들이 한국어로 대화한다는 것이 새삼 신기하고 뿌듯하다.
외국인 여성들에게만 많은 기회가 주어졌던 방송가에 외국인 남성들이 진출하여 '다문화', '글로벌 컬쳐'가 완성되어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가 한국에서 크게 성공하여 흥행을 한다면 한국이 문화강국으로 한 발짝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첫 회는 정말 재미있었다고 박수를 쳐주고 싶다.
문제는 이제부터.
과연 앞으로 어떤 소재로 어떤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줄 것인지가 중요하다.
'미수다' 때처럼 돌고 도는 똑같은 이야기와 한국인이 듣기 싫어하는 말은 '자기 검열'을 하고 기억에 남지 않을 가십성 이야기나 화장실 유머만 잔뜩 늘어놓는다면 그 생명력이 그리 길지는 않을 것이다.

P.S.
형제의 나라 터키에서 온 에네스 카야는 한국말도 정말 잘하고 정서도 한국인과 거의 비슷해서 좋지만, 너무 한국인스러운 나머지 간혹 약간 버릇없는 말투가 나와서 조마조마 하다.
말투나 성격도 타고난 천성이라 쉽게 고치지는 못하겠지만, 태도만 약간 고치면 정말 많은 가능성을 가진 청년이다.
기욤 패트리는 '스타크래프트' 게임 방송에서 얼굴을 자주 비췄기 때문에 익숙하다.
게임을 좋아했던 비슷한 연배의 남성들이라면 다 아는 인물.
프로 겜블러로 성공적으로 전향했다고 하더니 생각보다 수입이 좋지는 않았던 모양이다.
위키백과에 관련 정보가 있으니 참고.

기욤 패트리(위키백과 정보)

JTBC '비정상회담' 홈페이지 : http://enter.jtbc.joins.com/nonsummit/

‘비정상회담’ 첫 방송 다음날도 변함없는 검색어 순위 1위 ‘인기 과시’
‘비정상회담’ 첫 방송부터 뜨거운 반응, 시청자들의 ‘호평일색’
비정상회담, '첫방부터 쾌조...제대로 웃겼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05702
4671
11051014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