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가락이 닮았다, 새끼 손가락에 대한 단상 Music_Story

기타를 치다가 짧은 새끼손가락 때문에 힘들어서 이것저것 떠오른 생각이다.
곡을 하나 카피하다 보니 빠른 속주 부분을 만났는데, 분석을 해보니 ‘스윕피킹(sweep-picking)’으로 연주해야 하는 부분이다.
기타를 치면서 어지간한 테크닉은 다 연습을 해보았는데, 그 중에서 유독 연주가 힘들어서 포기한 테크닉이 ‘스윕피킹’을 이용한 테크닉이다.
비정상적인 것은 아니지만 새끼손가락이 짧은 편이어서 ‘스윕피킹’의 마지막 음을 누르기가 상당히 힘들다.
특정 손가락 길이의 짧고 긴 특징뿐만 아니라 손가락이 얇고 길며 각 손가락들이 비슷한 길이이면 연주가 훨씬 수월할 것 같다.

기타를 치면서 간혹 듣게 되는 얘기가 있는데, 서양인에 비해 한국인이 덩치가 작고 팔 길이가 짧고 손가락이 짧아서 서양악기나 서양의 연주가에 맞춰 만들어진 일부 곡들의 연주가 힘들다는 것이다.
단지 기타뿐만 아니라 피아노 연주에서도 손가락 길이에 대한 애환은 있다.
하지만, 비정상적으로 넓은 스트레칭을 사용한 연주가 아니라면 연습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다른 손가락으로 대신 연주를 하거나 자신만의 요령으로 연주가 가능하다.
일부 연주자의 경우 새끼손가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검지·중지·약지의 세 손가락만으로 연주를 하기도 한다.
느린 연주는 신체적 결함이 있어도 어느 정도 극복이 가능한데, 빠른 연주에서는 한계가 드러난다.
각각의 손가락들이 제 역할을 최대한 수행해야만 연주가 가능할 경우, 신체적으로 연주에 적합한 몸을 가진 사람이 고난이도의 연주를 수월하게 수행할 수 있다.
피나는 연습을 하지도 않으면서 핑계일지도 모르겠다.

손가락 길이에 대한 검색을 해보다가 '단지증' 이라는 증상을 보게 되었다.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일부분이 짧은(혹은 긴) 증상인데, 이런 것이 있다는 것을 새삼스럽게 이제 알았다.
우리가 '표준'이라고 생각하는 규격에 맞지 않게 태어난 사람들이 꽤 많은 것 같다.
새끼손가락이 세 마디가 아니라 두 마디인 사람도 꽤 많다.

'단지증' 검색:
단지증 (brachydactyly) - 단축수지증
[따뜻한 병원&착한 달리기] 발가락이 짧은 병, 단지증
'단지증' 이미지 검색:

'단지증'은 우성 유전이기 때문에 부모가 단지증이면 아이에게 단지증이 생길 수 있지만, 다른 유전질환에 비해 유전될 확률이 적은 편이라고 한다.

발가락 얘기를 읽다보니 '발가락이 닮았다' 라는 단편소설 제목이 떠올랐다.

발가락이 닮았다 (저자 김동인, 1948)
대략의 줄거리는 이렇다.
노총각 'M' 이 결혼을 했는데, 어느 날 생식기능의 유무를 확인해 달라며 서술자인 의사에게 요청을 한다.
검사를 받기로 한 날이 되기 전에 들려온 소문에 의하면 'M' 의 아내가 임신을 했다고 한다.
그리고 검사를 받기로 한 날, 'M' 은 다른 병원에서 검사를 했더니 생식기능이 살아 있더란다.
의사인 친구는 'M' 이 젊은 시절 방탕한 생활로 성병을 많이 앓았기 때문에 생식기능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짐작하고 있었다.
'M' 은 아내에게 자신의 지난날을 고백할 수도 없고, 자신이 만약 생식기능이 없다고 밝혀지는 것도 곤란하기 때문에 친구에게 거짓말을 한 것이다.
그 뒤로 아이가 태어나면 자신을 닮았으면 좋겠다고 푸념한다.
반년이 지나 아이가 태어나고, 'M' 은 친구에게 아이가 증조부를 닮았다며 흰소리를 하고는 자신을 닮은 곳도 있다고 한다.
자신의 양말을 벗기더니 가운데 발가락이 긴 것이 자신을 닮았다는 것이다.
------------------------

드라마나 연예 프로그램에서 보면 간혹 아이가 태어나자 '손가락, 발가락이  5개씩 다 있죠?'라고 묻는 장면이 나온다.
큰 문제없이 태어난 것을 부모님께 감사해야 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371472
9254
10064377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