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플레이어, 파일 재생 오류 - V 2.2.60.5199 (2014/4/27) - 선택하지 않은 바로가기 파일 삭제 메시지 Error_Virus_Spam

곰플레이어는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면서도 꾸준히 오류가 있다.
업데이트 후에도 항상 새로운 오류가 발견되기 때문에 더 이상 오류 관련 포스팅을 쓰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기록을 해보았다.
이번에는 파일 재생을 시키면 위와 같이 바로가기가 가리키는 항목이 변경되었다며 바로가기를 삭제하겠냐고 묻는 메시지 창이 계속 뜬다.
동영상 바로가기 링크뿐만 아니라 동영상 파일 자체를 재생시킬 때에도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뜬다.
mp3 파일 등을 재생시키려 할 때에도 똑같은 오류 발생.
재미있는 것은 바로가기가 가리킨다는 그 파일이 실제로 내가 재생을 시키려고 누른 파일 이름이 아니다.
파일(혹은 바로가기 파일)을 클릭했을 때 실제 그 파일과 연결되어 재생을 시키면 되는데, 곰플레이어에 파일 정보가 연결될 때 다른 섹터 정보가 연결되는 것 같다.
이 메시지가 뜰 때 '아니오'를 누르면 메시지가 닫힌 다음에 애초에 재생하려고 눌렀던 파일이 정상적으로 재생된다.
테스트를 위해 원본을 백업해두고 '예'를 눌러봤더니 파일이 지워지지는 않았다.
이 파일 저 파일 반복해서 재생하다 보면 이 메시지가 나오지 않기도 한다.

윈도우7 OS 자체의 문제인지 곰플레이어의 오류인지 불명확하기는 하지만, 곰플레이어 자체 오류 쪽에 더 의심이 간다.



오류가 나는 곰플레이어 버전(최신).


P.S. (2014.06.22)
오류의 원인을 찾았다.
이 오류는 실제 내가 클릭한 바로가기 링크가 아니라 바탕화면에 있는 다른 링크파일 중에 원본의 이름이 바뀌거나 삭제되는 등의 이유로 깨진 바로가기 링크가 있는 경우 발생한다.
즉, 사용자가 바탕화면에서 원본파일이 아닌 바로가기 파일을 통해 곰플레이어를 실행시킬 때, 현재 사용자가 클릭한 링크 파일 외에 바탕화면에 있는 다른 링크 파일 중에 링크가 깨진 바로가기 파일이 있는 경우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 바로가기를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에 ‘예’ 를 클릭했더니, 내가 현재 재생하려고 클릭한 바로가기가 아니라 다른 바로가기 파일이 삭제되었다.
즉, 사용자가 클릭한 바로가기 파일 외의 다른 바로가기 파일을 곰플레어 실행 시 참조 한다는 얘기인데, 이 문제가 윈도우 자체의 버그인지 곰플레이어의 오동작인지 명확히 구분할 수 없지만, 곰플레이어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인다.
하지만, 바로가기를 삭제하겠느냐는 메시지가 곰플레이어가 아닌 윈도우에서 띄워진 것으로 보인다는 점에서 윈도우 자체의 동작상의 문제점을 간과할 수 없다.
사용자가 파일을 재생하기 위해 링크파일을 클릭하면, 이 링크정보에 있는 파일의 확장자를 검색한 윈도우 탐색기가 동영상을 재생하는 곰플레이어(기본 재생기)를 띄우지만, 실제로 그 파일의 주소(이름)가 바뀌었기 때문에 재생시키지 못하게 되므로 바로가기에 오류가 있으니 삭제하겠느냐는 메시지를 띄운 것이다.
사용자가 클릭한 바로가기 파일이 아닌 다른 바로가기 파일의 오류에 대해 오류메시지가 나온다는 것은 윈도우 탐색기 자체의 동작상의 문제일수도 있다.
예를 들어, 바탕화면의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바탕화면을 한번 ‘새로고침’ 하거나 혹은 바탕화면에 있는 바로가기 파일들을 전체적으로 검색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일 수 있다.
하지만, 사용자가 클릭한 파일이 아닌 다른 파일정보에 대해 메시지를 띄우는 것은 분명 동작상의 오류라고 볼 수 있다.
윈도우 자체의 버그라는 쪽으로 생각이 기울기는 하지만, 윈도우와 곰플레이어의 오류 합작품일 가능성도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14926
7753
10169544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