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네이버 포토뷰어’ 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네이버 포토동영상’ 이라는 프로그램이 같이 설치된다.
설치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
네이버 Software 다운로더 분석(실제 설치 파일의 위치), 포토뷰어 설치
‘네이버 포토동영상’ 프로그램은 사진과 음원파일(음악)을 합쳐서 ‘슬라이드쇼(Slide Show)’를 만들 수 있는 간편한 Movie Maker 프로그램이다.
‘효과’ 탭에서 슬라이드쇼 효과를 별도로 넣지 않으면, 음악이 재생되는 동안 한 장의 사진으로 고정된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
물론 사진 여러 장을 넣어 동영상앨범을 만들 수도 있고, 슬라이드쇼 효과를 넣을 수도 있다.
텍스트도 삽입이 가능하다.
웹에서 ‘무료 슬라이드쇼 제작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어렵지 않지만, 일부 프로그램은 슬라이드쇼 효과가 기본으로 동작하게 되어 있어 정지된 화면을 사용할 수 없거나 혹은 사용방법이 헷갈리고 복잡해서 원하는 대로 작업하기가 쉽지 않다.
‘네이버 포토동영상’ 제작 프로그램은 사용법도 직관적이고 간단하며 결과물도 만족스러운 편이다.
유튜브 등에 동영상을 올리고 싶은데, 유튜브 웹사이트에서 지원하는 슬라이드쇼 만들기 기능의 경우에는 사용자 음원파일을 올릴 수는 없는 것 같다.
설명에는 마우스로 음원을 드래그 해서 넣으라고 되어 있는데, 드래그 해서 넣으니 음악 재생만 되고 첨부가 되지 않았다.
그냥 별도의 슬라이드쇼 제작 프로그램으로 제작해서 올리는 것이 더 쉽다.
사진과 음악만으로 영상을 간단히 편집하여 유튜브 등의 동영상 사이트에도 올릴 수 있다.
정보를 입력한 후 ‘동영상 저장’을 누르면 동영상으로 만드는 시간이 꽤 오래 걸리는데, 아마도 음원파일의 재생시간에 맞춰 실시간으로 인코딩을 하는 것 같다.
만들어진 동영상 파일의 크기는 원본 음원파일에 비해 첨부한 이미지가 재생되는 시간만큼의 용량이 추가되어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난다.
‘PC용 - 일반 화질’ 옵션을 선택했더니 원래의 음원 용량보다 4배 정도 더 커졌다.
동영상 파일의 크기를 줄이고 싶다면, 형식을 ‘네이버 (인터넷) 업로드용’ 을 선택하거나 ‘PC용 저화질’ 로 지정해서 저장한다.
첨부한 사진의 재생 시간은 사진의 우측 끝을 마우스로 끌어 당겨 늘릴 수 있는데, ‘재생시간 설정’ 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직접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다만, 이 메뉴를 띄우고 다른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네이버 포토동영상’ 창에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네이버 포토뷰어(&포토동영상) 다운로드 페이지:
사진을 통해 과정을 설명해본다.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화면이 바뀐다.

왼쪽 상단의 탭 메뉴를 ‘사진’으로 선택한 후 폴더에서 사진을 드래그 하여 프로그램에 끌어넣는다.

추가된 사진을 다시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하단의 타임라인에 넣는다.

왼쪽 상단의 탭 메뉴를 ‘음악’으로 바꾼 후에 폴더에서 음원파일을 드래그 하여 프로그램에 끌어넣는다.

추가된 음악 파일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타임라인에 넣는다.

슬라이드쇼 효과를 선택한다.
선택하지 않으면 아무런 효과 없이 정지된 사진으로 보여 진다.

텍스트를 직접 넣을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글자를 넣을 수 있지만 글자 편집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애초에 사진에 글자를 미리 예쁘게 넣어서 사진을 추가하는 방법도 있다.

사진이 동영상 재생시 보여지는 시간을 지정한다.
사진의 우측 끝을 마우스로 끌어당기면 재생 시간을 지정할 수 있다.
그러나 사진 한 장의 재생시간은 최대 180초(3분)로 제한되어 있다.

사진 한장의 재생시간이 3분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계속 같은 사진이 보이게 하고 싶다면 같은 사진을 다시 드래그 하여 뒤에 붙인다.
그러면, 같은 사진을 180초 이상 계속 볼 수 있다.

타임라인 위에 있는 ‘재생시간 설정’ 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사진의 재생시간을 직접 입력하여 넣을 수도 있다.

설명에서 언급한 대로, 이 메뉴 기능에 버그가 있다.
‘재생시간 설정’ 박스를 열어둔 상태로
다른 프로그램 선택하거나 포커스가 바뀌면,
위 화면처럼 에러가 발생하여 프로그램을 강제종료 해야 한다.

설정이 모두 끝났으면 우측 하단 모서리의 ‘동영상 저장’ 아이콘을 클릭한다.
슬라이드쇼를 위해 사진을 반복해서 보여주게 되기 때문에,
음악파일 용량에 사진 여러 장을 넣는 것과 같아져서 동영상 용량이 늘어난다.
동영상 용량을 작게 하고 싶다면,
‘형식’ 옵션에서 ‘네이버 (인터넷) 업로드용’ 을 선택하거나 ‘PC용 저화질’ 로 지정해서 저장한다.
‘찾기’ 버튼을 눌러 동영상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한다.

바탕화면에 동영상을 생성하도록 저장 위치를 지정.

생성 완료.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