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 테라카피(TeraCopy) 프로그램으로 윈도8(win8)의 파일 복사·이동 기능의 '일시정지' 이용하기 Download

윈도7 버전을 쓰고 있는데, 가끔 윈도8 버전이 설치된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몇 가지 부러운 기능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눈에 띈 기능이 바로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하는 메시지 팝업에 '일시정지(pause)' 기능이 있다는 점이다.
적은 용량의 파일을 옮길 때에는 별 차이가 없지만, 한 번에 여러 파일을 옮기거나 대용량의 파일을 옮기는 기가급 이상 데이터의 복사와 이동을 하다 보면 몇 가지 불편한 문제가 발생한다.
컴퓨터 성능이 좋아졌어도 윈도우 자체의 특성 때문인지 파일을 이동하거나 복사할 때는 시스템 성능이 그 쪽으로 쏠려서 다른 작업을 하기가 곤란해진다.
데이터의 백업이나 자료정리를 위해 많은 파일을 이동하거나 복사하도록 해 놓았는데, 급하게 다른 용무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 시스템 성능이 떨어져 멀티태스킹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중간에 취소할 수도 없고 난감하다.
윈도8 버전에는 파일을 이동하거나 복사할 때 작업창에서 일시정지(pause)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급한 용무가 있어서 컴퓨터 성능을 제대로 활용해야 한다면 파일 작업을 일시정지 시켜 놓고 다른 작업을 처리한 다음에 다시 파일 작업을 계속 하도록 할 수 있다.

윈도8을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웹에서 가져온 사진으로 설명을 대신한다.
파일 작업창에 일시정지(pause) 버튼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파일 전송률을 그래프로 보여주기도 한다.

이 기능을 구현해 주는 프로그램이 테라카피(TeraCopy)다.

아래의 글을 읽다가 발견한 내용이다.

20130313-윈도우 8 알짜 기능을 윈도우 7에 추가하는 방법 - IT World Korea

위 뉴스에서는 윈도8에서 개선된 각종 기본 프로그램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테라카피 뿐만 아니라 ISO 이미지 마운팅도 지원하는 확장된 탐색기(Better Explorer), CD 에뮬(WinCDEmu), 더 강력한 작업관리자인 프로세스 탐색기(Process Explorer), 확장된 시작 프로그램 관리(CCleaner), MS 의 오토런(Autoruns) 등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그 중에서 테라카피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해보았는데,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지 몰라도 동작이 약간 이상하고 모양도 예쁘지 않고 영어버전이라 불편하지만 일시정지 기능은 확실히 마음에 들었다.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외국) - 영어버전으로 설치 됨.

베터 익스플로러(Better Explorer):
프로세스 탐색기(Free Process Explorer):


아래의 글들에서는 파일 작업에 관한 내용만 특별히 다루고 있다.

20110825-윈도8 파일 복사·옮기기 기능, 더 편리해진다
20110826-윈도8, 파일 복사 어떻게 바뀌나

영어버전인 점이 아쉬워서 검색을 해봤더니 한글버전이 나와 있다.
설치를 해보니, 설치과정은 영어로 되어 있지만, 일단 설치하고 나면 버튼이나 메뉴가 한글로 나온다.
확인해보니, 외국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버전과 약간 다른 것이 아마도 버전이 더 높은 것 같다.

아래의 블로그에서 테라카피 한글 버전을 받았다.

마이피씨 - 네이버 블로그 - 테라카피 2.27 한글적용 빠른복사 프로그램
[윈도우]테라카피 한글판 포터블(2.27) - 네이버 블로그

한글 버전이 어디서 만들어졌는지 알 수 없어서 별도로 파일을 첨부 해둔다.
설치 및 포터블 선택 가능한 버전: teracopy_v2.27_hangle_install_portable_select.zip

설치와 포터블 선택이 가능한 버전을 설치해 보았고, 포터블 버전은 사용해보지 않았다.

외국에서 받은 영어버전과 한글버전 2.27 의 동작 화면이 버전 차이 때문인지 약간 다르다.
한글로 나온 버전이 더 위 버전인 것 같다.
한글 버전 2.27 을 기준으로 설명을 해본다.

설치 화면이다.
버전이 "2.3 beta 2" 라고 나온다.

설치 완료 후 실행 화면이다.
파일을 이동하거나 복사할 때 동작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이렇게 대기 상태로 시작할 일은 없다.

파일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다른 폴더로 이동을 시켜 보았다.

위와 같이 영어로 된 메시지 창이 뜬다.
이 부분은 한글로 바꾸지 않은 모양이다.
윈도우 환경에서 파일을 이동하거나 복사하는 것은 윈도우 기본 동작이기 때문에, 똑같은 기능을 하는 테라카피와 동작상에서 중복이 된다.
위 메시지는 "테라카피를 이용해 파일을 이동하겠느냐?(Move with TeraCopy?)" 아니면 원래 기능인 "익스플로러를 이용할 것이냐?(Move with Explorer?)"를 선택하라는 메시지다.
제일 밑에 보이는 'Show this dialog next time'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면 이후에는 더 이상 이 메시지가 뜨지 않는다.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파일을 마우스 우측버튼으로 드래그 하여 다른 폴더에 내려놓으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온다.

마우스 우측버튼 메뉴에 'TeraCopy here' 와 'TeraMove here' 항목이 추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영어로 된 이 두 메뉴가 테라카피를 설치했기 때문에 추가된 메뉴다.
그 아래에는 익스플로러 원래의 메뉴인 '여기에 복사' 와 '여기에 이동' 항목이 있다.
파일의 이동과 복사를 테라카피를 이용해서 할 것인지 윈도우 자체의 익스플로러를 이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메뉴 역시 한글화 되지 않아 영어로 나오는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확실히 구분되어 보여서 좋다.
'TeraMove here' 는 메뉴 위쪽에 나왔으면 더 좋았을 텐데.

착각일지는 모르겠지만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이동할 경우 테라카피를 설치하지 않았을 때 보다는 동작이 살짝 굼뜨는 것 같이 느껴진다.

테라카피 메뉴를 이용해 파일 이동을 시켜보았다.
왼쪽 하단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현재 윈도우 설정이 '고전' 스타일로 되어 있기 때문인건지는 모르겠으나,
'윈도8' 보다는 둔탁하고 클래식한 느낌의 작업창이다.
전송률을 그래픽으로 보여주는 기능은 없지만, 파일별 전송을 확인할 수 있다.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일시정지(pause)' 버튼을 누르면 전송이 중지된다.
이 화면은 대용량 파일을 옮기는 경우를 설명하기 위한 캡쳐화면이고,
평소 작은 용량을 옮길 경우에는 순식간에 지나가 버릴 수 있다.

'계속' 버튼을 누르면 중지되었던 전송 작업이 다시 진행된다.
마치 P2P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업로드 하거나 다운로드 하는 것 같은 느낌인데,
'윈도8' 에서 작업을 해보면 바로 그런 느낌이 든다.

파일 이동이 끝난 상태.
아쉽게도 파일 이동이 끝난 후 자동으로 작업창이 닫히지 않는다.
테스트 되지는 않았지만, 닫기 버튼 위에 보이는 동그란 모양의 연두색 × 표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후에는 자동으로 닫히지 않을까 싶기는 하다.
어차피 대용량 파일 작업에 사용하는 기능이라면
이렇게 작업이 완료된 후 작업창이 남아 있어 별도로 하단의 '검증' 버튼을 눌러서
파일이 정상적으로 전송 되었는지 확인할 수도 있다.

동그랗게 생긴 메뉴 중 첫번째 느낌표(!) 비슷한 메뉴는
전송 완료 후 시스템을 종료하는 기능도 있는 듯하다.
정말 P2P 전송 프로그램의 그것과 흡사하다.


작업창 우측 하단 모서리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설정 창이다.
Language 부분이 'System default' 되어 있는데,
별도로 'Korean' 으로 선택하지 않아도
윈도가 한글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한글로 나온다.

Language를 'Korean' 으로 선택했었기 때문인지 설정 창이 한글로 나온 모습.
여기 내용에도 파일 이동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창이 닫히도록 설정하는 것은 없다.
마우스 우측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를 뺄 수도 있는 것 같고(파일 복사 핸들러 해제),
설치 후 마우스 드래그로 이동했을 때 나왔던 메시지도 다시 나오게 할 수 있다(confirm drag and drop).
그 외에 파일 복사 후 항상 검사하기 등을 지정할 수 있다.
복잡하니까 그냥 기본값으로 사용한다.

테라카피 라이센스 창.
상업적 용도가 아닌 가정용 사용자는 무료라고 되어 있다.

위 화면은 같은 이름이 있는 폴더에
마우스 '드래그&드랍'으로 파일을 이동시킨 경우에 나오는 메시지다.
제일 위의 '덮어쓰기' 버튼을 누르거나 '건너뛰기' 등을 누르면 된다.

윈도8 의 그것과는 약간 다른 느낌이지만, '일시정지(pause)' 기능이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파일을 복하고 이동시킬 때 마다 테라카피를 쓸 것인지 익스플로러를 이용할 것인지 선택해야 하고 메뉴가 많아져서 헷갈리는 불편함이 생기기는 하지만, 익숙해지면 크게 불편함을 느낄 정도는 아니다.

대용량 파일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 사람은 테라카피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면 나름 편리할 것 같은데, 대용량 작업을 아주 가끔 하고 파일 작업 시에 다른 작업을 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굳이 테라카피를 설치할 필요는 없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92973
8822
10217567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