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만든 이후 URL 주소를 보기 쉽게 변경하기(맞춤 채널 URL 만들기) Computer_Internet

유튜브에 동영상 사이트를 하나 개설하고 동영상 작업을 해볼까 해서 작업을 해봤다.
구글 계정 만들기, 유튜브 채널 만들기 등등의 정보는 별도로 포스팅 하기로 한다.
여기서는, 이미 유튜브 채널을 만들었다고 가정하고, 이 상황에서 채널 주소를 보기 쉬운 주소로 변경하는 내용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구글(Google), 구글플러스(Google+), 유튜브 채널 등등 뭔가 복잡하고 개념 잡는 것 조차 힘이 든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작업을 하면서 파악한 내용 몇 가지를 정리한다.
구글 사이트가 업데이트 되면서 구글플러스 서비스를 개시했다.
일단, 구글에 가입하면 지메일 계정 생성이 생성된다.
구글이 서비스를 업데이트 하면서 이용자들에게 구글플러스로 전환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구글플러스로 전환하지 않아도 사용상에 문제는 없고, 유튜브 채널을 만드는 것에도 별다른 문제는 없다.
예전에 유튜브(YouTube.com)가 구글에 인수되었기 때문에 구글 계정으로 유튜브를 이용할 수 있다.

구글에서 '페이지' 라는 것을 만들면, 요즘 유행하는 SNS 서비스 비슷한 것을 사용할 수 있는 추가 계정이 생성된다.
유튜브의 '채널(Channel)' 계정은 구글계정 또는 구글 계정으로 생성한 별도의 계정(일명 '페이지')으로 채널을 생성할 수 있다.

문제는 이렇게 유튜브 채널을 만들면 대소문자가 뒤섞인 이상한 URL 주소로 생성이 된다는 것이다.

위 사진은 기본적인 방법으로 채널을 하나 만들어 주소가 생성된 경우다.
영어의 대소문자와 숫자가 뒤섞여 있어 외울 수도 없고 누구에게 주소를 일러줘 들어와 보라고 할 수 도 없다.
굳이 주소가 보기 쉬울 필요가 없는 경우라면 상관없지만, 유튜브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해 비지니스 또는 마케팅에 이용한다거나 해서 주소가 단순하고 기억하기 쉬워야 한다면 이 주소를 바꿀 필요가 있다.

이 주소를 바꾸는 것은 '맞춤 채널 URL 만들기' 라는 보조직인 기능을 통해 보기 쉬운 주소로 변경할 수 있다.

위 사진에서 보면 'CJ E&M' 의 유튜브 채널은 주소가 약간 다르다.
앞 단에 'user' 라고 되어있고, 주소도 'CJENMMEDIA' 라는 비교적 쉬운 영어로 되어 있다.
어떻게 하면 이렇게 보기 쉬운 주소로 바꿀 수 있을까?

구글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웹을 이용할 경우, 한번 로그인을 하면 이후로는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크롬 브라우저를 열면 계속 로그인이 되어 있다.
유튜브로 이동하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가 필요하지 않다.
만약, 채널을 삭제하는 등의 이유로 로그아웃이 되었다면, 다시 로그인을 하면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첨부: 크롬 버전이 '33' 이상어야 한다는 에러 메시지가 한번 떳다.
작업 도중에 뭔가 동작이 이상하거나 안 된다고 생각되면 먼저 크롬 브라우저를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나 구글에 접속하면, 우측 상단 모서리에 아이콘이 있는데,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YouTube' 계정과 'Google 계정' 에 대한 메뉴가 뜬다.
왼쪽의 'YouTube' 메뉴 중에서 'YouTube 설정' 메뉴를 클릭한다.

'YouTube 설정' 페이지에서 '개요' 항목의 페이지로 들어간다.
계정 정보의 '고급 설정' 항목을 클릭한다.



'고급 설정' 페이지에서 '맞춤 URL 만들기' 항목을 클릭한다.


맞춤 채널 URL 만들기 페이지로 이동 되었다.
'채널 URL' 이라고 쓰여 있는 박스에 새로 지을 이름을 넣는다.
'채널 URL' 은 문자와 숫자로만 작성할 수 있고, '-' 표시나 그외의 기호들은 사용할 수 없다.

새로 지을 채널 이름을 'naturalscene' 으로 넣어봤다.
이미 사용 중인 URL 이라는 에러가 뜬다.

예전에 도메인(www 뒤에 붙는 URL) 주소 선점하기가 한창 이슈가 되었던 적이 있다.
도메인 주소를 미리 선점해 둔 뒤, 그 URL 주소를 원하는 사람에게 비싼 값에 파는 것이다.
이것도 일종의 투자라며 도메인을 관리하는 회사들이 엄청나게 많은 홍보를 한 적이 있다.
도메인 주소에 대한 기업과 개인의 분쟁도 많았고, 전문꾼들이 도메인을 다량 선점해서 왠만한 도메인은 거의 사용할 수 없다.
대기업이 도메인을 임대(도메인은 영구히 사는 것이 아니라 사용료를 내고 임대하는 방식)하기 전에 미리 대기업의 상호나 이름이 들어간 도메인을 선점해 두었다가 법적 분쟁을 벌인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대체로 대기업이 이긴다.
조합어나 신조어가 아닌 단순 명사나 명사의 조합으로 된 도메인은 사실상 대부분 점유되고 있기 때문에 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는 아주 안 좋은 상황이다.
한국어 도메인을 선점해두라며 엄청나게 광고 한 적도 있는데, 최근에 들어서는 한글 도메인의 접속도 수월해졌지만 예전에는 주로 Internet Explorer(이하 'IE') 로 접속을 했었기 때문에 한글 도메인이 지원되지 않아 무용지물인 경우가 많았다.
한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업용 도메인인 'co.kr' 역시 도메인 고갈로 인해 'co' 부분을 빼고 'kr' 만 붙는 도메인을 팔기도 했지만, 항상 선점해서 비싸게 파려는 꾼들로 인해 쉽고 쓸 만한 도메인은 대부분 사용할 수 없다.
유튜브 같은 서비스 들에서도 각 개인이나 사업자가 사용하는 뒤 쪽 URL 주소 역시 이렇게 누군가가 선점해버리기 때문에 자신만의 고유한 주소,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주소를 만드는 것은 어렵다.
각설하고.

이름을 검색할 때, 입력 박스에 이름을 넣고 마우스로 다른 아무 곳에나 한번 찍으면 사용할 수 있는지 아닌지 바로 체크된다.

이것저것 넣어보다가 'mohoisland' 라는 이름을 넣으니 아무도 사용중이지 않아서 사용할 수 있다.

'채널 URL' 은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신경을 써서 잘 만들어야 한다.
한번 만들면 이후 수정이 안 되기 때문에 충분히 고민해서 선택한 이름으로 입력한다.

중복되지 않은 URL 이면 바로 주소가 변경이 된다.
다시 우측 상단의 아이콘을 눌러 'YouTube' 메뉴 중에서 '내 채널' 항목을 클릭한다.

내 채널에 접속했다.
복잡한 주소로 되어 있던 주소가 새로 바꾼 쉬운 주소로 변경이 되었다.

기존에는 "www.youtube.com/channel/복잡한주소" 였는데,

www.youtube.com/user/mohoisland 로 쉽게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덧글

  • 와우 2014/05/21 22:25 # 삭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적절한 시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테루 2014/06/01 16:15 # 삭제 답글

    한 번 바꾸면 또 못 바꾸나요>
  • fendee 2014/06/01 21:04 #

    네, 유튜브 설명에 따르면 그렇다는군요.
  • 머지 2015/01/30 18:24 # 삭제 답글

    저는 안된다고하는데요?
  • 망가 2015/02/05 11:15 # 삭제 답글

    유튜브 주소 이렇게 바꾸면 바로 바뀌는 건가요?
  • fendee 2015/02/05 13:06 #

    네, 바로 바뀝니다.
  • sididi 2015/03/13 16:33 # 삭제 답글

    바로 제가 원하던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ㅠㅠ
  • jyd2037 2015/06/18 07:11 # 삭제 답글

    정책이 바뀌었습니다. 수정해주세요~^^
  • 민영 2015/12/23 11:54 # 삭제 답글

    저....아무것도 모르고 추천으로 한글이 있길래 한글을 써버렸어요...ㅠㅠ 영문으로 수정하는 방법은 없는건가요? 도와주세요...
  • fendee 2015/12/23 13:16 #

    일단 만들면 수정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삭제하고 다시 만드셔야 할 것 같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9251472
9254
10064465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