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121-우유가 스테이크보다 나쁜 이유, 이런 거였어? News_Broadcast

20140121-우유가 스테이크보다 나쁜 이유, 이런 거였어?

-----------------------------

글 서두를 읽다가, 동물보호단체의 편향적 기사일까 싶었는데, 좀 길지만 쭉 읽어보면 상당히 일리가 있는 얘기다.
미국 낙농업계가 미국 정부에 엄청난 로비를 하고 있다는 얘기는 미국 다큐멘터리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제목이 얘기하는 내용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1. 젖소의 우유를 짜기 위해, 강제 임신을 시킨 후 새끼가 태어나면 바로 새끼를 뺏는다.
소 역시 인간처럼 새끼를 낳아야만 젖이 나온다.
새끼를 떼어 놓을때 암소는 비명을 지르듯 운다.

2. 태어난 새끼가 암컷이면 젖소로 키우고 숫소는 육우로 키우는데, 숫소가 너무 많으면 굶겨 죽인다.

3. '우유는 완전식품 인가?' 에 대한 논란.
비만, 아토피, 비염 등의 알러지(알레르기)에 우유 성분이 해롭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고.
우유 단백질이 소아 비만의 원인이라는 견해도 있는데, 현재 일부 단체에서는 우유를 학교 필수 급식에서 제외시켜 달라는 탄원서를 냈다고 한다.
국내에서도 우유를 첨가한 카레를 먹은 후 10개월간 깨어나지 못한 초등학생의 사례가 있다고 한다.
우유는 고기의 성분이 고스란히 들어가 있는 액체 형태의 고기로 볼 수 있고, 인간이 아닌 송아지에게 적합한 완전식품이다.
인간은 동물들 중에서 유일하게 성인이 된 후에도 소젖을 먹는다.

4. 우유의 칼슘이 정말 인간에게 이로운가.
분명 우유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지만, 여느 단백질 처럼 우유를 먹으면 인체 산도가 높아져서 인체는 산도를 낮추기 위해 칼슘을 사용하게 된다.
뼈 속의 칼슘을 사용하여 산성을 중화시킨 뒤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이다.
결국, 칼슘을 보충하는 것 보다는 칼슘을 소비하게 만들어 뼈를 약하게 만든다.
녹황색 채소에도 칼슘이 풍부하며, 인체는 칼슘 흡수율을 알아서 조절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굳이 우유를 먹어서 칼슘을 보충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5. 세포 성장 촉진, 그러나 암세포의 성장도 촉진.
암세포의 먹이가 동물성 단백질이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암 환자들이 고기를 먹어서는 안되고 채식 위주로 식사를 해야 한다는 것이 정설처럼 되어 있다.
'암환자는 고기를 먹어서는 안되는가?' 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기 때문에 정확한 결론을 내리기는 힘들지만, 채식위주의 식단은 환자의 체력을 약화시켜 병을 이길 힘을 내기 힘들게 하기도 한다.
그것과 관련한 얘기는 이번 이야기 외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따로 거론하기로 하자.
우유에 들어있는 성분은 세포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롭지만, 암세포 역시 성장한다.
만약, 나도 모르는 조그만 암이 생겼는데, 계속 우유와 고기를 많이 섭취한다면 암세포는 쑥쑥 자랄 것이다.

6. 현 시대의 건강문제는 '영양결핍' 이 아니라 '영양과다' 다.
우유에는 모유 보다 4배나 많은 단백질이 들어 있다.
태어난 새끼 소는 인간 보다 훨씬 빨리 성장하는데, 우유에 단백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요즘 사람들은 각종 영양 보충제(건강 보조식품)를 먹는다.
이로 인해 '풍요의 질병' 이라 불리는 '비만', '심장질환', '고혈압', '당뇨병' 등이 증가하고 있다.

대략 6가지 정도로 기사의 내용을 요약해봤다.
인간은 생존을 위해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어렵던 시절, 우리네 서민들은 엄청난 양의 밥과 김치와 간장으로만 밥을 먹던 시절이 있었다.
고기라고는 명절 때나 특별한 잔치가 있을때 동네 사람들이 모여 먹는게 전부 였던 시절이다.
그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콩' 에도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흰 콩에는 41%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전통 한국 식단에 콩을 이용한 음식이 꽤 많은 이유는, 아마도 동물성 단백질 섭취가 용이하지 않았기 때문에 콩으로 단백질을 보충하려는 지혜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관련뉴스:
20140203-법원 -우유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견해는 진실- - 연합뉴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501332
8632
10134699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