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게 살기 위한 삶의 태도 Essay

내가 살았었다는 증거를 남기고, 내가 죽은 후에도 기억되기를 바라는 것.
다 부질없는 짓이다.
현재의 내가 행복한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삶의 목적은 '행복' 이다.
그러나, 내가 살아가는 '지금 현재' 를 가장 행복하게만 살 수 있을까?
사회 속에서의 '나' 라는 관계를 무시하고, 오로지 자신만의 행복을 추구하며 살 수 있을까?

인간은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동물이고, 미래의 '현재' 역시 행복하기 위해서는 사회 속에서의 '나' 를
항상 행복할 수 있게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1초 후의 '현재' 역시 행복하려면, '지금 현재' 만이 아니라 '미래의 현재' 를 위한 대비가 필요하다.

미래의 내가 여전히 행복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행복을 조금은 양보 해야 한다.
미래를 생각하지 않고, 단지 '지금 현재의 나 자신' 의 행복만을 추구하는 것은 결국 미래의 나에게 불행을 가져올 수 있다.

나의 행복만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사회 속에서의 '관계' 에 신경을 써야 한다. '나' 아니 '타인' 의 행복과 부딪히는 부분을 조율 해야 한다.
타인을 이해하고, 타인과 내가 어떻게 맞물려 살아가야 하는지 고민해야 하며, 타인을 위해 나의 행복을 양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오직 자기 자신만의 행복을 추구하며 남에게 피해를 줘서는 안 되고, 착하게 살아야 미래의 행복을 보장 받을 수 있다.
착하게 산다는 것은 결국 인간 관계에서 자신의 행복을 보장받기 위한 행동지침이다.

미래의 나를 위해 양보해야 한다.
지금의 행복에 집착하는 것이 '미래의 나' 에게 위해가 될 수 있다는 것도 염려해야 한다.
지금의 본능에 지나치게 집착해서 미래의 내가 불행해져서는 안 된다.
지금 현재의 행복을 추구해야 하지만, 미래를 위해 현재의 행복을 나눠 대비해야 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741246
8119
10254022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