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더기타) 배선 오류 최종 수정 - 연결 접지 변경 및 톤 브릿지 선 제거 Music_Story

지난 2013년 12월 26일과 30일에 테스트 해서 배선 오류를 수정했다고 했던 부분에도 문제가 있었다.
이번에 다시 테스트 해서 연결 접지를 몇 군데 바꾸고, 두 톤팟을 연결한 브릿지 선을 제거했다.
아마도, 두 번째 톤팟을 조절할 때 프론트와 미들 픽업의 톤까지 바뀌는 문제는 이 브릿지 선 때문이었던 것 같다.
그 외에도 첫번째 톤팟에 선이 연결된 형태를 그대로 두번째 톤팟에 적용했다.

참고로, 이 기타는 펜더 스트라토캐스터 N 모델이다.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펜더기타 배선 사진을 비교해 봐도, 커패시터를 어떻게 연결하는지 표시가 명확하지 않고, 저항이 붙어 있거나 없는 등 차이가 있다.
커패시터나 저항등의 부품 연결은 무시하고 배선만 그대로 따라해 봤는데, 톤 자체가 먹지 않는 경우도 있어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기타의 배선 연결 방식에 적용할 수 없었다.

결국, 직접 여러 방법으로 연결해보며 테스트 했는데, 이 연결 방법도 오류가 있을 수 있지만 기존에 있었던 있었던 문제가 해결된 만큼 큰 문제는 없을것 같다.
같은 펜더 기타라고 하더라도 모델 종류에 따라서 배선이 다를 가능성이 있다.

톤팟의 세 다리(접지)를 아래로 향해 보고 있다고 가정하고 설명을 해본다.

첫번째 톤팟의 배선.
1. 첫번째 톤팟을 셀렉터의 픽업선에 연결할 때는 가운데 다리(접지)로 연결한다.
셀렉터에서는 셀렉트 스위치가 넥 픽업(프론트 픽업, 첫번째 픽업) 과 미들 픽업(두번째, 가운데 픽업)을 선택하는 접지 부분을 브릿지 선으로 연결해서 첫번째 톤팟으로 프론트와 미들 픽업의 톤을 모두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2. 첫번째 톤팟에는 오른쪽 다리에 커패시터를 연결해서 톤팟 상단에 납땜이 되어 있다.(원래부터 그렇게 되어 있었음)

두번째 톤팟의 배선.
1. 두번째 톤팟을 셀렉터의 픽업선에 연결할 때는 역시 상단 톤팟의 가운데 다리로 연결한다.
기존에 그렇게 되어 있었는데, 지난번 배선오류 테스트에서 오른쪽 다리에 연결했었다.
오른쪽 다리에 연결해도 톤이 동작을 하긴 했었는데, 그때는 두개의 톤팟을 연결하는 브릿지 선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그 연결 방식이 오류가 없었는지 확인이 힘들다.
아무튼, 첫번째 톤팟이 셀렉터로 연결된 배선 방식이 가운데 다리 부분을 연결했기 때문에, 두번째 톤팟도 같은 방식으로 가운데 다리를 셀렉터로 연결해준다.
2. 커패시터는 상단 톤팟의 오른쪽 다리에 연결하여 톤팟 상단에 납땜한다.
이 부분이 지난번 까지는 가운데 다리에 연결해서 상단에 납땜이 되어 있었는데, 이번에 수정을 한 부분 중 하나다.

첫번째 톤팟의 오른쪽 다리에서 두번째 톤팟 하단부의 가운데 다리에 연결된 브릿지 선이 있었는데, 이 선을 제거했다.
아마도, 이 선은 두개의 톤팟을 섞어서 사용하도록 하는 배선인것 같은데, 이 때문에 두개의 톤팟이 서로 영향을 미쳐서 계속 톤팟이 이상한 동작을 한것 같다.
두개의 톤팟은 볼륨 상단에서 첫번째 톤팟 상단, 그리고 두번째 톤팟 상단으로 연결된 선만 남겨두고 별도로 다른 연결을 하지 않는다.

기억을 더듬어 보니, 기타를 처음 받았을 때의 배선이 아닐수도 있을것 같다.
최초에 낙원상가에서 중고로 기타를 구입한 이후에, 리어픽업을 디마지오(싱글형 험버커)로 교체하기 위해서 기타 가게에 맡긴적이 있었다.
첫번째 가능성은, 애시당초 최초에 기타를 사용했던 사람이 배선을 잘못 연결해 놓았을 수도 있고, 리어픽업 교체를 위해 맡겼던 기타 가게에서 배선을 잘못 연결했을 수도 있다.
두 개의 톤팟을 연결한 브릿지 선은 더 테스트를 해봐야 알겠지만 꼭 필요한 선은 아닌것 같다.
선을 제거하고 음색을 들어봤는데, 기존과 미세하게 다르게 들리는 부분도 있는것 같기도 같지만 큰 차이가 있다고 느낄 수 없다.
이 선을 제거함으로써, 배선상에서 두 개의 톤팟이 서로 영향을 미칠 이유가 없어졌다.
톤을 조절해서 음색이 어떻게 바뀌는지 테스트를 해봤는데, 기존보다는 음색의 변화 폭이 줄어든것 같다.
기존에는 좀더 세밀하게 음색이 변화되는게 느껴진것 같은데, 선을 제거하고 나니 전체적으로 날카로운 소리가 강하고 부드러운 소리로 바뀌는 정도가 줄어들었다.
프론트 픽업과 미들 픽업은 기존과 별 차이가 없는것 같은데, 리어 픽업에서는 볼륨이 2~3 정도일때는 부드러운 소리가 나다가 4~5 넘어가면서 부터는 음색의 차이가 거의 없이 날카로운 소리가 난다.

사실, 대략 이렇게 느껴지기는 하지만 소리에 대한 기억이 흐릿해서 정확한 비교는 힘들다.
다만, 두 톤팟을 연결했던 선을 제거하면서 두번째 톤팟을 조절할 때 프론트와 미들 픽업의 톤이 바뀌는 문제는 완전히 해결된것 같고, 기존의 기타 소리와 큰 차이가 없는듯 하며, 리어 픽업의 톤 변화(커브)가 미세하게 조절되지는 않는듯 하지만, 그것이 연주에 큰 방해를 일으키는 문제가 아니라서 이 배선 방식으로 당분간 사용하기로 결론.
나중에 정말 뭔가 아쉽다 싶으면 더 테스트 하기로 하고 마무리 하기로 했다.

P.S. (2014.01.03)
소리가 다소 날카로워서 펜더 스럽기는 하지만, 미세한 톤 조절이 안 되는 문제가 신경쓰여서, 다시 브릿지 선을 연결했다.
원래 연결되어 있던 배선으로 다시 복구.
다행히도, 원래의 상태로 돌아와서 소리도 그대로 복구 됐다.
두 개의 톤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다.
예전의 배선에서 바뀐 부분은 두번째 톤팟에 연결된 커패시터를 상단 우측다리에서 연결한 부분만 다르다.

(펜더기타) 최종 배선 - 톤팟 브릿지(병렬 연결) 선 복구

배선 오류를 수정한 최종 배선.
지난번 까지와 달리진 점은,
1. 두번째 톤팟의 커패시터를 오른쪽 다리에 연결했다는 점.
2. 리어 픽업으로 연결하는 선을 가운데 다리에 연결.
3. 첫번째 톤팟과 두번째 톤팟에 연결되어 있던 선을 제거.

두번째 톤팟의 자세한 연결 상태.
기존과 달리 커패시터를 상단 우측 다리에 연결했다.
셀렉터의 리어 픽업으로 가는 연결선은 가운데 다리에 연결.

위 사진은 지난번 배선의 모습이다.
두 톤팟을 연결하는 브릿지 선이 있고,
두번째 톤팟의 배선 상태는,
커패시터가 상단 가운데 다리에 연결되어 있고, 픽업으로 가는 선은 우측 다리에 연결.



핑백

  • F.G. : (펜더기타) 리어 톤팟 배선 오류 수정 및 굿맨 커패시터 장착 2014-01-02 01:42:33 #

    ... )이 글을 작성한 이후 배선 오류를 다시 수정했다.20140102-(펜더기타) 배선 오류 최종 수정 - 연결 접지 변경 및 톤 브릿지 선 제거http://fendee.egloos.com/11079928 아래의 사진들은 무시하고, 위에 링크한 최종 수정 포스팅을 참조할것. 배선이 잘못 되었다는 것을 확인하기 전.리어 톤팟을 포기하고, ... more

  • F.G. : (펜더기타) 리어(두번째) 톤팟 배선 2014-01-02 01:42:38 #

    ... )이 글을 작성한 이후 배선 오류를 다시 수정했다.20140102-(펜더기타) 배선 오류 최종 수정 - 연결 접지 변경 및 톤 브릿지 선 제거http://fendee.egloos.com/11079928 아래의 사진들은 무시하고, 위에 링크한 최종 수정 포스팅을 참조할것.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201531
9847
10318450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