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As) 화씨(℉) 섭씨(℃) 온도값 변환하기 Program

미국 영화를 보다보면 화씨(℉) 가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한국에서는 일반인들이 섭씨(℃)를 사용하기 때문에 감이 잘 안 잡힌다.
화씨(℉)는 1724년 독일의 물리학자 가브리엘 파렌하이트가 최초로 사용하기 시작한 온도 눈금으로, 1기압 하에서 물·얼음·염화나트륨의 혼합용액이 평형을 이루는 지점을 0℉, 물과 얼음의 혼합용액이 평형상태를 이루는 지점을 32℉, 입과 겨드랑이를 통해 측정된 체온을 96℉ 로 지정하였다.
이 세 지점이 정수가 되도록 그 사이 구간을 180등분 사용하는 방식이다.
화씨 0 도는 섭씨 -17.8 도, 화씨 32도는 섭씨 0 도, 화씨 96 도는 섭씨 35.6 도 정도이다.

상인이었던 파렌하이트는 네델란드에 체류하며 기상용 기계 제작에 종사했는데, 처음에는 알코올을 이용해 온도계를 만들었다가 1720년 수은온도계를 최초로 만든 이후 1724년에 왕립학회 회원이 되었다고 한다.
온도를 측정하는 방법 자체가 정해져 있지 않았던 시절, 물·얼음·소금물·체온 등을 이용해 온도의 기준점을 제시하고, 그 온도들 사이의 단계를 지정하는 등의 시도를 했던 것이다.
하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섭씨와의 비교에서 알 수 있듯이 화씨(℉)의 측정값이 부정확 해서, 훗날 섭씨(℃) 변환식을 이용해 교정이 되었다고 한다.
체온을 96℉ 로 규정했으나, 섭씨로 변환하면 35.6 도가 되는 등 오차가 있다.
'화씨' 는 산업적·의학적 목적으로 사용된 온도 눈금 중 가장 먼저 사용되었고, 1960년대 까지 영어권 국가에서 사용되었다고 한다.
이후, 미터법 표준화가 진행되면서 '섭씨'온도가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아직까지도 미국 및 과거 영어권 국가에 속해있던 국가들에서는 고온을 측정하는 분야 및 비과학 분야에서 계속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 영화에서 '섭씨  ○도' 라고 하는 장면 보다 '화씨 ○도' 라고 하는 장면이 많은 이유는, 오랜동안 사용해왔기 때문에 익숙해서 그런것 같다.
섭씨(℃) 온도 눈금은 1기압 하에서 물의 어는 점을 0℃, 끓는 점을 100℃ 로 정하고, 그 사이를 100등분 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화씨와 섭씨 모두 물질의 성질에 의존하는 상대적 개념의 지정방식 이기 때문에 과학적인 계산에 사용할때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즉, 10℃ 의 두배인 온도를 20℃ 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1848년에 켈빈(W. 톰슨)이 도입한 절대온도 방식을 이용하여 과학적 공식에 이용한다고 한다.
이론상 생각할 수 있는 최저온도를 기준으로 온도 단위를 만든 것으로, 국제도량형위원회에서는 모든 온도 측정의 기준으로 '절대온도(K)'를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절대온도 개념에서 절대영도는 섭씨로 -273.15 ℃ 이므로,
T℃ = T - 273.15
라는 공식을 이용한다.
절대온도의 방식을 이용하면, 100k 의 두배는 200k 로 볼 수 있어, 각종 등식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관련정보:
화씨온도 [Fahrenheit's temperature scale, 華氏─]
절대온도 [absolute temperature / Kelvin temperature, 絶對溫度]
가브리엘 파렌하이트 [Gabriel Daniel Fahrenheit] (두산백과)

---------------------------------------------------------------------------------
℃=(℉-32)*(5/9) 
℉=℃/(5/9)+32


프로그램 소스:

섭씨 <input name="A1" type="text" value=""> <input type="button" value="변환" onClick="act1();"> = 화씨 <input type="text" name="B1" value="">
<br><br>
화씨 <input name="A2" type="text" value=""> <input type="button" value="변환" onClick="act2();"> = 섭씨 <input type="text" name="B2" value="">
<br><br>
C=(F-32)*(5/9)
<br>
F=C/(5/9)+32
<script language="javascript">
function act1(){
try{
//C=(F-32)*(5/9)
//F=C/(5/9)+32
rslt = (A1.value)/(5/9)+32;
B1.value = rslt;
}catch(e){}
}

function act2(){
try{
//C=(F-32)*(5/9)
rslt = ((A2.value)-32)*(5/9);
B2.value = rslt;
}catch(e){}
}
</script>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8416
3214
10782542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