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튜닝 문제(후면 스프링), 셀렉트 문제, 그라운드 접지 문제 Music_Story

기타 튜닝이 계속 미세하게 안 맞아서 녹음 할때마다 프레이즈 별로 튜닝을 맞추거나 재녹음을 하는 일이 빈번했었다.
특히, 12프렛을 기준으로 그 이하와 그 이상의 프렛이 서로 튜닝이 안 맞았는데, 보통 튜닝을 할때는 개방현으로 튜닝을 하기 때문에 튜닝을 맞추고 연주를 하면, 12프렛 이상의 포지션에서 연주를 할때 미세하게 튜닝이 안 맞았다.
그 문제의 원인이 다름 아니라 브릿지를 잡아주는 후면 스프링의 길이 문제.
펜더 기타는 고정형 브릿지가 아니라서 후면의 스프링으로 브릿지의 높이가 결정이 되는데, 이때 브릿지의 높이 뿐만 아니라 줄을 당기는 길이도 미세하게 변화가 생긴다.
스프링을 바짝 조이면, 브릿지가 낮아지면서 기타 엉덩이 쪽으로 더 움직이게 된다.
결국, 줄(현)의 길이가 미세하게 기어지게 되는데, 이 때문에 프렛별로 맞춰진 음 높이의 위치가 변경이 되게 된다.
기타를 이래저래 마음대로 손을 대면서 스프링을 당기는 부분도 좀 당겨 놨었는데, 그동안 튜닝이 미세하게 안 맞던 부분이 이 때문이었던 걸로 보여진다.
다른 회사 제품은 어떤지 모르겠는데, 펜더 기타의 경우 스프링 고정쇠 부분에 동그란 연녹색 딱지가 붙어 있고 거기에 선이 그어져 있다.
아마도, 최초에 공장에서 튜닝을 맞출때 그 위치에 맞추라고 선을 그어 놓은것 같은데, 그동안은 그 선이 무얼 의미하는지 알지 못했고 별로 관심도 없었던 탓에 오랫동안 튜닝 문제로 고생을 하게 된 듯 하다.
한 곡 녹음을 해봤는데, 튜닝에 큰 지장이 없었고, 좀 더 테스트를 해보면 확실한 답이 나올것 같다.

기타 내부의 배선도 여러번 손을 대면서 원래는 없던 브릿지 선을 하나 연결 했는데, 그 때문인지 두 개의 톤 중에 하나가 이상하게 동작을 해서, 맨 끝의 톤으로 모든 픽업의 톤을 조절할 수 있게 되었었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어서 그냥 그대로 적응해서 잘 썼는데, 최근에 접지선 문제로 납땜을 하다가 접지선을 떼어내고 끝에 절연테잎을 붙이고 마감했는데, 그때부터 그런건지 두 개의 톤이 서로 따로 먹게 바뀌었다.
원래 그렇게 따로 먹는게 좋기는 한데(애초에 의도했던 것도 그렇고), 오랜동안 한 개의 톤으로 조절을 하다가 막상 두개로 분리가 되니 적응이 안 된다.
톤 도 좀 바뀐것 같고, 여러 면에서 어색하고 느낌도 달라서 적응 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것 같다.

마지막으로, 역시 최근에 생긴 문제 중 하나인데.
기타를 칠때 전기가 찌릿찌릿 해서 기타를 연주하기 힘들 정도.
가끔 그러기도 했지만, 대체로 문제 없이 써왔는데, 겨울이 되어 건조해서 그런건지 아니면 다른 문제 때문인지 전기의 강도가 심하다.
기타 내부에는 볼륨에 두개의 접지선이 연결되어, 하나는 뒷쪽 브릿지로 연결되고 하나는 기타 몸체에 연결된다.
브릿지로 연결된 접지선으로 인해, 기타를 치려고 손을 기타에 대면 몸으로 전기가 흡수되어 노이즈가 줄어드는 구조다.
브릿지로 연결된 선을 제거하면 노이즈가 워낙 심하기 때문에 건드리지 않고, 몸체에 연결되어 있던 선을 분리했더니 노이즈가 미세하게 발생하기는 해도 손에 전기가 오르는 증상은 줄어들었다.(전기가 안 통하는건 아니고)
그런데, 오늘 또 전기가 좀 쎄게 오르기 시작.
그 뿐만 아니라 다른 문제도 발견 했는데, 그 동안 이어폰을 낀 귀 끝이 따끔따끔 하던게, 옷의 카라 부분 어디가 날카로워서 그런게 아니라 전기가 흐르고 있었던 것이다.
왜 갑자기 이어폰에도 전기가 그렇게 쎄게 흐르는 건지.
지금 기타와 이어폰에 모두 전기가 쎄게 흐르고 있는데, 녹음 장비를 별도로 손을 댄 부분이 없어서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다.

전기 기타와는 별개로 이어폰에도 전기가 흘러 귀가 찌릿찌릿 따가울 정도라면, 현재 작업중인 시스템 자체에 와류가 흐르고 있다는 얘기다.
겨울이 되면서 갑자기 전압이 불안정해서 그런건지는 불명확 하지만, 아무튼 방으로 들어온 전기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것.

몇일 전부터 귀 뒷쪽에 원인 모를 통증이 있는데, 작업 하느라 계속 이어폰을 끼면서 그 쪽으로 전기가 흐르기 때문인것 같기도 하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261531
9847
10318456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