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MBC) 불만제로 UP - 1. 반짝반짝 금니의 배신 (2013.10.30) TV_etc

'불만제로 UP' 2013년 10월 30일에 방영분.
첫번째 내용인 '반짝반짝 금니의 배신' 에서는 치과에서 사용하는 금니에 대한 내용이 방영되었다.
다음달에 금니를 씌우는 크라운 치료가 예정 되어 있어서 관심있게 보았는데,
금값 상승으로 크라운 치료(썩은 이빨을 갈아내고 씌우는 치료)에 사용하는 금니 보철의 가격이 훨씬 비싸졌다.
불과 몇년 사이 가격이 크게 올라서, 최근에는 금 함량에 따라 보철 하나 당 45만원~50만원(혹은 그 이상) 정도 한다.

사실, 일반인들은 왜 금니를 해야 하는지 조차도 잘 모른다.
왜 금을 사용할까?
금은 다른 금속과 달리 약간 무른 편이어서, 치아와 가장 비슷하기 때문에 보철 치료에 많이 사용된다.
이빨의 강도와 비슷하여 다른 이빨을 상하게 하지 않고, 이빨이 또 썩는 '2차 우식' 도 적다.
무엇보다도 2차 우식의 위험을 줄인다는 점에서 가장 좋다고 보이는데,
환자(소비자) 입장에서는 치과에서 얼마짜리를 하겠냐고 물을때 선뜻 어떤 것을 선택하기 힘들어, 마냥 '비싼게 좋겠지' 라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예전에는 미국 학회에서 금 함량 75% 를 권고 했었는데, 최근에는 금값 상승 때문인지 최소 금 함량 기준을 60%(금과 백금을 합쳐) 정도로 하향 조정했으며, 순수한 금 함량은 최소 40% 는 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문제는, 치과나 치기공사들이 금의 함량을 속이는것이다.
인터뷰에 응한 제보자에 따르면 열이면 여덟은 속인다는 것이다.
사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법적으로 금 함량에 대한 규제 자체가 없고, 치과의사 마음대로다.
환자에게 금 함량이 얼마나 되는지 잘 알려주지도 않는다.
심지어 금이 2% 밖에 들어가지 않은 금니 보철로 치료한 치과도 있다.

음식에 장난을 치는 장사치들도 문제지만, 이처럼 사람 몸에 사용하는 보철 기구로 장난을 쳐 돈을 벌겠다는 양심이 썩은 치과들.
일단, 금니 보철의 금 함량 기준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어야 하고, 보철에 들어간 성분에 대해 환자에게 고지하게 해야 하고, 금함량 정도에 따라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환자에게 통지하도록 관계 법령이 생겼으면 좋겠다.

내용을 보다 보니, 금니를 해넣고 빠진 사람들이 많이 나오던데, 그러면 나중에 또 금니를 하기 위해 몇십,몇백을 더 들여야 한다는 얘기인 걸까.
보통 치과의 보철은 그 수명을 5년 정도로 보던데, 5년 마다 금니 보철을 해 넣어야 한다면(통상 그것 보다는 더 쓰겠지만), 이것도 큰 짐이다.
요즘 브릿지(양 이빨을 갈아 다리처럼 끼우는 보철)도 개당 35만원 이던데, 보통 브릿지는 3개가 기본이기 때문에 브릿지 한번 하려면 105만원이다.
한국에서 가장 돈 잘버는 장사를 꼽을때 흔히 나오는 업종이 '성형외과','안경점','치과' 등이다.
특히, 성형외과나 치과는 환자의 생명과 행복을 담보로 하기 때문에, 환자를 대하는 마음 가짐이 중요하다.
제발, 돈을 벌기 위해 환자를 물건 취급하는 장사치가 아니라 의사가 되어 주기를 바랄 뿐이다.




핑백

  • F.G. : 치과, 신경치료 4회차(완료), 치료비 13,700원 2013-11-21 21:26:14 #

    ... 요가 있다.이와 관련하여 아래의 리뷰를 참조.(리뷰) (MBC) 불만제로 UP - 1. 반짝반짝 금니의 배신 (2013.10.30) http://fendee.egloos.com/11064827 오늘까지 들어간 치료 비용과 앞으로 남은 치료에 드는 예상 비용을 종합해 정리했더니, 총 치료 비용인 73만원에 이르는데, 아직 치료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96870
6306
10581114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