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KBS1) 한글날 특집 다큐멘터리 - 세종대왕으로 통(通)하다 (2013.10.09) TV_etc

한글날을 맞아 KBS1 채널에서 방영된 '세종대왕으로 통(通)하다' 를 보다가, 아이들을 교육하는 부분에서 많은 생각이 떠올랐다.
아직 유치원에 가기 전.
아이들은 집에서 부모와 지내기 때문에 의사소통 하는 것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게 되고, 유치원에 가서 다른 아이들과 어울려 지내면서 마찰을 빚게 된다.
새치기를 했다는 아이와 그 아이가 줄을 서 있는 줄 몰랐다는 아이.
서로 마음이 상해 자기 주장만 하고 있다.
이런 경우는 아이들에게서 만이 아니라 성인들의 생활에서도 종종 벌어지는 일이다.
각자의 입장에서 보면, 누가 잘못을 했다기 보다는 서로 의사소통이 제대로 안 되어 문제가 발생하고, 문제의 발단이 된 그 사건 보다는 자신의 마음을 이해해 주지 못하는 상대방에 대해 화가 나서 감정 싸움이 벌어진다.
인간은 본래 이기심을 가지고 있는데, 아직 공동체 생활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은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가 자라면서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고민을 하고, 내 입장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능력을 키워 나가는 것, 타인과 잘 융화되어 공존하는 방법을 배워 가는 것이다.

이를 반대로 얘기 해보자.
성인이 되었지만, 여전히 자기 중심적인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고,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려 하지 않고 자기 욕심만 채우려는 사람들을 흔하게 만날 수 있다.
이는 아직 다른 사람과 공존하는 방법을 익히지 못했거나 이기적인 성향 때문에 공존하기 보다는 자기 욕심만 채우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서로 의견을 맞춰가는 것은 책으로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혼자 곰곰히 생각해 본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
꾸준히 사람들과 만나고 대화하면서 배워나가는 것이다.

요즘의 아이들은 오로지 다른 사람을 누르고 성공해야 한다는 경쟁 위주의 교육환경 속에서 자라고 있다.
게임과 스마트폰에 열중하고, 자기 생각대로 안 되거나 마음에 안 들면 쉽게 화를 내고, 타인과 대화를 잘 하려 하지 않는다.
'사회' 라는 것은 서로 공존하며 살아가는 곳이고, 아이들이 우선 배워야 할 것은 공존하며 살아가는 방법이다.
이것에는 타인에 대해 이해하려는 마음가짐, 타인에 대한 배려, 대화와 의견의 조율이 필요하다.
우리 사회는 지금 아이들에게 공동체의 한 구성원으로써의 가져야 할 기본적인 소양교육을 제대로 시키지 못하고 있다.

'소통(疏通)' 의 사전적 의미는, 서로 막히지 않고 잘 통하는 것으로,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을 말한다.
싸움은 서로 '오해(誤解)' 를 했거나 혹은 상대의 뜻을 알면서도 자기 욕심만 채우려고 할때 일어난다.

내 어릴 적의 환경도 그랬던것 같다.
상대방의 의도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상대의 말에 상처 받고, 내 욕심만 채우고.
서로 이해(理解)하고 배려하는 법을 배웠다면 생기지 않았을 많은 문제들로 인해 상처를 받았고, 누군가에게는 상처를 줬을 것이다.

P.S.
최근 또 이상한 덧글이 달려서 고민을 해봤다.
간혹, 훈계를 하는 어투나 말꼬리 잡기, 비아냥 거리기, 시비조의 글을 쓰는 사람들이 있다.
그래놓고는 상대방이 어떤 반응을 보이면 기다렸다는 듯이 말싸움을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하는 법,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화가 나지 않게 전달하는 법, 서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풀어 나가는 방법을 배우는게 중요하다.
평소 사소한 시비에 자주 휘말리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말하는 방법이나 행동에 문제가 없는지 고민을 해봐야 한다.

--------------------------------

KBS 한글날 특집 _ '세종대왕으로통하다' 예고 - YouTube

20131008-소통ㆍ부가가치ㆍ교육…한글날 특집 3色 다큐

(KBS1) 한글날 특집 다큐멘터리 세종대왕으로 통(通)하다


스크린샷-------------------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961184
8164
10251313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