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hta 파일 다운로드 경고 HTAs

예전에 만든 단순 스크립트를 포함한 hta 파일을 다운로드 하려니 경고 메세지가 떳다.
구글 크롬 버전 26.0.1410.64 m
스크립트 내용에 시스템을 건드리는 코드가 전혀 없는데도,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단지 압축파일 안에 .hta 확장자의 파일이 포함되어 있다는 이유 만으로 경고를 하는 것이다.

hta 프로그램이 사장된 이유는, 메일에 첨부파일 형태로 hta 파일을 첨부해 바이러스 또는 애드웨어를 배포하는게 유행했던 적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아마도 10년 전 쯤?
그만큼, hta 프로그램은 적어도 윈도 시스템에서는 강력하다.
아니, 프로그램 성능이나 방식 자체가 강력하다기 보다는 무슨 일인지 몰라도 윈도 시스템은 hta 에 대해 상당히 관용적이다.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윈도8 이 나온 이 시점에도 윈도 개발자들은 hta 를 내부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인지 아니면 다른 어떠한 이유로 여전히 hta 파일을 구동시키는 mshta.exe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으며, 또한 그 권한을 제한시켜 놓지 않았다.

크롬의 지난 버전까지는 hta 파일을 다운로드 할때 별도의 경고 메세지가 나오지 않았던것 같은데, 최근에 다시 다운로드를 시도하니 위와 같은 경고 메세지가 뜬다.
과거에도 그랬듯이, 이렇게 제한을 받으면 hta 프로그램은 여전히 '바이러스 코드를 가지고 있을지 모를 위험한 프로그램' 취급을 받으며 일반인들이 기피하게 된다.
이럴거면, hta 프로그램 구동 방식을 조금 바꾸거나 혹은 바이러스로 부터 안전하게 운용할 대책을 마련하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9416
3214
10782543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