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증서 갱신을 할때가 되어 인증서 갱신을 시도하다가 또 오류가 발생해서 처리를 못하고 있었다.
사용자 컴퓨터의 키보드 조작 정보를 해커 혹은 바이러스 프로그램이 훔쳐가지 못하도록 막는다는 SoftCamp Secure KeyStroke 프로그램으로 인해 정작 사용자가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문제는 정말 넌센스다.
길게 말할 필요없이, 해당 프로그램을 만드는 제작사와 프로그래머의 능력이 정말 수준 이하라는 말 밖에는 할 수 없다.
아무튼, 인터넷 뱅킹 시에는 그나마 오류가 적어서 별 문제없이 넘어가다가, 이번처럼 1년에 한번씩은 정기적으로 해야 하는 인증서 갱신을 할 때, 인증서를 여러번 불러와 로그인 해야 하고, 갖가지 정보를 키보드를 이용해 입력해야 할 경우, 이러한 오류로 인해 시간도 엄청나게 허비하고 짜증을 유발한다.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키보드 우측의 숫자키를 사용하지 않고 상단의 숫자키를 사용한다던가, 입력박스 넘길때 Tab 키를 사용하지 않고 마우스로 조심스레 찍는다던가 하는 방법으로도 이번에는 오류를 피하지 못했다.
한참을 오류로 인해 제자리 돌기를 하다가 한가지 묘책을 떠올렸다.
어차피 키보드 입력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니까,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오류가 날 확률이 작아지는 것 아닌가.
그래서 생각한 것이 '윈도' 에서 지원하는 화상키보드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인증서 비밀번호는 제법 길어서 키보드로 입력하기는 했지만, 인터넷뱅킹용 웹페이지에서는 화상키보드를 이용해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서 간신히 인증서 갱신을 마무리 했다.
화상키보드를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윈도7 기준)

제어판에 접속해서 '접근성 센터' 를 클릭한다.

'화상 키보드 시작' 을 클릭한다.

화상키보드는 별도의 창 형태로 열리며, 화상 키보드의 각 키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키보드로 키를 누른것처럼 값이 입력된다.

인증서 암호 입력시 화상키보드를 이용해 입력.(인증서 암호 정도는 키보드로 입력해도 오류가 나지 않는다.)

인터넷뱅킹 웹페이지에서 화상키보드를 이용해 값을 입력한다.
이 웹페이지에서 ActiveX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화상키보드를 이용하면 SoftCamp Secure KeyStroke 프로그램으로 인한 오류 및 웹페이지 강제 로그아웃&종료 를 피할 수 있다.
P.S.
농협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다가 IE 에서는 ActiveX 로 인해 도저히 짜증이 나서, 혹시나 싶어 크롬으로 접속을 해보았다.
변화된 추세에 발맞춰 NH오픈뱅킹 이라는 서비스를 새로 시작한 모양인데...
정작, 보안카드 사용자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P.S.
화상키보드 프로그램의 위치.

윈도우 system32 폴더의 osk.exe 파일이 화상키보드 프로그램이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