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한쪽 마비? 구안괘사(구안와사)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최근 오른쪽 눈에서만 자꾸 눈물이 조금씩 고이는 증상이 있어서 불편했는데(약 일주일 정도), 몇일전 부터는 오른쪽 입 근육이 살짝 안 움직이는것 같은게 불편하면서 음식 먹을때도 약간 불편함이 있다.
그냥 그렇겠거니 했는데, 세수하면서 우연히 얼굴을 봤더니.
입꼬리를 광대 쪽으로 움직이는 표정을 지어보니, 왼쪽은 움직이는 느낌이 확실히 나고 왼쪽 눈도 잘 감기는데, 오른쪽 살은 잘 움직여지지 않고 눈도 잘 안 감긴다.
눈 자체가 안 감기는건 아니고, 오른쪽 입꼬리를 광대쪽으로 끌어 올려 오른쪽 눈만 감으려 하는게 잘 안 된다.

좌우를 비교해 보니 확실히 차이가 있다.

얼굴을 찡그리면 주름살이 생기기 때문에 평소에 대체로 무표정하게 있고, 얼굴 근육을 잘 안 움직이는 편인데, 그 때문에 둔해진건지 아니면 최근에 오른쪽 눈에만 눈물이 조금씩 맺히는 현상이 어떤 다른 증상을 예고하고 있었던 건지 의심된다.

다음과 같은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다.
1. 오른쪽 눈에 눈물이 맺히는 증상 때문에 오른쪽 근육 자체가 많이 둔감해졌다.
2. 반대로, 오른쪽 얼굴 근육에 이상이 생겨서 오른쪽 눈에 이상 증상이 생겼을 수 있다.

정보를 검색해보니, 구안와사가 올 경우 그런 증상이 있다고 하는데, 아직은 좌우 약간의 움직임 차이가 있기는 해도 약간 뻐근한 정도지 안 움직이는건 아니니까 더 두고봐야 할것도 같다.
스트레스성 안면장애도 있다고 하니,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는 소리가 맞기는 맞다.
그런데, 그다지 스트레스를 받는것 같지는 않는데, 나도 모르는 내적 스트레스가 있는 것일까.

일단은, 손바닥으로 얼굴 마사지를 해주면 많이 좋아진다고 하니 오늘부터는 신경써서 마사지도 해주고 거울을 보며 얼굴 근육 움직이는 연습도 해야할것 같다.

계속되는 장마와 30도를 넘나드는 지속된 더위로 몸에 이상 증상이 생긴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든다.
부종이 생겨서 마비가 오는 경우에는 80~90% 는 따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증상이 없어진다고 한다.

살다보니 참 별일이 다 있다.

P.S.
다른 원인에 대해 생각을 해봤는데, 
1. 녹음 작업을 할때 오른쪽으로만 선풍기 바람을 쐬는게 문제
2. 주로 오른쪽으로 누워서 뭔가를 하는 버릇도 문제일 수 있을것 같다.
구안와사(구안괘사)가 찬 바닥에 누워서 자거나 찬바람을 맞았을때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1번의 경우처럼 한쪽으로만 찬 바람을 쐬는게 문제일수도 있을것 같은 생각이 든다.
풍한사(찬바람을 맞아서 생기는)의 경우에는 젊은 사람이고 초기 대응이 빠를수록, 통증이 없을수록 잘 낫는다고 하며, 60~70%는 자연치유 된다고 한다.
그외에 람세이헌트 증후군인 경우에도 안면마비 증상이 온다고 하는데,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어서 통증이 더 심하고 마비감도 심하다고 한다.(이 경우는 아닌듯)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병변 증상이 한포진과 상당히 비슷하다.

치료 방법은, 기력회복과 마비를 풀어주는 것.
한방에서는 탕약을 복용하고 침치료를 하는데, 탕약은 면역력 강화와 기력회복을 위한 것이고, 침 치료는 마비된 곳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양방에서는 항바이러스제나 스테로이드제를 처방한다고.

일단은, 1,2번과 같은 안좋은 습관을 바꾸고, 운동도 조금씩 시작하고 얼굴마사지를 병행해 봐야겠다.

해결책:
1. 기초체력 강화 운동
2. 수시로 손바닥으로 오른쪽 얼굴 마사지
3. 오른쪽 어금니로 음식 씹기
4. 오른쪽 입꼬리를 위로 당겨 근육 움직이기

P.S. (2013.08.01)
오른쪽 눈에서 눈물이 맺히는 증상의 원인을 알것 같다.
오른쪽 얼굴 근육에 마비가 오면서 오른쪽 눈꺼플이 잘 감기지 않아서 눈이 건조해져서 눈물이 맺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눈물이 맺히는 현상이 별도의 현상이 아니라, 오른쪽 얼굴 근육 마비의 전조 현상이었던 셈이다.
눈물이 맺히는 증상이 5~6일(지난주 수~금요일 즈음) 정도 됐으니까, 그때부터 안면마비 증상이 시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관련검색:
얼굴 한쪽 마비가 왔습니다
얼굴 오른쪽 마비가된것같아요

20130207-(블로그)[구안와사,구안와사 치료]찬바람 쐰 후 한쪽 얼굴이 마비가 됐습니다
20130522-갑자기 입이 한 쪽으로 돌아가는 ‘안면마비’
대상포진 (herpes zoster)
20130715-안면마비 1년 넘으면 성형 고려해야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671450
5831
10437601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