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 게 도둑질, 인생의 첫 단추 Essay

흔히 하는 말 중에 ‘배운 게 도둑질인데, 무슨 다른 일을 하겠냐!’는 말이 있다.
잘 할 줄 아는 일이 도둑질이어서, 다른 일로 먹고 살기에는 힘들기 때문에 계속 도둑질을 한다는 말이다.
여기서 ‘도둑질’은 실제로 물건을 훔치는 일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자신이 하고 있고, 가장 잘하는 일을 자기비하 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현재, 자기 자신이 가장 오래 해왔고, 가장 잘하며, 심지어 직업으로 가지고 있는 일.
인생의 첫 단추를 어떻게 꿰었는가 하는 것은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무언가에 익숙해지는데 에 드는 시간 1년.
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는데 걸리는 시간 10년(1만 시간).
이미 10년 이상 한 가지 분야에서 일하며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면, 다른 분야로 넘어가기는 쉽지 않다.
새로운 것을 배우려면 나이와 상관없이 ‘가나다’ 부터 배우며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기를 다시 해야 하고, 자기보다 많이 아는 사람들에게 배워야 하고 때로는 구박도 당해야 한다.
내가 잘 하는 일을 할 때는 ‘선생님’ 소리를 들었지만, 자기가 하지 않던 새로운 일을 하려면 영락없이 ‘초등생’ 부터 다시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단순히 ‘자존심’ 문제를 떠나서 경제적인 위험 부담이 크다.
새로 배우기 시작해서 ‘초등생’ 수준인 사람에게, 단지 나이가 많고 경험이 많다는 이유로 많은 월급을 주지는 않는다.
새로 배우면 새로 배우는 사람들 수준의 돈을 받고 일을 해야 한다.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들,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들.
간혹 ‘배운 게 도둑질’ 이라는 말을 떠올릴 때면, 인생의 첫 단추를 어떻게 꿰는가가 인생을 어떻게 좌지우지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어찌어찌 하다가 기술을 익히지 못하고 단순작업을 하는 일을 선택해서 십 수 년을 보냈거나, 기술을 배웠으나 육체노동이 수반되는 일을 배웠거나, 혹은 사무실에 앉아 서류나 컴퓨터를 보는 직종을 선택하는 등 우연 혹은 자기가 처한 여건이나 상황을 이유로 우리는 저마다 어떤 일을 시작하게 된다.
아무튼 먹고 살아야 하니 어찌어찌 시간이 지나서 계속 그 일을 하게 되고, 어느 순간 그 일이 마음에 들지 않아 다른 일이 하고 싶어질 때가 있다.
하지만, 나이는 먹었는데 다른 일을 배우려니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려니 돈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을 새로 배우는 기간 동안 수입이 불안정해지고 미래를 확신할 수 없어 불안하다.
그래서 결국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모험을 하기 보다는 현재의 일을 그냥 열심히 하는 쪽으로 안정적인 선택을 하게 된다.
그럴 때, 이런 생각이 든다.
‘처음 일을 배울 때 좀 더 편하고 쉬운 일을 배웠더라면, 지금쯤 편하게 돈을 벌고 있을 텐데…….’
누군가가 자신의 인생을 잘 코치해줘서 편안하고 좋은 일을 배울 수 있게 해주었다면 자신의 인생이 좀 더 편안해지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을 내뱉지만, 정말 좋은 인생의 스승을 만나지 않는 이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저 눈 가리고 코끼리 다리를 더듬듯 자신이 그렇게 선택했을 뿐이다.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배움을 위한 비용이 필요한 것은 물론 새로운 일자리를 얻기 전까지는 수입이 불안정 해질 수 있고, 미래에 좋은 직장을 얻는 것과 안정적인 수입이 생길 것이라는 보장을 할 수 없다.
결혼을 해서 가정을 이뤘거나 혹은 경제적으로 지원을 해야 하는 입장이라면, 새로운 시도를 꿈꾸기는 훨씬 어려워진다.

새로운 시도.
새로운 것을 하려면 분명 위험이 따른다.
지금의 지위와 지식과 기술을 버리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만약, 현재 자신의 모습이 자신이 생각하던 ‘그것’이 아니라면 아직 늦지 않았다.
첫 단추를 잘못 꿴 것은 아쉬운 일이지만, 이미 꿴 단추를 푸르고 다시 처음부터 시작할 도전정신이 있다면 언젠가는 자신이 원하던 대로 단추를 꿸 수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6416
3214
10782540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