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광해, 왕이 된 남자 (Masquerade, 2012) Movie_Review

개봉당시 천만관객을 넘으며 흥행몰이를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비슷한 시기에 개봉한 김기덕 감독의 영화 '피에타(Pieta, 2012)' 와 맞물려 약간의 잡음이 있었던 영화다.
유통망을 장악한 대기업이 '광해, 왕이 된 남자' 를 상영하기 위해 개봉관을 장악해버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영화가 천만관객 흥행몰이를 한 것은 단지 개봉관이 많아서였기 때문만은 아니다.
아직 안 보신 분은 보시라 권하고 싶다.

주연배우인 이병헌에 대해 딱히 싫지도 좋지도 않지만, 약간 느끼하고 질투도 나서 그다지 이미지가 좋지는 않았는데, 이 영화를 보면서 그에게 엄지손가락을 치켜들어주고 싶어졌다.
평소 넉살좋고 미소가 부드러운 남자인 그의 이미지는 이 영화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왕 흉내를 내며 기생집에서 광대짓으로 연명하는 하선(이병헌)의 모습은 그가 이전의 드라마에서 많이 보여줬던 캐릭터 그대로였다.
왕 대신 왕 흉내를 내는 모습들에서의 코믹한 연기 역시 그가 기존의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여줬던 코믹연기 그대로였다.
진지할때 흡입력 있게 연기하는 모습도 그대로.
캐릭터만 보자면, 이병헌의 연기색깔에서 크게 벗어난 것이 없지만, 이 영화에서 '하선' 과 '광해' 1인2역을 통해 보여주는 그 모습은 아주 딱 들어맞는 적절한 캐스팅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배우들의 연기가 매우 훌륭하다.
하선에게 왕노릇을 가르키는 선생 역할의 도승지 허균(류승룡).
단아한 자태의 중전(한효주).
왕을 지키는 도부장(김인권).
왕의 근거리에서 시중을 들며 이것저것 조언을 해주는 조내관(장광).
왕의 식사 시중을 들다가 결정적인 순간에 왕 노릇을 하는 하선을 지키는 사월이(심은경).
그 외에도 특별출연한 김명곤(서인세력의 우두머리 박충서 역)과 신종근 등등.

신종근은 요즘 뜨는 배우치고는 역할이 좀 미미했지만 오랜만에 스크린에 모습을 보인 김명곤은 몇번 안 나오는 장면에서도 확실한 존재감을 보인다.
조연에서 주연으로 신고식을 마친 김인권이 다시 주연급 조연으로 나서 멋진 모습을 보였는데, 코믹함은 감추고 진지한 모습으로 연기하는 것이 잘 어울렸다.
영화 '도가니' 에서 사악한 교장 역할로 섬뜻한 연기를 보였던 장광은 귀엽고 친근한 조내관 역에 정말 잘 어울렸다.
똘망똘망한 사월이가 왕을 지키기 위해 독을 삼키고 죽는 명연기도 좋았고, 단아함이 돋보이는 한효주도 아주 좋은 캐스팅.
이병헌의 연기도 훌륭했지만, 조연 연기자들이 각 캐릭터를 아주 훌륭하게 연기해서 영화 전체의 무게감과 재미를 동시에 이끌어내고 있다.
제 49회 대종상 영화제에서 15관왕을 석권하며 각종 상을 독차지 했는데, 이 역시 영화 '피에타' 와 비교되며 차가운 시선이 있기는 했지만, 이 영화가 잘 만들어진 웰메이드 영화라는 점을 부인할수는 없다.

이 영화를 언급하면서 꼭 언급하고 싶은 부분은, 궁궐의 모습이 웅장하고 멋졌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극영화 중에서는 이례적으로 경복궁과 창덕궁에서 촬영을 했다고 하는데, 실제 궁궐에서 촬영을 했기 때문에 현실감이 물씬 풍겨났고, 영화 자체의 퀄리티를 높여준것 같다.
기존에 사극영화나 드라마에서 궁궐 장면이 나올때면, 조그맣게 만들어진 세트장에서 촬영을 했기에, 임금이 사는 궁궐이 무슨 평범한 대감집에서 국사를 보나 싶게 초라했는데, 국내 영화로는 거의 최초로 실제 궁궐에서 찍어 리얼함과 웅장함을 만족시키지 않았나 싶다.
기억이 흐릿한데, 옛날 사극 중에 실제 궁궐에서 찍은 듯한 모습을 봤던 기억이 있다.
자료를 찾아보니 80년대까지는 실제로 경복궁과 창덕궁에서 촬영을 하기도 했다고 한다.
중국 사극을 보다보면 항상 부러운 부분이 실제 궁궐의 거대한 스케일을 화면에 담은 모습이었는데, 이번 영화는 그런 스케일을 잘 잡아내서 만족스럽다.
'뿌리깊은 나무' 나 '용의 눈물', '왕건' 등등 실제 역사적 건물에서 촬영을 하기도 했다고 하지만, 궁궐의 웅장한 모습이 화면에 담긴건 실로 오랜만이 아닐까 싶다.
드라마를 세트장에서 찍기 시작한 것은 촬영중에 사고가 나기도 했고, 관람객들에게 불편을 주는 등 문화재 훼손과 시민불편을 피하기 위한 이유 때문이었다고 여겨진다.
하지만 매번 궁궐이 나오는 장면에서 몇평 되어 보이지도 않는 조그만 세트장이 자꾸 화면에 담겨 나오는게, 마치 실제로 우리나라 왕들이 그런 조그만 집에서 정사를 보기라도 한듯해서 많이 아쉬웠었다.
중국 만큼 거대하지는 않았어도, 궁궐은 꽤 큰데도 말이다.
최근 시내 쪽에 옛 조선시대 건물을 복원하는 공사를 거의 마무리 해가고 있는데, 그 규모가 상당해서 놀란적이 있다.
우리 조상들이 자연친화적인 건축을 선호했다고는 해도 그 당시 실제 건물의 규모는 상당했다는 것을 실감하는 순간이었다.
그런 규모에서 오는 감동이 그간 영화나 드라마에서 제작비나 여러 제한 때문에 미니어처 찍듯이 촬영 되었다는 것이 정말 아쉬운 부분이었는데, 이 영화를 통해 어느정도 해소된것 같다.

배우들의 열연, 궁궐의 규모도 주목할만 하지만, 이야기의 짜임새와 몰입도 역시 매우 좋다.
왕 흉내를 내던 광대를 궁궐로 불러들여 왕노릇을 시키고, 왕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궁궐 밖에서 상궁과 밀월을 즐긴다.
하지만, 권력가들의 사주를 받은 상궁이 양귀비를 이용해 왕을 중독시키고, 어의가 왕을 치료하는 동안 광대는 정말 왕이 되어 왕 행세를 하며 그동안 왕이 권력가들의 눈치를 보며 마음대로 처리하지 못했던 '대동법' 을 시행하라 명령하고, 중전의 오라비인 유정호를 풀어준다.
계속되는 독살의 위험에, 자신의 이야기도 들어주고 부모도 찾아주겠다는 마음씨 좋은 왕(하선)을 지키기 위해 사월이는 왕의 음식에 독을 타지 못하고 그냥 독을 먹고 죽고, 하선이 가짜 왕이라는 사실을 알지만 그를 지키기 위해 왕이 보낸 검객들에 맞서 싸우다 죽는 도부장 등등 잔혹하며 색을 밝히고 권력에 굴하던 왕이 아니라 마음씨 좋은 왕이 된 하선을 지키려는 이들의 모습도 감동적이다.
후일 왕이 왕노릇을 한 하선의 기록을 보며 초심을 되찾게 된다는 설정의 이야기는 꽤나 감동스럽다.

이야기는 짜임새 있고 매끄럽게 진행되며 감동까지 주고 있는데, 어디선가 많이 본듯한 이야기이다.
일단, 광해 개봉당시 표절 논란이 있었던 영화 '데이브 (Dave, 1993)' 의 스토리를 대충 훑어보니 누굴 말마따나 70% 이상의 구조가 비슷해 보인다.
조연 캐릭터들과의 소소한 에피소드들은 다르겠지만, 큰 줄기에서의 흐름이 같다고 볼 수 있다.
사실, 그보다 개인적으로 떠오른 '흔한' 이야기는 바로 마크 트웨인의 동화 '왕자와 거지(1881년)' 였다.
동화 '왕자와 거지' 는 '뒤바뀐 신분' 이라는 소재의 모티프(모티브) 격이라고 한다.
마을에 나갔던 왕자가 자기와 똑같이 생긴 거지와 옷을 바꿔 입었다가 서로 신분이 바뀌게 되고, 각자의 바뀐 위치에서 깨달음을 얻게 된다는 내용이다.

'광해, 왕이 된 남자' 의 모티브는 바로 '왕자와 거지' 에 있는데, 1993년 개봉작 '데이브' 와는 더욱 비슷한 것이다.
대놓고 표절했다고 말하기도 애매하고, 어느것이 원류냐를 따지기도 애매한 부분이 있지만, 분명 이 영화 '광해' 가 순수 창작물은 절대 아니며, 뻔한 스토리를 잘 편집해서 짜집기한 수준의 스토리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어찌되었건, 이 영화의 스토리는 감동적이고 흐름이 매끄러우며, 배우들의 연기도 훌륭하고, 연출도 좋았다.


관련정보 링크들:
20121110-광해의 아픔 간직한 왕궁
20121031-49회 대종상 광해 15관왕 독식…네티즌 시선 차가운 이유

(책) 왕자와 거지 (마크 트웨인)

미국 소설가 ·비평가 '마크 트웨인' 인물정보

(영화) 데이브 (Dave, 1993)(케빈 클라인, 시고니 위버)
20121113-"광해, 할리우드 영화 데이브와 75% 유사"…서사

20121009-<광해> 에 감춰진 코드, 당신도 읽었는가
20121016-[메아리-10월 17일] 광해, 그 '뻔한 것'의 힘
20110810-(디씨)경복궁 근정전이랑 경회루 배경으로 찍은 사극은 많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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