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연주) 구하라(카라:KARA) - Secret Love (KARA SoloCollection, Special Album)(12.11.30) Guitar_Playing

카라(KARA) 솔로컬렉션 앨범에 수록된 구하라의 곡 'Secret Love' 를 연주해봤다.
이로써 솔로컬렉션 앨범에 수록된 5곡 중 4곡을 모두 연주를 해봤고, 박규리의 '백일몽' 은 기타로 연주하기에 애매한 곡이라 제외.
연주하기 전에 들어보면서 연주해보면 상당히 재미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보컬 부분을 듣다보면 연주하기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보컬이 2~3번 정도 오버더빙되어 있어서 멜로디가 정확히 들리지 않고, 오버 더빙이 된 부분을 모두 카피하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구하라가 상큼발랄한 목소리로 부른 이 노래는 화려하면서도 소리의 빈틈이 없이 풍성하게 들린다.
노래만 들으면 여느 평범한 댄스곡으로 들릴수도 있지만, 반주만 놓고 봤을때 이 곡은 퓨전재즈에 가깝다.
특히, 뒷부분에 일본의 퓨전재즈 밴드 '카시오페아' 의 기타소리를 연상시키는 연주도 들을 수 있다.
펑키한 리듬에 박자 위에서 보컬의 멜로디가 흥겹게 놀고 있는데, 그만큼 기타로 느낌을 살려 연주하는게 쉽지만은 않다.
어떤면에서는 기타 연주 보다는 구하라의 상큼한 목소리와 오버더빙된 화려하고 꽉차는 보컬의 소리로 듣는 원곡이 훨씬 좋다.

멜로디 부분이 비슷비슷하게 반복이 되고 있는데, 전체를 모두 연주했다면 작업시간이 훨씬 오래 걸렸겠지만, 멜로디가 반복되는 유사한 부분들은 복사해서 약간 편집하는 방법으로 작업을 해서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다.
오버더빙된 멜로디가 많아서 기타 트랙만 4트랙을 사용했다.
중간부분 오버더빙된 부분 짧은 한 구간을 빼면 3트랙으로도 가능하다.

기타로 오버더빙을 하니, 보컬의 오버더빙과는 달리 약간 지저분하고 번잡하게 들리기도 하다.
아무래도 기타와 사람의 목소리는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이번 카라의 솔로컬렉션 앨범은 개인적으로 참 의미깊은 앨범이다.
걸그룹에서 시작한 카라가 일본에 진출한 이후, 일본의 음악적 분위기에서 독특한 음반을 내놓은 경우이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아이돌이 메탈(락) 곡으로 앨범을 발매했다가 욕을 먹은 경우가 많지만, 일본에서는 아이돌 음악에도 밴드 음악이 많이 쓰이고, 연주에 있어서도 퓨전재즈와 락 장르를 많이 흡수하고 있어서 듣는 즐거움이 있다.
그런 일본의 음악 시장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때문인지 카라의 앨범에서도 그런 성향이 조금씩 뭍어나는것 같다.

한승연의 'guilty' 는 헤비메탈의 성향이 강하고, 강지영의 'wanna do' 하드락의 느낌이 풍기고, 정니콜의 'lost' 댄스곡 느낌이면서도 그루브 강한 락적인 느낌이 뭍어난다.
구하라의 'Secret Love' 는 니콜의 'lost' 에서 살짝 풍겼던 퓨전재즈의 느낌을 더 강하게 풍기고 있다.
물론, 보컬이 모두 여린소녀 같은 느낌이라 곡 자체가 가지고 있는 느낌을 잘 살리고 있지는 않지만, 각 보컬들이 곡의 분위기와 잘 어우러져 꽤 괜찮은 앨범이 되었다.
박규리의 '백일몽' 은 분위기 면에서 완전히 동떨어진 곡인데, 뮤지컬에서 많이 들을 수 있는 보컬 스타일에 댄스곡의 느낌이 상당히 강하다.

이 앨범을 연주하면서 많이 배운것 같다.
특히, 이번에 연주한 'Secret Love' 는 일본식 퓨전재즈의 느낌을 약간은 맛을 볼 수 있고, 편곡을 어떤식으로 해야할지 약간은 공부를 해볼 수 있는 좋은 연습곡.





  • 유튜브(YouTube)



  • IE용 플레이어


    크롬용 플레이어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13654
    4273
    10471045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