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포토샵으로 DSLR 카메라의 아웃포커싱 느낌 흉내내기 Design_PhotoShop_Flash

기존에 포토샵 잘하는 분들은 어떤 방법을 쓰는지 모르겠지만, DSLR 의 '아웃포커싱' 얘기를 하다가 우연히 떠오른 아이디어가 있어 직접 테스트를 해봤다.
아웃포커싱은 흔히 '배경날림' 이라고 불리며, 포커스가 맞춰진 부분은 선명하게 나오고 그 주변의 배경은 흐릿하게 나오도록 사진을 찍는 기법을 말한다.
정확히 어떤 원리로 그렇게 사진이 찍히는지 알지는 못하지만, 지인에게 들은 이야기로는 조리개를 이용한 효과라고.
즉, 어떤 독특한 특성을 가진 렌즈를 장착한 이후, 조리개를 열었다가 닫는 속도를 조절하면, 주변 부분이 선명하게 잡히지 않는 효과가 생긴다고 한다.

그 원리 그대로를 포토샵에서 재현해 보는 것이다.
일정 부분은 선명하게 하고, 그 부분을 제외한 배경부분은 흐릿하게 처리하면 비슷하지 않을까.
물론, 완벽하게 똑같은 느낌을 주기는 어려울지 모른다.
테스트를 해보고, 웹에서 검색을 해보니 이미 그런 기법으로 강좌를 올려놓은 분도 있어 신선한 아이디어가 되지는 않을것 같다.
아이디어는 같지만, 구현하는 방법은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 원형으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한후 주변을 가우시안 흐림효과로 흐리게 하는 강좌를 올린 사람도 있고, 퀵마스크로 한 아이만 따로 선택을 해서 주변을 가우시안 흐림효과로 날리도록 하는 강좌를 올린 사람도 있다.

DSLR 의 아웃포커싱 효과는 렌즈에 의해 아날로그 적으로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포커스가 맞춰진 부분과 흐리게 날라가는 부분의 경계가 자연스럽다.
하지만, 포토샵에서 위와같이 작업을 하면 그 경계가 뚜렷해져서 어색할 수 있다.
이것을 어색하지 않게 자연스럽게 처리하려면 주변 배경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서 흐려지는 정도가 커지도록 하던가, 아니면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응용을 해서 자연스럽게 처리하는게 좋다.

2가지 테스트를 해보았다.
TV 방송화면을 캡쳐해서 아웃포커싱 느낌을 내보았고, 직접 찍은 사진으로 테스트를 했는데, 배경이 단순할 경우 흐림효과를 적용할때 수치를 많이 줘야 느낌이 살고, 배경이 선명하고 복잡할수록 흐림효과의 레벨을 조금만 해주어야 했다.
흐림효과는 '가우시안' 이 아니라 '방사형 흐림효과' 를 이용.

작업에 쓰인 포토샵 버전은 7.0 (구버전) 이다.

첫번째, 박보영 방송출연 화면이다.

사각형 선택 도구를 둥근형으로 바꾼후, 박보영의 얼굴을 중심으로 구역을 선택한다.
그리고, Ctrl + C 로 복사한 후, Ctrl + V 로 붙여넣는다.

선택한 구역이 별도의 레이어로 추가되었다.
일단, 추가된 레이어1 부분을 숨겨두고, 아래의 '배경' 레이어를 선택해서 작업을 진행할 것이다.
숨겨둔 부분은 나중에 배경을 흐리게 한 이후에 다시 보이게 해서 선택한 구역만 선명하게 보이도록 하는 역할을 위한 것이다.

레이어 목록에서 '배경' 레이어를 선택한 후, '필터' → '흐림 효과' → '방사형 흐림 효과...' 를 선택한다.

방사형 흐림 효과에서 값을 '3' 정도로 준다.
테스트를 해보니, 방송화면 캡쳐의 경우 '3' 정도를 주는게 적절했다.

작업시에는 혹시 모르니 배경의 원본은 따로 백업해두고 사본으로 작업한다.
아래는 위 작업을 진행한 결과물이다.
얼굴과 목라인을 중심으로 그외의 배경이 흐릿하게 바뀌었다.

'방사형 흐림 효과' 를 이용하면 느낌이 좀더 강렬하기는 하지만, 어떤 면에서는 살짝 부자연스럽다.
그래서, 보편적으로 쓰이는 '가우시안' 을 이용한 흐림 효과를 이용해보았다.

'가우시안'을 이용해 반경을 1.5 정도로 주고 적용.

방사형 보다는 좀더 자연스럽다.
하지만, 방사형 보다는 아웃포커싱의 느낌이 약하게 느껴진다.


두번째 테스트로, 똑딱이로 직접 찍은 사진을 작업해 보았다.
'방사형 흐림 효과' 를 1 정도 준 경우.

꽤 자연스럽게 잘 되었다.

이번에는 방사형이 아니라 '가우시안' 을 이용해서 처리.
'가우시안' 에서 0.9 로 설정해서 처리해보았다.
이때 숫자를 변경하면 바로 흐림 정도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므로, 적절한 정도의 흐리기를 선택한다.
기본값은 1.0 인데, 테스트 해보니 1.0 이상으로 값을 주면, 선명하게 보일 부분과 너무 차이가 뚜렷해져서 어색했다.
대략 0.8~0.9 정도가 자연스러운것 같다.
'가우시안' 을 이용해, 가운데 우편함 부분을 동그랗게 선택하고 그 외의 배경을 0.9 픽셀로 흐리게 처리한 결과물이다.
너무 티가 나지는 않지만, 그래도 그 경계부분이 약간 어색한 느낌이 있다.

결과적으로, '방사형 흐림 효과' 가 더 자연스러운 느낌이 있지만,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해서 어색하지 않은 정도의 레벨로 흐리게 해주면 자연스러운 느낌을 낼 수 있을것 같다.





검색관련: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9271472
9254
10064467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