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의 진행경과, 일이 이상하게 진행되어 버렸다. Miscellany

JSP 와 오라클로 구성하기로 잠정 결정이 나서, JSP 를 테스트 하는데 4~5일 정도 고생을 하고 난뒤, 완벽하지는 않지만 하드코딩으로 어느정도 구현이 가능하리라 예상하고, 오라클 테스트로 넘어갔다.
Oracle 10g Express Edition 을 어렵사리 구해서(지금은 11g 를 배포하고 있는 상태) 설치했는데, 웹으로 제공하는 툴이 미흡해서 관리툴을 다시 알아봤고, 역시 오라클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Oracle SQL Developer (자바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오라클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설치했는데, 한글이 깨지는 것이다.
그래서, 또 이틀 정도 고생해서 한글 문제를 해결하기는 했지만, 나중에 실제 오라클 서버에서 동작하는 것과는 다를 수 있어 일단 로컬에서 오라클을 돌리는 것에 맞추어 작업을 진행하기로 결정.
그런데, jsp 에서 오라클 쿼리를 테스트 하던 중 select 쿼리는 성공을 했지만, update 쿼리는 계속 응답대기만 뜨고 데이타가 바뀌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결국, 다음주 중반까지 jsp 와 오라클을 붙여 시연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작업을 진행하지 못하겠다는 결론을 내려, 일단 시연을 위해 jsp 와 MS 의 Access DB(.mdb) 를 붙여 시연 날짜에 맞추기로 결정을 하고,
전화 통화를 했는데, 자기 욕심대로 굳이 오라클까지 붙여서 하고 싶은지 '그럼 안되는데' 식의 대답이다.
나는 나름대로 대안을 제시했지만, 그게 마음에 안든다면 못하는것 아닌가.
그래서, 애초에 흘리듯이 얘기했던 대로 싼값에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업체가 있다고 하니, 그 업체에 이번 건을 의뢰하라고 결론을 내렸다.
별도로, 보고서에 넣을 자료는 메일로 보내주고, asp 페이지 변경 사항과 관련된 작업은 해주기로 했지만, 이번 건은 파토가 난 셈이다.
나는 나름대로 대안을 제시했고, 그렇게 일을 진행하게 될 줄 알았는데, 그 사람의 욕심이 과해서 결국 일은 틀어지게 결론이 나버린것 같다.
감기에 걸려 토할것 같으면서도, 요구한 시간에 맞추려 몇일 밤을 새며 작업한게 그냥 헛짓이 되어버린걸 생각하면 참으로 답답하기도 하고, 나름 공부한셈 치면 되기도 하지만, 몇푼 되는 돈에 얽메여 하기 싫은 일도 해야 하고, 인간 관계에 뒤얽혀 짜증을 내는 것도 지겹고, 이런게 '인생 촌극이다' 싶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14654
4273
10471046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