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Daum)에서 카페 개설 후 '사이트 등록(검색 등록)' 신청하기 Computer_Internet

카페와 사이트(홈페이지)의 차이점을 잘 모르는 사람도 있는데, 카페와 사이트는 여러가지 면에서 다르다.
서로 장단점이 있는데, 개설 이후 유지보수비가 지속적으로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에서 카페는 상당히 유용하다.
사이트나 카페나 모두 접근성(홍보 및 접속의 용이점)에서는 나름대로 문제가 있는데, 다음(Daum)에서 카페를 개설한 이후 사이트 등록절차를 거치면 접속이 보다 용이해진다.
물론, 독자적인 도메인을 가지고 싶다면 카페를 개설한 이후 도메인을 별도로 등록하여 포워딩을 하면 된다.
포워딩을 하게 되면 부차적으로 또 비용이 들어가게 되므로, 포워딩에 관한 부분은 여기서 언급하지 않겠다.
아무튼, 카페를 만든 이후 가능한한 편하게 접속하게 유도하는 방법으로는 다음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등록'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즉, 다음에 사이트를 등록하여 두면 검색할때 사이트 정보에 검색이 되기 때문에 보다 쉽게 접근을 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한때 브라우저 주소창에 한글을 직접 입력해서 검색하도록 하는 기술이 유행하기도 했지만, 사용자가 별도로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고, 또한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광고를 보게 되든가 하는 등의 2차,3차 문제점이 발생하여 이제는 시들해진듯 하다.

다음(Daum)에서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은 여러가지 사항을 따져봐야 한다.
포털사이트에서 한글로 어떤 검색어를 입력했을때 자신이 개설한 카페가 사이트 정보로 보이게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최초 검색시에는 '통합검색' 으로 검색이 되는데, 정보가 별로 없는 경우에는 최상단에 '사이트' 항목에 바로 노출이 되어 접근이 상당히 용이해진다.
그러나, 만약 검색어가 상당히 보편적인 단어라면 검색결과 상단에는 각종 홍보사이트들이 뜬다.
이른바 '파워 링크', '스폰서 링크' 따위다.
이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한데, 따라서 자신의 카페(혹은 사이트)로 검색자가 유입하게 하려면 보다 특수하고 보편적이지 않은 단어를 잘 선택해야 한다.

사이트 등록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임의로 그 과정을 만들어 보았다.
만약, '총동문회' 라는 명칭과 관련된 카페를 개설한 이후 사이트 등록을 하려 한다면, 아래의 화면을 보자.

포털 사이트인 다음(Daum)에 접속하여 검색어 '총동문회' 를 입력하고 검색을 하자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
나름 상단에 노출된 '사이트' 목록이 보이는데 그 우측에 '신청하기' 링크가 있다.
여기에는 일반적인 도메인 뿐만이 아니라 카페도 등록이 가능하다.



'신청하기' 링크를 누르면 위와같은 등록 화면이 나온다.
세가지 분야에서 등록이 가능한데, '사이트 검색' 항목에 체크를 하고 URL(카페 주소)을 입력한다.
나머지 것들은 보다 다양한 정보를 요구하지만, '사이트 검색' 은 비교적 단순하다.
위 화면에서는 http://cafe.daum.net/testcafe 라는 임의의 카페 이름을 넣어보았다.

해당 주소가 기존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등록이 가능하다.
'등록신청' 버튼을 누른다.

개인정보가 이용된다는 안내문구가 보이는데, 모두 체크하여 동의해야만 다음 절차로 진행할 수 있다.

신규등록 페이지에서 관련 정보들을 입력한다.
아마도 '제목' 과 '설명' 에 쓴 정보를 토대로 검색이 되는것 같다.
여기에는 핵심이 되는 중요한 정보를 넣어준다.
즉, 검색사이트에서 어떤 독특한 검색어를 입력했을때 검색이 되도록 그 특징을 잘 잡아주면 좋다.
제일 하단에 보면 '아이디' 와 '비밀번호' 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는데,
입력하지 않아도 완료가 되지만,
회원관리를 하는 사이트라던가 카페는 반드시 이 부분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이 부분이 약간의 문제점이 있다. 비밀번호를 제공하라니...
아무튼, 불법적인(음란물이나 폭력물등) 내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내용을 확인한다는 차원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오는 것인데,
카페의 경우 임시로 아이디 하나를 가입시켜 '정회원' 등급 정도로 등업을 시킨후 그 계정의 정보를 입력하는게 좋다.
(다음 사이트의 경우 한명이 여러개의 계정을 등록할 수 있으므로, 별도로 계정 하나를 더 만들면 좋다.)
나중에 그 계정을 회원탈퇴 시켜버리면 사이트 등록도 취소되는지 어쩌는지 까지는 모르겠지만,
이 곳에 카페지기의 정보를 입력하는 것은 다소 문제가 있어 보이므로, 별도의 계정 정보를 넣어주는게 좋을듯 하다.
여기까지 작성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된다.

신청 당일에 등록확인 메일이 입력한 메일 주소로 배달된다.
안내문에는 5일 이내에 처리된다고 하는데, 대략 1~2일 이면 등록이 되든지 거부가 되든지 결정이 난다.

처음 등록 신청을 할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넣지 않아서 등록불가 메일이 왔다.
만약, 회사 홍보 사이트등 로그인이 필요없는 정도의 사이트라면 등록이 되었겠지만,
카페의 경우에는 회원관리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한다.
그래서 다음 고객센터에 전화문의를 해보니 그러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재등록을 신청했고,

재신청후 하루가 지나서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메일이 왔다.
다음 메인에서 검색어로 '○○총동문회' 를 검색하니 페이지 상단에 카페 링크가 떳다.
이로써 카페를 '사이트 등록' 하여 접속이 보다 쉽도록 처리 완료.

단, 주의할점이 몇가지가 있다.
사이트 등록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서 다소 찝찝하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했다는 점이다.
그런 찝찝함을 덜기 위해 임의의 계정을 임시로 등록시킨후 신청을 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그리고, 이런 등록 절차는 단지 다음(Daum) 사이트에만 해당이 된다.
즉, 네이버나 야후, 네이트 같은 다른 검색사이트에는 전혀 해당이 되지 않는다.
다른 포털 사이트들은 그곳에서 별도로 등록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551472
9254
10064395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