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Daum, 다음 클린센터, 사행심 조장으로 보안조치? Computer_Internet

다음(Daum,한메일:hanmail) 에 거의 로그인을 하지 않다가, 급히 쓸일이 있어서 로그인을 하려고 하니, 로그인이 안되고 계속 이상한 메세지가 뜬다.
뭔일인가 싶어 일단 이름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니 비밀번호를 바꾸라고 요구한다.
내용을 다시 읽어보니 '사행심 조장' 이라는 경고가 있다.
뭘까.
주민등록번호 넣고 넘어가는 다음 페이지에 비밀번호를 바꾸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이 페이지에서 비밀번호를 바꾸지 않고 '다음에 변경하기' 를 누르니 로그인이 안 된다.
어쩔수 없이 비밀번호를 새로운 것으로 입력하고 '확인' 을 누르니 간신히 로그인이 되었다.

수신된 메일에 다음과 같은 안내 메일이 여러 통 와있다.
다음 고객센터에서 온 메일인것 같다.

안내 내용에 따르자면, 사행심을 조장하는 게시물을 올린 죄(?)로 보안조치가 되었다는 내용이다.
나는 그 날짜에 로그인을 한 적도 없다.
아이디가 도용 되었다는 얘기다.
비록 비밀번호가 단순한 조합에 숫자로만 되어 있기는 해도 8자리나 되는데 그리 쉽게 해킹이 되어 도용 되었다는 말인가?

아무튼, 답답한 마음에 고객센터에 이와 관련하여 메일을 보내볼까 했는데, '진위확인 번호' 를 입력하는 항목에서 막혔다.
정보를 검색해보니, 주민등록증의 '발급일자' 또는 운전면허증의 '면허 번호' 를 얘기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내 개인 정보를 보내는게 꺼림직 해서 결국 고객센터에 메일을 보내는 것은 참기로 했다.
하지만, 다음번에 또 그런 스팸 게시물을 올릴 경우 아이디가 영구 삭제(?) 해버릴수도 있다는 경고는 무시무시하다.
그저 억울할뿐.

아무튼, 어디에 그렇게 스팸게시물이 올려졌나 싶어 안내 메일의 내용을 보니, 내 아이디로 가입한 카페들의 주소가 보였다.
가입하지 않은 카페는 없고, 모두 가입한 카페들인데, 혹시나 싶어 그 중에서 친한 후배가 관리하는 카페에도 스팸 게시물이 올려졌나 싶어 확인전화를 해보니, 스팸 게시물이 올라온적이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어디에 어떻게 스팸 게시물이 등록 되었으며, 또 신고를 당했다는 얘기일까?

생각해볼 수 있는 가능성은,
불특정 다수의 메일로 스팸 메일이 발송되었을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다.
내 아이디를 도용하여, 엉뚱한 카페 주소와 함께 '스포츠 토토' 를 광고하는 게시물이 무작위로 올려졌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억울하긴 하나, 누구에게 어떻게 메일이 갔는지, 내가 안 보냈다고 어떻게 증명할 방법도 없고,
억울하고 답답하지만 그저 참고 넘어가는 수 밖에.
친척 중에서도 이렇게 '다음' 의 아이디가 도용되었다는 얘기를 최근에 한 적이 있다.
그 역시 스팸 게시물을 올렸다고 연락이 왔다는 것.
이런 경우에는 대체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하는 걸까.


덧글

  • gusdk1040 2013/07/02 20:10 # 삭제 답글

    저도 오늘 이 글과 같은 상황을 겪었는데 매우 당황 스럽네요.. 전 오늘 제가 좋아하는 가수의 팬카페에 들어가서 전과 같이 둘러보다 나오기만 했는데 말이죠... 이 후에는 어떻게 되었나요...ㅠ?
  • fendee 2013/07/02 21:05 #

    그냥 비밀번호만 바꾸고, 이후 아무일 없었습니다.
  • 맹꽁 2013/10/28 19:50 # 삭제 답글

    저도 이런일 겪었는데.. 당황스러워요.,아..ㅡㅢ;;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180
4546
10464673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