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나쁘지는 않은데 뭔가 이상하다. Computer_Internet

윈도우7 을 쓰기 시작한지도 어느덧 몇개월이 흘러갔다.
호환성 우려 때문에 윈도우XP 를  고수해왔지만, 막상 윈도우7 32bit 는 호환성에 있어 큰 문제는 없어 좋다.
(64bit 는 아직 호환성 문제를 일으키는 프로그램이 많아 시기상조인듯)
윈도우98, 윈도우2000 때부터 사용해온 인터페이스가 익숙해서, 윈도우7 역시 클래식 테마로 사용하고 있고, 불필요한 애니메이션 효과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
별달리 큰 문제는 없지만, 사용할때 뭔가 이상한 점들이 많다.

일단, 프로그램 실행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문제는, 윈도우 설치시 몇가지 패치가 설치되어 별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고 있다.
그런데, 윈도우 XP 를 사용할때는 보기 힘들었던 익스플로러 에러가 너무 자주 발생한다.
이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해외 자료도 찾아보고, 이런저런 테스트도 해봤지만, 아직은 해결을 하지 못하고 있어 포스팅을 미루고 있다.
대략 하루에 7~8시간 사용한다고 치면, 대략 3~4번은 기본적으로 에러가 난다.
물론, 에러가 없는 날도 있지만, 하루에 한번 이상은 나는것 같다.

윈도우의 거짓말?
위 캡쳐 화면은 바탕화면에 만든 폴더에 파일이 있는데도 폴더가 비었다고 메세지가 나오는 경우다.
이런 경우, 바탕화면 아무데나 클릭하고 새로고침(F5) 눌러주면 해결이 되기는 하지만, 뭔가 정확한 정보를 주지 못하고 있다는 의심을 하게 된다.

그 외에 가장 불편한 몇가지 점들이 있는데,
폴더창을 열었을때, 주소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따로 클릭을 해주기 전에는 주소창을 직접 건드리지 못한다.
기본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가 많이 바뀌었는데, 이미 비스타를 경험한 사람들에게는 익숙해 졌을런지 모르겠지만, XP 에서 바로 넘어온 사용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어색하고, 게다가 바뀐 인터페이스가 그리 유용하지도 않다.

번외로, 가장 자주 하는 작업중에 불편한 한가지는 파일 이름을 바꿀때이다.
주로 천천히 파일을 두번 클릭해서 이름바꾸기를 하는데(마우스 우측버튼 메뉴를 사용하지 않고), 예전에는 파일 이름 쪽을 클릭해도 되었지만, 이제는 아이콘 쪽을 클릭해야 정상작동 한다.
포인트 지점이 좁아진 것이다.
그리고, XP 때에는 '이름바꾸기' 를 할때, 일단 파일이름이 확장자 포함하여 전체가 선택이 되었지만, 이제는 확장자를 빼고 이름 부분만 선택이 된다.
나름대로 편하기도 하지만, 어떨때는 오히려 불편하다.
특히, 파일이름 복사해서 뭔가를 하려고 할때는 파일이름이 확장자 빼고 선택이 되기 때문에, 확장자까지 복사하려면 한번 더 드래그 하거나 키보드를 조작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마우스를 클릭할때 뭔가 이상한 동작이 많아졌다.
마우스를 클릭하는 포인트가 부정확한듯한 느낌을 받을때가 많다.

그리고, 폴더 안에 들어갔을때 파일들이 자동정렬이 되는데, 새로 파일을 생성해도 바로 정렬이 된 위치로 이동한다.
이것에 대해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서 불편하다.
(보기-정렬기준 메뉴에 있기는 하다.)
그리고, 항목이 옆으로 병렬되어 여러개인 경우, 중간 항목을 클릭하려고 하면 자동으로 폴더의 포커스가 이동하는데, 이런 자동 액션 때문에 파일 클릭을 제대로 못해서 불편할때가 많다.
간혹 폴더를 두번 클릭해서 바로 들어가려고 하면 자동 액션 때문에 헛다리 짚을때가 많다.

뭔가 변화가 많아졌다.
나름대로는 사용자에게 편의를 주겠다고 변화를 시도한듯도 하지만, 쓸데없는 친절함(?)으로 오히려 더 불편해진것 같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67700
5567
10621149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