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종이, 그 파급효과 Business_Item_Idea

개인적으로 전자종이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몇몇 SF 영화에서 계속 등장하고 있고, 실제로도 어느 정도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SF 영화와 과학기술의 상관관계.
과학기술의 발전을 SF영화에서 상상으로 그 미래를 예측하거나, 또는 SF영화에서 상상한 미래의 물건들을 현실의 과학자들이 연구해서 물건으로 내놓는 것.
어느 것이 먼저고 누가 먼저 발명을 했고 누가 모방을 했는지는 불분명 하지만, 분명 SF영화와 과학기술은 서로 상호작용을 일으키며 미래의 물건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 중에서 현재 어느 정도 개발이 이루어 졌고, 가까운 시일 내에 실현 가능한 아이템 중 하나가 바로 ‘전자종이(e-Paper)’다.
사실, 이미 몇몇 기업에서 실물 제품을 만들어 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흑백이거나 혹은 옅은 컬러로 구현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어 소비자를 만족시키기는 부족한 상태.
타블로이드판 전자종이가 2010년에 나온다는 뉴스가 나왔었지만 TV뉴스에서 전혀 접할 수 없었고, LG디스플레이나 삼성전자에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 같다.
삼성전자에서는 기존 방식과 다른 ‘EWD’ 방식으로 2013년 초에 양산할 계획이라고 한다.
또 미뤄질지 모르지만, 적어도 2015년 까지는 우리 손에 쥐어지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전자종이의 키포인트는 투명 플라스틱 느낌의 잘 휘는 얇고 넓은 재질의 디스플레이에서 실시간으로 콘텐츠를 보는 것이다.
일단, 완전히 투명하거나 반투명 혹은 불투명이라도 얇고 잘 휘는 재질의 넓은 디스플레이 패널을 만드는 것이 관건이다.
그리고 두 번째는 패널에서 콘텐츠를 재생하는 것인데, 디스플레이 패널 상단부에 약간 두꺼운 형태로 칩을 내장한 판이 있어도 무난하다.
무선으로 데이터를 전송받아 영상을 재생해도 되지만, 요즘은 메모리 기술이 발달해서 고용량 메모리가 많으니, 작은 메모리칩을 컴퓨터나 주변 기기에 잠깐 꽂아서 데이터를 내려 받은 다음 다시 패널의 상단부에 꽂아서 일시적으로 내려 받은 영상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하는 정도도 괜찮을 것 같다.
영화에서 등장한 전자종이 만큼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기술적으로는 어느 정도 비슷하게 구현 하는게 가능할 것이고, 일단 기술 개발이 되어 실물이 우리 손에 쥐어진 다음에 그 경제성이 입증되고 파급력이 증명되면 급속도로 발전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전자종이(e-Paper)의 파급효과는 상당히 클 것으로 생각된다.
‘아이폰(iPhone)’이 세상에 나왔을 때의 파급 효과 만큼 혹은 그보다 더 클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직접 비교는 힘들지만, 전자종이가 보급되어 각종 콘텐츠가 전자종이로 보급되면 상당한 파급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마 삼성전자도 그것을 알기에 개발에 뛰어들지 않았겠나.

사실, 따지고 보자면 ‘아이폰’은 ‘대단히 새로운 무엇’ 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그 쓰임새야 의견이 분분하겠지만, 원론적으로 휴대폰의 기능이 향상된 것이다.
특히, 기존의 휴대폰은 OS 가 상당히 제한적이어서, 아주 기초적인 몇 가지 기능만 수행하였는데, OS 의 기능을 향상시켜서 갖가지 일을 수행할 수 있게 만든 것이다.
즉, ‘임베디드시스템(embedded system)’에서 ‘소형 OS’로 발전된 것이랄까.
손안의 작은 컴퓨터라 볼 수 있다.
‘작은 컴퓨터’ 라는 아이템은 이미 오래전부터 구상되어 왔던 것이고, 이런 아이템이 휴대폰과 만나서 갖가지 기능을 수행하게 된 것이다.
또한, 휴대폰의 발전만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이, 휴대폰에서 웹에 접속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많은 SNS 서비스가 함께 발달했기 때문에 붐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전자종이는 분야가 다르다.
전자종이와 비슷한 분야라면, ‘아이폰’ 같은 스마트폰과도 비교되는 ‘e-book 용 전자책’이다.
비슷할 수도 있지만, 전자종이의 이용 범위는 훨씬 광범위 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낼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전자종이가 보급되면 그 파급효과는 전 지구적으로 붐을 일으킬 수 있다.
물론, 가격을 낮춰야 하고 콘텐츠 이용 방법이 간편해야 한다는 시스템 적인 문제는 남아있다.

멀지 않은 가까운 미래에 우리의 일상에서 전자종이가 사용되는 모습을 기대해본다.


관련글 참조:
20091014-종이대체, 전자식 종이(필름)
20100825-(뉴스 스크랩) 타블로이드판 '전자종이' 올해 양산한다
20110523-삼성-LGD 컬러 전자종이 `속도차`
20140710-영화 현실로- LGD 세계최초 플렉시블·투명 OLED 동시개발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43572
3663
11006539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