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KBS 스페셜 다큐) 6.25기획, 61년만의 해후 - 허시 형제 이야기 Documentary

캐나다인들을 인터뷰 하는 다큐가 나오기에 무슨 다큐인가 싶어 보니 ‘6.25 참전’에 관한 이야기였다.
갑작스레 웬 ‘6.25’ 이야기인가 싶어 달력을 보니 내일이 바로 ‘6.25’였다.

나 역시 ‘6.25’ 세대가 아니고, 요즘 아이들(고등학생 이하)은 ‘6.25’ 라는 것에 대해 거의 잊고 살 것이다.
UN군이라는 이름으로 북한군과 중공군에 맞서 싸우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한국으로 파병 온 20대 초반의 젊은 외국인들.
그들이 참전을 하게 된 이유는 저마다 다르겠지만, 대다수는 위험에 처한 이웃 나라를 돕는다는 범인류적인 사명 같은 것이었으리라.
당시는 1939년부터 1945년까지 치러진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지 5년이 지났을 무렵인 1950년 6월 25일.
세계 각지의 젊은 청년들이 한국에서 발발한 전쟁에 참여하여 쓰러져 갔다.

남한과 북한의 민족 내부의 전쟁의 의미 외에 민주주의와 공산주의의 충돌, 그리고 정치적인 목적과 세계열강의 이해관계 등 다양한 이유가 맞물려 일어난 전쟁에서 수많은 젊은이들이 죽어갔고, 대한민국의 강토는 초토화 되었다.
이유가 무엇이었건 간에,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간 전쟁이라는 사실은 분명하다.
우리는 경제 재건을 위해 잊고 살았고, 잊고 있었고, 여전히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싸우고 있다.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작은 시골 마을인 ‘이그나스’에서 나고 자란 ‘허시’ 형제.
동생 ‘아치 허시’가 21살의 나이에 한국전쟁에 참여하자, 철도 공무원이었으며 안정적인 삶을 살고 있던 형 ‘조셉 허시’가 동생을 보호하겠다며 참전을 한다.
그러나 전쟁에 참여한지 3개월 만에 임진각 가평 전투에서 사망한 형 조셉.
우연히 같은 지역에서 전투를 했던 동생은 형의 시신을 마주하게 된다.
동생은 전쟁이 끝난 이후 캐나다로 돌아가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갔지만, 형이 자신을 위해 참전했다가 죽었다는 죄책감과 전쟁 후유증(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으로 평생을 괴로워했다.
그리고 죽은 후 형이 묻혀 있는 한국의 UN참전용사 묘지에 형과 함께 묻어 달라고 유언을 한다.
통상 참전용사의 아내만이 합장이 허가 되고, ‘아치 허시’의 딸이 한국에 오기에는 비용과 절차 문제가 복잡했지만, 같은 부대원이었던 참전용사들의 도움으로 한국에 와서 아버지의 유골을 그 형의 묘지에 합장하게 된다.

캐나다 참전 용사는 말한다.
그들은 왜 전쟁에 참여했는가? 무얼 위해 참전 했는가?
만약, 한국이 여전히 가난하고 어렵다면 그 의미를 찾기 힘들었겠지만,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루어낸 대한민국의 모습을 보며 뿌듯하다고 말한다.
그들이 지켜내려고 했던 것이 ‘바로 이런 것 이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한다.

우리는 잘 알지 못했고, 잊고 살았다.
미국과 구소련의 정치 알력 때문에 발생한 전쟁입네, 그들 때문에 분단이 되었네…하는 이야기를 되풀이 하지만, 우리는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해 숭고한 마음으로 참전하여 죽어간 그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전쟁이 얼마나 무섭고 잔인한 것인지를 역사를 통해 기억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쟁은 절대로 다시 일어나서도 안 되고, 전쟁의 참혹함을 잊어서도 안 된다.

캐나다 노병의 인터뷰를 보고 있자니, 눈물이 흘렀다.


관련링크:
61년만의 해후 - 허시 형제 이야기

왜 푸른눈 노병은 한국에서 잠들려 하는가? 61년만의 해우 허시 형제 이야기(KBS스페셜)

KBS1 'KBS스페셜' 유골로 만난 형제… 캐나다판 '태극기 휘날리며'



덧글

  • 닉네임 2012/06/25 08:27 # 삭제 답글

    감동받았는지 유골함이 공항에 도착할땐 나도 모르게 비슴히 누운 자세에서 반듯한 정자세로 않게 되며 눈물까지 흘리게 되더군요 예를 갖춰야겠다 라는 마음이 드는건 나만 그렇치않겠죠
  • 박사 2012/06/25 09:55 # 삭제 답글

    저도 눈물이 났어요 어제방송보고 가슴이 먹먹하면서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30588
3460
10651698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