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를 치면서 극복하지 못한 2가지 Music_Story

기타를 친지 이제 제법 오래 되었다.
어느 때 부터인가는 일하느라 거의 기타를 치지 않기도 했지만, 몇 년 전부터는 다시 생각날 때마다 틈틈이 치고 있다.
오래된 이야기다.
기타를 치면서 극복하지 못한 2가지가 있다.
처음 기타를 치기 시작하고 2년 정도 흘렀을 때, 혼자서 연습을 해서는 극복하지 못하는 2가지를 만났다.
그리고 더 세월이 지나서 다시 시작을 해봐도, 그 2가지는 여전히 극복이 되지 않는다.

첫째, 화려한 테크닉이 늘지 않는다.
화려하고 복잡하고 빠른 연주는 오랜 연습을 필요로 한다.
특히 스윕 피킹 같은 테크닉은 얼추 비슷하게 연주는 해봤지만, 아직 어떤 식으로 연주를 해야 하는지 감을 못 잡고 있다.
책을 보고, 비디오를 봐도 극복이 안 된다.
물론, 자료를 수집하고, 책을 보고 비디오를 보면서 분석을 해가며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그런데, 그렇게 연습에 매달릴 상황은 안 되는 것 같고, 보다 단순하고 쉽게 원리를 이해할 방법을 찾고는 있지만, 아직은 해법을 찾지 못했다.
다른 많은 분야도 비슷하지만, 기타를 가르친다는 책이나 강사들은 너무 어렵게 가르친다.
그리고 쉬운 원리를 설명하지 못한다.

둘째, 미국이나 유럽 등 타국의 연주가들이 연주하는 그 독특한 필을 이해하지 못한다.
이 부분은 상당히 안타까운 부분이다.
태어난 나라가 다르고, 들어온 음악들이 다르기 때문에, 각 나라의 연주가들은 그들 나라만의 독특한 음악적 감성을 가지고 있다.
기타 연주만 해도, 미국 기타리스트들은 고유한 블루스 필이나 하드록 적인 필이 자연스레 녹아 있는 연주를 하지만, 도무지 이런 필을 흉내 내지 못하겠다.
단지 흉내를 내려는 것은 아니다.
그들 나라의 연주가들이 가진 감성을 흉내 내면서 어떤 스케일과 운지방법으로 연주할 때 어떤 느낌이 나는 것인지를 느껴야 하는데, 그것 또한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지도 않고, 몸으로 체득하기가 쉽지 않다.
다양한 필과 연주방법을 이해하면, 각 상황에 따라 연주하려는 스타일을 마음대로 구사할 수 있다.
각국의 연주가들이 어떤 감성으로 연주하는지를 느끼고, 그것을 악기로 연주해내는 능력은 중요하다고 여기지만, 막상 어떻게 그것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해법을 찾지 못했다.

위의 두 가지는, 이미 기타를 치기 시작한 초창기에 느꼈고, 좌절하고, 절망했던 부분이다.
좀 더 적극적인 방법이라면, 각 분야별 연주가들 혹은 학원이라도 찾아가서 배웠다면 어느 정도 길을 찾을 수 있었을지 모르겠지만, 그때는 그런 상황도 안 되었고, 그나마도 그런 전문가적인 연주 실력을 가진 연주자를 만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그리고 또 세월이 흘렀지만, 여전히 이 두 가지 문제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자신이 어떤 감성을 가지고 있는지, 어느 정도 연주 실력을 가지고 있는지는, 즉흥연주를 해보면 드러난다.
말 그대로 애드립이다.
준비가 안 된 상태라면, 그저 뽕필이나 자아 도취성 아방가르드라고나 할까.
얼치기 블루스 필은 자칫 뽕필이 되고, 어쭙잖은 현란한 연주는 그저 아마추어의 어설픈 자기자랑일 뿐이다.
배경으로 깔리는 연주에 어떤 식으로 코드를 진행할 것인지는 오로지 평소에 많은 프레이즈를 연습해서 숙달하고 다양한 프레이즈를 시도해보고 연습하고 들어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덧글

  • 머플리 2012/02/24 01:13 # 삭제 답글

    인터넷에서 기타강사한다는 사람의 방송보다보니 스윕피킹을 현란하게 연주하길레 스윕 잘하시네요 했더니.. 그 강사가 하는 예기가 자기는 스윕은 정말 자신있지만 곡은 잘 못쓴다고 하드라고여.. 스윕피킹은 배우면 해결가능할꺼 같고.. 외국의 연주자의 필은 분석하면 흉내낼수 있지만 살아온 환경과 감성이 전혀 달라서 불가능하다고 생각함. 펫메스니가 예기하길 모든 연주를 해보니 결국 멜로디 였다며...그 외국인 감성의 연주를 부러워 하기보다 형만의 한국적인 곡과 연주를 하는게 중요하다고 봄.
  • arbiter1 2012/02/24 18:14 # 답글

    그냥 자기 감정 표출할 만한 테크닉만 있으면 되지 않을까요... 뭐 얘기를 다양하게 꺼내려면 다양한 테크닉이 필요하겠습니다만...
  • fendee 2012/02/24 20:41 #

    문제점을 잘 아시는군요. 속주나 여러가지 잡다한 테크닉을 할줄알면, 그만큼 표현의 폭이 넓어지죠.
    즉, 테크닉과 지식이 떨어지고 연습량이 부족하면, 그만큼 표현력이 부족해지는게 문제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961550
11889
9966265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