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부팅시 에러 날때(메모리 에러) Computer_Internet

컴퓨터를 켜면 뚜~ 하고 긴 경고음이 한번 울리면서 윈도우가 켜지지 않는다.
모니터는 계속 검은 화면으로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다면.

컴퓨터가 에러나서 켜지지 않는 경우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흔한 에러는 메모리 에러다.
그외에도 CPU 에러나 비디오카드(VGA) 에러가 흔하게 발생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가장 흔한 에러는 메모리 에러다.
만약, 위에서 말한것처럼 '뚜~' 하는 긴 경고음이 한번씩 반복적으로 울린다면, 메인보드(마더보드)에서 메모리를 인식하지 못했다고 경고음을 내주는 것이다.
이때는 장착된 메모리를 모두 제거한 후, 한개씩 꽂아본다.
한개만 꽂았을때 정상적으로 부팅이 된다면, 컴퓨터를 끈후 다시 나머지 메모리를 차례로 꽂아보면서 부팅이 되는지 확인한다.
만약, 한개만 꽂았는데 부팅이 안된다면 다른 메모리를 꽂아본다.
메모리 에러는, 메모리 자체가 수명이 다해서 오류가 발생할수도 있고, 메인보드의 메모리 슬롯(끼우는곳)에 문제가 발생해서 그럴수도 있고, 제조회사가 다른 여러종류의 메모리를 꽂을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에러는, 메모리 자체에 오류가 있는 경우이고, 그 다음에는 제조사가 다른 여러종류의 메모리를 함께 꽂은 경우이다.

일단, 위에서 설명한것처럼, 메모리를 한개씩 꽂아가면서 부팅을 시켜보고, 모든 메모리를 장착한후 윈도우가 정상 부팅된다면 그냥 사용하고, 어떤 특정 메모리를 장착했을때 지속적으로 에러가 발생한다면 그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제조사가 다른 메모리를 함께 사용할 경우는, 간혹 이렇게 메모리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제조사가 같은 메모리를 사용하고, 용량또한 동일한 용량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주의: 다른 부품도 마찬가지이지만, 메모리의 경우 끼우거나 뺄때 반드시 컴퓨터 전원을 끈 상태에서 작업을 해야한다.

P.S.
간혹 메모리 에러는 아무런 소리도 내지 않고 에러가 날때도 있다.
그냥 부팅 자체가 안 되고 검은 화면에서 진행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도 혹시 모르니 메모리를 떼어내서 하나씩 붙여보자.

P.S.2
이미 계속 사용중이던 컴퓨터라면 흔하게 발생하지 않는 경우지만,
간혹 메인보드(마더보드) 자체에 에러가 있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컴퓨터가 불규칙하게 다운된다던가 이상 오작동이 발생하게 되고,
메모리 오류가 발생해도 부팅시에 아무런 경고음이 들리지 않는다.
컴퓨터 전문가도 메인보드 에러인 경우에는 진단이 다소 힘들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321184
8164
10251349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